<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

군산 천재가 군산 위해 뛴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네 번째로 국민의당 김관영 의원을 만나봤다.

사법고시·행정고시·회계사 3관왕에 빛나는 군산이 낸 천재라 불리는 김관영 의원. 그는 지난 1월 더민주를 박차고 국민의당에 합류해 당당히 재선에 성공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 성장 동력의 발판으로 ‘새만금 내국인 출입전용 카지노’ 설립을 강조하면서 정치인생에 승부수를 던졌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20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에 대해 듣고 싶다.

▲ 지난 총선에 제게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린다. 20대 국회가 힘찬 출발을 했다. 특히 이번 국회는 야권 전국 지지율 1위 위상을 가진 제3당이 출범했다. 국민의당 주도로 최근 30년 내 최단기간 원내 구성합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앞으로도 국민의 국회로 거듭나고, 일하는 국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의 정권교체에 대한 열망을 국민의당이 받들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 김 의원님에 대한 군산 시민의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 지난 총선서 군산 시민 여러분들이 들려주신 군산발전을 위한 바람들을 20대 국회에서 십분 반영할 것이다. 또한 시민 여러분께서 보다 쉽게 체감하실 수 있도록 군산의 교육·의료·보육 등 생활에 밀접한 사업들에 집중할 것이다.


- 사법고시와 행정고시 그리고 회계사 등 이른바 ‘3고시’에 합격한 엘리트 정치인으로 꼽힌다. 이 같은 이력이 의정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

▲ 어제는 오늘과 내일을 만들 듯이 지난날 제가 걸어온 모든 길들이 국회의원으로서의 모든 의정활동에 밀알이 되고 있다. 예산에 관련해서는 재무재표에 익숙한 공인회계사로서의 경력이 큰 힘이 돼주고 있다. 행정고시를 합격해 경제기획원의 사무관으로서 7년간 일했는데 그때의 경험들이 대정부 견제를 위한 행정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현재 각 정부부처에 널리 펴져 있는 행정고시 동기들이 주력 국·과장으로 일하고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변호사 경험은 법안 관련된 사항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의미 있는 것은 ‘을’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끊임없는 토론과 타협 그리고 조정이 필요한 국회에서 낮은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의 말에 경청하고, 원활한 대화를 이끄는 기술과 합의점 또는 해법을 도출하는 능력은 의정활동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본다.

- 초당적 모임인 ‘어젠다2050’에 합류하신 배경이 궁금하다.

▲ ‘어젠다 2050’은 국회와 카이스트 미래정책대학원이 교육·고용·복지·조세·행정 등 5개 분야의 미래 입법과제를 연구하는 초당적 모임이다. 어젠다2050을 이끌고 있는 새누리당 김세연 의원과의 인연으로 함께하게 됐다. 면면이 뛰어난 분들이 함께하고 계셔서 본받을 것이 많다. 어젠다2050은 미래 한국의 혁신을 도모할 싱크탱크가 될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가 있다. 앞으로 이 모임이 실질적인 결실을 맺도록 하는 데 필수 조건인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내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

-‘새만금 내국인 출입허용 카지노 설립’ 법안이 정치권과 지역민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 현재 대한민국은 저성장 장기화에 대한 위기감과 절박함에 처해 있다. 대한민국 경제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이 시점에 새만금은 침체된 경기와 선진국 문턱을 넘어설 성장 동력이 되어줄 것이다. 5년간 생산유발효과 23조500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8조9000억원, 일자리 23만개 창출이 기대되는 새만금 복합리조트 건설은 새만금 내부개발의 봇물을 터주리라 믿는다.

복합리조트 건설을 위한 10조원 이상의 외자 유치를 달성하기 위한 첫단추가 되어줄 법 개정안 발의 작업이 진행 중이다. 내국인 출입허용 카지노에 대한 우려가 없지 않으나 그보다 더 뜨거운 관심과 기대가 있음을 피부로 느낀다

- 지난 4·13총선을 통해 여소야대 국면이 만들어졌다.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를 쥐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혁신의 절박함 속에 ‘캐스팅보트’인 국민의당이 출현했다. 거대 양당 체제 속에 공회전을 일삼으며 민생을 등한시한 19대 국회가 재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양자택일의 프레임을 걷어내고 산술적 대안이 아닌 합리적 대안으로 정국을 주도해 낼 것이다. 그제서야 비로소 진정한 캐스팅보트 자격이 부여될 것이라고 본다.

사법고시·행정고시·회계사 고시 3관왕
‘내국인 카지노’ 새만금 복합리조트 추진

- 더민주에서 탈당하면서 국민의당 창당멤버로 합류했다. 재선의원으로서 당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퇴보하는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민주세력의 정권 재창출이 절박하다. 국민의당이 민주세력의 통합을 이끌어내는 데 구심점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적 재신임이 필요하다. 국민의당은 창당 초심대로 민생을 최우선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똑똑 야당’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 이를 통해 내년 대선에서 수권정당으로서의 모습을 국민께 보여드릴 수 있어야할 것이다. 재선의원으로서 우리당이 국민적 바람을 다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 국민의당이 ‘호남당’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전국 정당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국민의당은 특정지역의 이권을 위해 출현한 것도, 이를 위해 뛰고 있는 정당도 아니다. 20대 국회 개원 전부터 국정 이슈를 주도하면서 국민적 바람을 두루 담은 정책이 국회서 구현될 수 있도록 했다고 본다. 앞으로도 '정당지지율 야권 1위 정당'다운 모습을 이어가기 위해 전국 단위의 유능한 인재영입과 인재를 키우는 데 공을 기울여야 한다고 본다.

특히, 내년에 치러지는 대선을 대비해 유력 대선 후보들 영입이 필요하다. 전국적 지지를 받고 있는 국민의당이 국민적 지지를 받고 계시는 대선후보와 함께할 때 정권교체의 꿈이 현실이 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 정치인으로서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 경제민주화, 경제정의실현, 남북통일 등등 정치인으로서 꿀 수 있고 꿔야 하는 꿈이 많다. 그 중에서도 정치인 김관영의 꿈이자 목표는 모든 국민 여러분들께서 ‘그래도 정치가 답이다’ ‘그래서 정치 즐겁구나’ 하시는 사회, 그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듬직한 일꾼이 되는 것이다.



<shs@ilyosisa.co.kr>

 

[김관영 의원은?]

▲군산제일고 졸업
▲성균관대 경영학 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제36회 행정고시 합격
▲제41회 사법시험 합격
▲전 제19대 국회의원(전북 군산시/국민의당)
▲현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현 제20대 국회의원(전북 군산시/국민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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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