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입수> 더민주 ‘대통령 연설 비판서’ 공개

국민들은 힘든데 치적만 자화자찬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제20대 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했다. ‘여소야대’인 상황에서 과연 박 대통령의 입을 통해 어떤 말들이 나오게 될 지 관심이 집중됐다. 당초 국회에 대한 질타가 있을 것이란 예상과 달리 박 대통령은 ‘협치’를 강조, 큰 맥락에서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각론으로 들어가면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게 야권 3당의 공통된 생각이다. 특히 제1야당에서는 박 대통령의 연설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정책현안보고서가 작성돼 눈길이 간다. <일요시사>는 지난 14일 입수한 해당 보고서를 집중 분석해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을 포함한 야권 3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 “총선 민의가 담겨져 있지 않다”고 총평했다. “국정의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한 진정성 있는 연설”이라는 새누리당의 평가와 대비된다. 이번 박 대통령 연설은 이전과 달랐다는 평가다.

“나라가 어디로…”

‘여소야대’를 의식했는지 앞서 연설들에 비해 톤-다운(tone-down)됐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그럼에도 야권의 공감을 얻지 못한 이유는 ‘잘못된 정책 기조 고수’ ‘해법 제시 결여’ ‘책임 전가’ 등의 모습이 여전히 남아 있어서다.

더민주에서는 박 대통령의 연설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내용의 정책현안보고서(이하 보고서)를 지난 14일 배포했다. 이는 각 상임위에 있는 더민주 소속 전문위원 15명이 작성한 보고서의 묶음판이다.외교·통일·법사 등 총 15개 부분에 대해 전문위원들이 현황을 파악하고 검토의견을 달았다. 검토의견에는 박근혜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중 문제로 지적할만한 부분에 대한 전문위원의 소견이 들어가 있다.


15개 중 전날 있었던 박 대통령 연설을 직접 겨냥한 내용은 10개 분야다. 해당 분야 전문위원들은 ▲이란·아프리카 순방 ▲북한 관계 ▲조선업 구조조정 ▲규제개혁 ▲창조경제혁신센터 ▲관광진흥법 등에 대한 박 대통령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연설 중 박 대통령은 이번 순방과 관련해 “(이란·아프리카는) 우리가 찾아야 할 미래”라고 말했다. 특히 아프리카 방문을 통해 “경제·안보 뿐 아니라 ‘개발협력’을 통한 신뢰를 형성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대한민국의 수출 증대와 경제 재도약의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란 게 박 대통령의 자평이다.

그러나 더민주 채규영 외교 수석전문위원의 생각은 달라 보인다. 그는 검토의견을 통해 ‘박 대통령의 해외순방은 성과 부풀리기와 패션외교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이번 순방도 이에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순방 성과와 관련해 보도된 일부 내용에 대해 ‘보도되는 경제적 이익의 상당액이 부풀려져 있거나 실현가능성에 의문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채 위원은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에 대해 ‘아프리카 저개발 국가들에 지원하는 ODA는 박근혜정부가 홍보하는 새마을 운동, 한식, 한류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기아와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아프리카인들에 실질적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박 대통령은 대북 관계에 관해 “비핵화 없이는 대화를 비롯한 남북 관계 개선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더민주 김종수 통일 전문위원은 제재만이 ‘능사’가 아님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은 ‘북한의 핵개발이 남북관계에 장애이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위협이라는 인식에는 공감하나 문제를 푸는 방법론에서 대화의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대화 권고와 6자회담을 강조한 유엔 결의안 2270호의 제49조, 제50조의 이행 필요성을 제기했다.

연설에서 박 대통령은 조선업 구조조정에 대해 “선제적으로 원칙에 입각한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기업과 채권단은 ‘사즉생’의 각오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복수의 전문위원들이 반박하고 나섰다. 더민주 차가진 금융전문위원은 ‘서별관 회의라는 비공식회의체를 통한 밀실행정으로 기업 구조조정에 관여한 정부·여당에 대한 의문과 책임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언급은 기승전-노동개혁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차 위원은 서별관 회의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의 해명과 사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산업·중소기업 부분 더민주 윤종석 수석전문위원은 ‘위기에 봉착한 조선 산업은 세계 조선 환경 변화에 안일하게 대응한 정부에도 책임이 있다’며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보여주기 정책나열 미봉책이 아닌 정부의 적극적인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이 요구된다’고 안을 제시했다.

10명 전문위원 내용 조목조목 반박
“고민의 흔적 전혀 안 보였다” 지적

더민주 정길채 노동 전문위원은 "박 대통령이 노동개혁으로 지칭하는 새누리당의 노동4법 등은 조선업 등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대책이 아닌 실업촉진과 비정규직 양산법에 불과하다"고 촌평했다.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규제 개혁’에 대해 박 대통령은 “네거티브 규제원칙, 규제프리존 등 새로운 규제프레임이 반영된 ‘규제개혁특별법 제정안’과 ‘규제프리존 특별법안’이 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국회가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정무 부분 더민주 김범모 수석전문위원은 박 대통령이 주장하는 규제개혁특별법에 허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규제’는 나쁘다는 인식 하에 네거티브규제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규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 하고 중소기업의 활동 영역을 보장해주기도 하는 것’이라고 개별적 검토를 촉구했다.

기재 분야 더민주 박지웅 전문위원은 ‘규제 개혁 이전에 경제 성장의 한계의 원인을 분석하고 제대로 된 해법을 제시해야 하나, 이번 대통령 시정연설에서는 이런 고민의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다’며 ‘마치 규제개혁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마법의 반지’인 것처럼 말하는 박 대통령의 단순논법과 인식이 경제의 더 큰 걸림돌’이라고 꼬집었다.

이호경 해양 부문 전문위원은 ‘규제 완화 적용을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함에도 모두 하나에 담아 처리하려는 박 대통령 문제인식은 매우 우려된다’고 전했다. 특히 규제프리존 특별법에 대해 ‘부산 지역 특례인 ‘마리나항만의 조성사업’ 규제 완화는 동종업종 말살과 지역 산업붕괴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성 존재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박 대통령은 연설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의 성과를 추켜세웠다. 그는 “전국 17개 혁신센터는 지역의 먹거리를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서 창조경제와 지역경제 발전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민주의 방송정보통신 분야 안정상 수석전문위원은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요술부채인가’라는 제하의 보고서를 통해 해당 혁신센터들이 대통령 치적 홍보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당초 지역과의 연계를 통해 운영하겠다는 안과 달리) 실제로는 대기업이 관리 운영하고, 인건비 등 운영비 대다수는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며 ‘결국 박 대통령의 치적을 보여주기 위해 전국에 17개 센터를 대기업을 압박하여 만든 것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 했다.

또한 박 대통령이 “(혁신센터 걸립으로) 신설 법인 수가 9만개를 돌파하였고, 벤처투자 규모도 2조원을 넘었다”고 한 발언에 대해 ‘근거 없는 갖다 붙이기식 수치’라고 비난했다. 즉 9만이라는 수치는 중소기업청이 모든 신설기업을 단순 합산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제2의 벤처·창업 붐이 조성되고 있다”는 박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산업·중소기업 분야의 윤종석 수석전문위원은 ‘제2의 벤처 붐에 대한 기대감 못지않게 그 이면에는 거품 우려도 있다’며 ‘문제는 양적 성장이 아니라 질적 성장이다. 정부의 벤처 활성화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로 나타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여전한 책임전가

박 대통령은 지난 19대 국회에서 통과된 ‘관광진흥법’에 대해 “국민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더민주 김영훈 문화수석전문위원은 ‘학교 앞 관광호텔 개발을 할 수 있게 하는 해당 법안은 학생 위해(危害) 법안이며, 호텔 업자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는 특혜법에 불과’하다며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란 말은 적절치 않다’고 소견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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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내란 특검팀이 2차 계엄 의혹에 대한 실마리를 풀기 시작했다. 비상계엄 선포 다음 날인 지난해 12월4일 새벽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 간 교감과 이날, 군 수뇌부의 움직임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상황을 재구성 중인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소환할 방침이다.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비상계엄 선포 이후의 상황을 재구성해 왔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의 역할은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고 있다. 특히 2차 계엄 논의 여부는 여전히 의혹에 그치고 있다.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과 김주현 전 민정수석이 무엇을 위한 법률을 검토했는지가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안가 회동 정조준 특검팀은 지금까지 12·3 내란이 어떻게 준비됐는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했다. 북풍 공작과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 국군정보·방첩사령부의 움직임 등이 상당 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내란 이후의 상황을 수사하기 시작한 특검팀은 지난달 24일 오전 10시 박 전 장관을 소환 조사했다.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받는 박 전 장관은 1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박 전 장관은 내란 당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계엄 선포 계획을 가장 먼저 들은 국무위원 중 한 명이다. 이후 법무부로 돌아와 실·국장 회의를 열고 검찰국에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계엄 당일 법무부 출입국본부에 출국금지팀을 대기시키라고 지시한 혐의도 적용됐다. 계엄 이후에는 정치인 등 수용을 위해 교정본부에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를 지시한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로 그가 지난해 12월3일 오후 11시쯤 대통령실에서 정부과천청사로 이동하면서 통화한 내역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이 통화한 인물은 임세진 전 검찰과장, 배상업 전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신용해 전 교정본부장, 심우정 전 검찰총장 등이다. 임 전 과장은 박 전 장관과의 통화를 마치고 검사·수사관 인사를 담당하는 실무진 2명에게 전화를 걸었고, 배 전 본부장은 출국금지·출입국 관련 담당자들에게 연락했다. 신 전 본부장은 김문태 전 서울구치소장과 연락을 취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간부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다음 날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연락하기도 했다. 한 전 총장은 퇴직 검사 모임인 검찰동우회 회장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탄핵 당시 가장 많이 연락한 인물이다. 국회 계엄 해제 요구안 의결 이후에는 김 전 수석과 비화폰으로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팀은 두 사람이 2차 계엄 등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고 있다. 박 전 장관 측은 김 전 수석에게 포고령에 문제가 있으며 국회가 의결했으니 국무회의를 신속히 소집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고 전했다는 입장이다. 박성재·김주현 곧바로 2차 계엄 법률 검토? 용산 CCTV 속 최측근들 메모 후 문건 만지작 특검팀은 박 전 장관이 ▲계엄사령부 산하 합동수사본부 검사를 파견하라고 검찰국에 지시 ▲출입국본부 ‘출국금지팀’ 대기 지시 ▲교정본부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 지시 등을 추진했다고 판단한다. 조사를 마친 박 전 장관은 “제가 한 일에 대해 소상하게 다 말씀드렸다”며 “통상적인 업무 수행에 대한 다른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지속적으로 특검법의 위헌성에 대해 지적을 했었는데, 이 부분이 현재 특검법에도 시정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점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어떤 내용을 (특검에) 말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의문이 제기되는 모든 점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지’ 묻자 “나는 항상 업무를 했을 뿐”이라고 했다. ‘5급 이상 간부들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는 주장에는 “부당한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구치소장 연락 지시’ 관련 질문에는 “질문이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수용 지시가 계엄과 관련됐느냐’는 질문에는 “누구에게도 체포·구금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를 열기 위해 일부 국무위원을 용산 대통령실로 소집했을 때의 CCTV 영상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실 대접견실에서 A4 용지에 직접 내용을 메모하고 특정 문건을 들여다봤다고 한다. 특검팀은 그가 윤 전 대통령 등으로부터 문건 형태로 계엄 이후 법무부가 해야 할 조치 등을 지시받고 현장에서 이를 직접 정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앞서 계엄 선포 당일 대통령실에 모인 일부 국무위원 등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계엄 이후 조치 사항이 담긴 문건을 직접 전달받았다.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엄 이후 가동할 비상입법기구 예산 편성 등을 지시받았고,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향신문> 등 언론사에 단전·단수 조치하라는 지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시를 한 사실 없다”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은 ‘공관을 통해 대외 관계를 안정화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 박 전 장관 측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개별 지시 문건을 받지 않았고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법무부에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4일 특검 조사에서도 A4 용지에 메모했는지 등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장관 측은 이날 “해당 CCTV 장면을 보여달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특검에 제출했다. 특검팀이 김 전 수석을 소환한 건 지난 7월 초다. 그는 지난해 12월4일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대통령 안전가옥(안가)에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박 전 장관, 이완규 전 법제처장 등과 계엄 관련 법률 검토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모두 윤 전 대통령과는 고교·대학 및 검찰 동기나 선·후배로 윤석열정부 최고위직 법률가들이다. 지난해 말부터 정치권에서 “비상계엄 수사 등 법률적 대응 방안 또는 제2의 내란 모의 가능성을 논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들은 국회와 경찰 조사에서 “연말에 얼굴 보자는 취지였다”(박성재 전 장관), “신세 한탄이나 하자는 자리였고, 법률을 검토할 겨를도 없었다”(이상민 전 장관)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은 이 자리에 한정화 전 법률비서관이 동석한 사실을 확인했다. 주변 CCTV 등 안가 회동 참석자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한 전 비서관의 존재를 인지하고 소환 조사까지 진행했다. 특검팀은 삼청동 안가 모임 성격을 ▲비상계엄 선포 절차 사후 보완 ▲대통령 탄핵 대비 법적 대응 논리 개발 자리 등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나온 관련자 진술의 위법성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과 김 전 수석, 이 전 처장 등은 안가 회동 이후 휴대전화를 바꿨다. 류혁 전 법무부 감찰관은 지난 3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주현 전 민정수석,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등 밑에서 일하던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대통령을 ‘운명 공동체’로 생각한다”며 “박 전 장관이나 김 전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해 합리적이고 납득할 만한 수사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이 받아들이겠나. 모든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 이들은 죽을 때까지 수사선상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증거 이미 폐기했다? 특검팀은 과거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가 작성했던 수사보고서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검찰 특수본 수사보고서의 제목은 ‘2차 비상계엄 가능성에 대한 의혹 등 정리 보고’다. 수사보고서에는 “12·4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통과되고 난 직후, 윤 대통령이 계엄사령부 상황실로 찾아가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게 ‘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 ‘내가 다시 계엄을 할 테니 그때는 철저히 준비해서 국회부터 장악하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적혔다. 해당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처음 제기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6일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2차 발령을 준비했다는 정황을 공개했다. 검찰이 이 같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계엄사령관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은 윤 대통령, 김용현 장관과 함께 합참 지휘통제실 내 별도의 방에 들어갔다고 국방위 현안 질의에서 답한 바 있으나 대화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발언했으나 박 총장이 답변한 날인 12월5일은 윤 대통령의 위와 같은 발언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라며 박 전 총장에 대해 조사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검찰은 수사보고서에서 시민단체와 언론사 보도 등 2차 계엄 의혹과 관련한 의혹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육군 복수 부대에 지휘관 휴가 통제 지침이 내려졌고 비상계엄 선포 이후 경계 태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의혹과 계엄 둘째 날 지방 공수여단의 서울 진입 계획이 있었다는 육군특수전사령부 간부의 언론사 인터뷰 등이 그 근거다. 검찰은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에게 ‘국회 문을 열고 들어가 의사당 내 의원들을 밖으로 이탈시킬 것’이라고 동일한 명령을 내렸지만, 지시가 이행되지 않아 2차 계엄이 준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12월4일 새벽 중요…검도 “수사 필요” 인정 자료 이미 사라졌나…용산 PC 전부 포맷 확인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윤 대통령의 ‘국회의원 이탈 명령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자 김 장관에게 위와 같은 발언(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을 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이고, 이와 더불어 ‘추가 계엄 선포’와 관련된 발언을 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므로 관련 내용 수사 필요성 있음”이라고 적었다. 특검팀은 대통령실 고위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2차 계엄 관련 자료를 폐기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진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특검팀은 정 전 실장에게 계엄 이후의 상황을 따져 물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 전 실장은 불법 계엄 전후 윤석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그는 계엄 선포 직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 있었다.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에 신원식 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참석했다. 이튿날 새벽에 계엄 해제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윤 전 대통령이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 머물 때 찾아가 만나기도 했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4일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이후 윤 전 대통령, 박 전 총장, 김 전 장관 등과 함께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 내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의결된 후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도 통화했다. 추 전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해 12월4일 오전 2시58분쯤 정 전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국회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정부에 도착했음을 확인하고 정부의 신속한 계엄 해제 조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 전 실장은 대통령실 윗선이 계엄 증거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돼있다. 특검은 지난 4월 대통령실 컴퓨터(PC) 전체 초기화 계획이 정 전 실장의 지시로 실행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별도 전담팀을 꾸려 정 전 실장 관련 의혹을 수사해 왔다. 특검팀은 이날 정 전 실장을 상대로 계엄 당시 국무회의와 대통령실 상황, 추 전 원내대표와의 통화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부족하다 특검팀은 박 전 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재조사했다. 앞서 박 전 총장은 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으로서 불법 포고령을 발령한 혐의(내란중요임무종사)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 박 전 총장도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뒤 윤 전 대통령, 김 전 장관 등과 합참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