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일 잘하는 도지사 김관용

전 세계에 새마을운동 알린다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글로벌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새마을운동 세계화 프로젝트가 눈에 띈다. 세계 곳곳에 초록색 새싹의 깃발이 나부끼고 있다.

“새마을운동을 전 지구적으로 확산시키겠습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새마을 외교가 빛을 발하고 있다. 김 지사는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2016년 주요 역점시책 중 하나로 정하고, 전파·보급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새마을 세계화는 한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됐던 새마을운동을 세계 개발도상국과 공유해 빈곤 퇴치 및 행복한 지구촌을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이젠 갚아야”

김 지사는 지난 4월, 새마을운동 세계화 확산모델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대대적인 글로벌 확산체계로 전환시켜 나간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김 지사는 “각국의 정상들이 앞 다투어 새마을운동 보급을 요청해 왔고, 새마을운동 프로그램 도입을 제안해 왔다”며 “이제 새마을세계화 사업은 개척의 단계를 넘어 확산의 단계로 대전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세계화 확산모델


김 지사가 제시한 새마을 세계화 확산모델은 크게 ‘3+3전략’으로 요약된다. 3대 추진체계 강화전략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요청을 수용하기 위해 새마을세계화 통합협의체를 구성하고 새마을세계화 기금을 2020년까지 300억원 이상 조성, 새마을운동을 국제적인 보편적 학문으로 발전시키는 새마을학 확산체계 구축이다. 새마을세계화 사업의 현지성을 강화하고,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1대륙 1핵심센터’와 새마을운동 국제연맹(비정부 국제기구) 설립도 진행한다.

가시적인 성과

김 지사의 새마을운동 전파·보급은 1년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우선 해외 시범마을 확대가 눈에 띈다. 현재 15개국 42개 마을에서 새마을운동을 진행 중이다. 포항, 안동, 구미, 영천 등 18개 시군이 참여해 1시군 1해외에 시범마을을 조성했다.
 

지금까지 새마을지도자 초청 연수자도 1000명에 이르고, 찾아가는 새마을운동 연수도 4개국에서 1000명이 참여했다. 대학생 해외봉사단 파견(3개국 90명), 차세대 청년 글로벌리더 양성(300명) 등도 자리 잡았다.

개도국에 전수

김 지사는 개도국 위주로 새마을운동 전수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대한민국은 새마을운동을 통해서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조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가 됐다”며 “이러한 가난극복의 경험을 인류와 공유하는 것은 새마을운동을 시작하고 지켜 온 경북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도는 지난해 9월 인도네시아에 해외 최초로 새마을운동 연구소를 오픈했다. 인도네시아 최고 명문 가자마다대학교에 설립된 연구소는 새마을세계화사업의 아시아 전초기지로도 활용되고 있다. 그해 10월 라오스로부터 새마을 사업을 확대를 요청받는가 하면 11월엔 김 지사가 세네갈 대통령 초청으로 세네갈을 방문해 현지 새마을사업 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빛 발하는 새마을 외교 ‘세계화 가속’
2016년 역점시책… 전파·보급에 사활

이외에도 캄보디아, 필리핀, 몽골, 스리랑카, 에티오피아, 타지키스탄, 나이지리아, 르완다, 탄자니아 등에 봉사단을 파견해 새마을 시범마을을 조성하거나 새마을운동 보급과 전수를 논의 중이다.

베트남의 기적

경북도는 2005년부터 새마을운동을 전파하기 시작했다. 베트남 다이떠군 룽반마을에 농약분무기와 시멘트를 지원한 것이 시초. 이후 베트남 공무원과 지역 지도자를 경북으로 초청해 교육하고, 베트남 룽반마을에 보건진료소와 초등학교 등을 건립했다.

그 결과 룽반마을은 빈곤율이 2005년 23%에서 2013년 4%로, 현재 2%대로 떨어졌다. 소득 수준은 증가했다. 새마을운동 방식을 적용한 베트남 정부의 신농촌개발사업까지 진행되면서 1인당 연소득도 2005년 450달러에서 1300달러로 뛰었다.

선진국도 주목

새마을운동은 아시아와 아프리카뿐 아니라 선진국도 주목하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14일 에르나 솔베르그(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와 새마을운동 등의 교류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노르웨이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방한한 에르나 총리는 이날 서울에서 김관용 경북지사와 만나 새마을운동에 대해 깊은 관심을 표명하고, 지구촌 빈곤 퇴치를 위해 이를 확산시키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뜻을 밝혔다.

에르나 총리는 “물질적인 지원이 아니라, 자립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새마을운동’이야말로 UN이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개발을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UN-SDGs(유엔지속가능개발목표)와 경북도 간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김 지사는 “한국전쟁 당시 623명의 의료진을 파견한 노르웨이와 한국은 피로 맺어진 혈맹국가”라면서 “한국이 노르웨이를 비롯한 많은 선진국의 도움 덕분에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룰 수 있었던 만큼, 이제는 새마을운동을 통해 국제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화답했다.

노르웨이는 1인당 국내총생산이 1억원이 넘는 부국이다. 빈부격차가 적고, 국회의원, 내각, 기업 임원의 40%가 여성으로 UN에서 인정하는 성평등 모범국가다. 국민총생산의 0.9%이상을 개발원조에 기부하고 있다.

내부 기반부터

김 지사는 새마을운동 세계화에 앞서 내부 기반도 잘 다지고 있다. 글로벌 새마을 포럼(1000명)을 열고, 이와 함께 도민의식 선진화 교육(1600명)을 병행하고 있다. 또 새마을지도자대학도 운영(200명) 중이다. 구미에 전시관, 글로벌관, 연수관, 새마을테마촌 등이 들어서는 새마을운동 테마공원(25만949㎡)도 조성한다. 871억원을 들여 내년 완공 예정이다.


빈곤 퇴치

이밖에 살기 좋은 경북 만들기(739개소), 희망마을 만들기(1600명), 공동체 정원사업(2개소), 주민주도형 행복마을 만들기(8개소),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250가구), 10만포기 사랑의 김장하기, 국토 대청소운동(20만명), 독서문화 생활화 실천(175개소) 등 새마을운동을 통한 지역 공동체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pw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시도지사 평가 김관용 지사 1위 비결은?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시도지사 평가에서 7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3월 월간 정례 광역자치단체장 평가 조사에 따르면 김 지사는 긍정 평가(‘잘한다’71.4%)로 2월 대비 2.1%p 내렸으나 여전히 70%대를 유지하며 1위를 지켰다. 65.0%를 기록한 김기현 울산시장과 64.4%의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순위 변동 없이 각각 2, 3위에 올랐다.

이어 ▲이낙연 전남도지사(62.8%) ▲이시종 충북도지사(58.0%) ▲송하진 전북도지사(57.8%) ▲권영진 대구시장(57.6%) ▲최문순 강원도지사(56.5%) ▲원희룡 제주도지사(56.3%) ▲남경필 경기도지사(54.4%) 순이었다.


이번 정례조사는 지난달 31일부터 3일까지 4일간 전국 19세 이상 시도 주민 8500명(시도별 500명)을 대상으로 유선 임의전화걸기(RDD, random digit dialing) 자동응답(IVR, interactive voice response) 방식으로 조사했다. 통계분석은 ‘2개월 이동(two-month rolling)’ 시계열 자료 분석 기법에 따라 1만7000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통계보정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른 성, 연령, 지역별 임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시도별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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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