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높인 브런치카페가 대세!

수익성 떨어지는 커피전문점 대안은?

브런치 카페 창업이 부상하고 있다. 저가 커피전문점과 편의점들이 일제히 1000원대 저가커피로 출혈 경쟁을 하고 있다. 하루 종일 매장 앞에 손님이 줄을 서야만 수익을 낼 수 있다.

 

커피·식사·디저트 더해 여성층 인기몰이
생활의 여유 찾는 소비자 늘면서 대중화

3000~4000원대에 아메리카노를 판매하는 중고가 커피전문점들은 가격 경쟁력에 밀려 인건비와 경비를 벌기도 빠듯하다. 커피전문점들이 브런치나 베이커리를 취급함으로써 식사나 디저트 고객을 끌어들이고, 수익성 극대화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서 브런치 카페 맛집으로 입소문 나 최근 가맹점이 늘고 있는 ‘더브라운’은 커피부터 식사, 디저트를 한 곳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더브라운은 일단 커피 맛이 좋다. 콜롬비아, 브라질 등 고품질 생두만을 선별, 국내에서 직접 로스팅한 원두만을 사용하며 커피와 함께 브런치, 샌드위치, 파스타 등 다양한 식사메뉴도 갖추고 있다. 또한 몸에 좋은 곡물을 넣은 건강빵, 케이크와 마들렌, 마카롱 등 디저트도 판매한다. 이처럼 커피와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편안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30~ 40대 여성층에 뜨거운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특히 서울 대치점은 인근에 사는 주부들 사이에서 만남의 장소가 되어, 오전부터 저녁까지 매장이 늘 손님들로 북적인다. 현재 분당, 수내, 대치, 광화문, 동탄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2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높은 수익성 때문이다. 식사와 빵, 디저트, 선물세트까지 갖춰 기존 커피전문점보다 객단가가 높은 편이며, 신메뉴 출시와 마케팅에 따라 추가적인 매출 상승 여지도 높다. 최근 커피 전문점들이 경쟁이 심해지면서 매출 부진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브런치와 디저트 메뉴는 차별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운영도 어렵지 않다. 본사가 자체 베이커리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과 원두 등을 정기적으로 매장에 공급하며, 트렌드에 맞는 베이커리 제품을 시즌별로 선보인다. 교육도 매장운영 및 서비스 교육 등, 실제 매장과 동일한 조건으로 체계적으로 진행하며, 정기적으로 본사 수퍼바이저가 매장에 방문해 운영 상황을 점검·개선하는 것이 장점이다.


식사대용 인기

브런치는 브랙퍼스트(breakfast)와 런치(lunch)의 합성어다. 보통 아침식사 때 회담을 하면서 가볍게 드는 식사를 뜻했으나 지금은 전문화된 음식 메뉴로 떠올랐다. 브런치는 영국, 독일, 스페인 사람들이 미국에 정착한 이민 1세대에 의해 시작됐다. 영국 식문화에 독일 소시지와 벨기에 와플, 프랑스 프렌치토스트 등 여러 나라 음식들이 만나 현재의 브런치 형태를 갖췄다.

국내 브런치 카페는 이전부터 있었지만 메가트렌드가 되지는 못하고 생기고 사라지는 것을 반복했다. 메뉴당 가격이 비싸고 한국 소비자들에게 맞도록 현지화 되지 못한 점이 주요 이유다. 분위기도 카페라고 하기에는 너무 무거운 레스토랑의 형태가 주를 이뤘다.

그러나 브런치 카페가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다섯가지다. 첫째, 밥 소비가 줄고 빵이나 샌드위치 등 식사 대용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둘째,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으로 커피 문화가 한국인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디저트의 인기 등 브런치 카페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셋째, 대부분의 브런치 카페가 대화를 나누며 식사와 커피를 함께 할 수 있도록 여유로운 독립공간에 노천카페 형태를 접목하면서, 소비자들이 여기서 여유와 힐링을 찾고 있다. 넷째, 기존 다이닝 형태의 브런치카페가 카페 형태로 캐주얼해졌다.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피전문점의 분위기에 최근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적합하고, 합리적인 가격의 브런치 메뉴를 제공하는 브런치 카페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 다섯째, 식사와 디저트, 커피 등으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브런치 카페가 수익성이 낮아진 커피전문점을 대체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카페마마스’는 이탈리아 정통 샌드위치 파니니와 샐러드, 청포도 주스를 내세우며 젊은층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서소문, 시청, 강남 등 수도권에만 14개 점포를 직영점으로 오픈했다. 간판메뉴는 ‘리코타치즈샐러드’다. 빵, 치즈, 피클 등 모든 재료를 직접 굽고 다듬는 홈메이드 조리 방식을 고집한다. 리코타 치즈 샐러드는 치즈 한 덩어리를 완성하는 데 3∼4시간이 걸린다. 발사믹 소스도 직접 7∼8시간이 걸려 만든다. 숙성시킨 토마토와 모짜렐라치즈를 더한 ‘모짜렐라토마토파니니’도 인기다.

복합몰·역세권 적합

이태원에 위치한 ‘닐스야드’는 런던의 닐스야드 거리를 모티브로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실내에 발을 들여놓는 순간 런던의 어느 거리에 와있는 느낌이다. 형형색색의 의자와 가로등, 복층의 테라스에 노천카페를 구현, 런던의 빈티지함이 묻어나는 거리를 그대로 재현했다. 와플을 이용한 다양한 브런치의 풍성함도 눈길을 끈다. 이곳의 인기메뉴는 딸기와 블루베리, 아이스크림과 생크림을 풍성하게 올린 멀티 베리와플과 녹차 아이스크림을 올린 녹차빙수다.


일산 탄현에 위치한 ‘디브런치카페’는 프렌치와 뉴욕 스타일의 샐러드와 브런치, 이탈리아 정통 파니니까지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피자와 바나나타르트, 치즈·초콜릿케이크 등 디저트 메뉴도 다양하게 갖추고 있다. 경기도 성남 분당과 서울 청담동에 있는 `버터핑거팬케이크’는 미국식 브런치전문점이다. 와플에 과일 잼, 버터, 아이스크림을 얹은 `자이언트엘리게이터’가 간판메뉴다. 이외에 지중해풍 브런치카페를 표방한 `까사밍고’도 있다.

브런치전문점은 커피전문점과 융합되면서 진화를 거듭한 아이템이다. 창업전문가들은 적자에 허덕이는 커피전문점과 임대료가 높아 생산성이 떨어지는 카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커피나 음료 외에도 브런치와 다이닝 메뉴로 객단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브런치 카페는 음식과 함께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최소한 35~40평 정도 규모의 공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형 커피전문점과 달리 대로변 점포가 필요조건은 아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이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주부나 가족들, 데이트를 하는 젊은 연인들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아파트 밀집지역의 이면도로나 중심상권의 외곽도 고려해볼 수 있다. 더불어 커피 전문점에 비해 창업비용 규모가 크기 때문에 사업전망과 투자비용, 수익성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한다. 입지를 선정할 때 해당 지역의 경제여건과 소비수준 등을 꼼꼼히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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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