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계 뒷담화] PD들 톱스타 캐스팅 ‘신세한탄’ 사연

‘스타 모시기’ 하늘의 별 따기 “더러워 못해 먹겠네”


외주제작사의 증가로 인해 스타 권력화 현상이 심화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갈수록 심화되는 스타 권력화 현상으로 인해 출연료가 천정부지로 상승했으며 이는 드라마 제작과정에서 스타나 기획사, 매니지먼트사의 영향력 증대로 이어졌다. 드라마, 예능 PD들은 “캐스팅이 어려워 프로그램 못 만들겠다”며 한숨 섞인 넋두리를 하고 있다.

피동적 존재 옛말…원하는 작품 골라 출연여부 선택
스타 보유한 매니지먼트사 제작 참여…스타 위상 높여

스타 ‘파워’가 거세다. 스타는 대중을 끌어들일 수 있는 ‘힘’을 앞세워 21세기 연예산업의 최고 권력자로 대접받고 있다. 과거 드라마, 영화, 오락프로그램 등에서 제작자, 감독 등으로부터 ‘점지되기를 기다리는’ 피동적 존재에서 자신이 원하는 작품을 고르고 출연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로 변했음은 물론이거니와 스타 자신의 캐스팅 여부에 따라 작품 자체의 존립을 좌지우지할 수 있을 만큼 ‘파워’를 지니게 됐다. 여기에 스타들을 보유한 매니지먼트사들이 외주의 방식으로 제작에 참여하면서 스타의 위상은 더욱 높아만 가고 있다.

책상에 앉아서 지시와 명령만 내리던 제작자, 방송 고위관계자들의 시대는 지나갔다. 스타를 모시려면 방송사 최고위층이 ‘발 벗고’ 나서야 되는 게 현실이다.

스타 모시려면
발벗고 나서야

이는 톱스타가 소속된 기획사가 드라마 제작에 직접 나서기 때문이다. 제작에 뛰어들고 있는 매니지먼트사가 앞세우는 최대 무기가 바로 ‘스타 파워’다. 방송국과 달리 특별한 제작 인프라가 없이도 매니지먼트사가 제작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은 가장 난제로 여겨지는 캐스팅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사의 드라마, 예능 PD들에게 “캐스팅이 어려워 프로그램 못 만들겠다”는 한숨 섞인 넋두리를 듣는 것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MBC 드라마국의 한 프로듀서가 “앞으로 이 일을 하는 게 점점 더 힘들어질 것 같다. 사람 모시기(?)가 너무 힘들다”며 캐스팅의 어려움을 토로한 것도 ‘스타 파워’의 위상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방송사들은 스타를 모시기 위해 천문학적인 액수의 돈을 쏟아 붓는다. 톱 클래스 연기자를 캐스팅하는데 ‘회당 2000만원 플러스 알파’의 몸값을 아낌없이 제시할 정도다. 거금을 들여서라도 ‘스타’를 캐스팅할 수만 있으면 그나마 다행. ‘배역이 원했던 이미지와 걸맞지 않는다’ ‘상대배우의 이름값이 낮다’는 등을 이유로 출연 약속을 해놓고 계약서에 사인하기 직전에 ‘출연고사’를 선언하는 경우도 많다.

스타 파워를 앞세운 제작방식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뒤따르고 있다. 매니지먼트사가 제작에 나설 경우 특정 연기자에 대해 어울리는 이미지를 염두에 두고 제작이 가능해 실패할 가능성이 적고 그만큼 완성도가 높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스타급 연기자 몇 명 외에 신인을 확보해 두고 있는 매니지먼트사가 스타 출연을 담보로 아직 트레이닝이 되지 않은 신인 연기자들을 투입한다거나 소속 연기자에 작품의 초점을 너무 맞춘 나머지 전체적인 작품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외주 제작사…지금보다 판권 비율 높여달라 아우성
방송 관계자는 “제작비 현실화 실현해야 살아남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산(드라마 제작)과 유통망(프로그램 송출 및 편성권)을 동시에 맡았던 방송사들이 ‘저비용 고효율’을 쫓아 생산을 포기하기 시작하면서 외주제작사들의 입김이 날로 거세지고 있다. 유통망을 가진 방송사에게 끌려만 갔던 외주제작사들이 스타급 캐스팅과 탄탄한 대본을 내세워 점차 대등한 위치로 올라서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외주제작사들은 여전히 “배가 고프다”고 아우성이다.

그렇다면 드라마 송출 및 편성권 등을 쥔 유통업자(방송사)가 셀까, 아니면 스타급 연기자와 작가를 갖고 있는 생산업자(외주제작사)의 힘이 더 셀까.
양 측이 ‘시소게임’을 벌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방송사가 우월적 지위를 점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고 해도 TV전파를 타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허나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는 방송사가 시청률을 보장해주는 스타들이 참여한 작품을 외면할 수도 없다. 분명한 건 외주제작사가 아직은 방송사의 하도급업체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게다가 수많은 외주제작사들이 서로 방송사의 하청을 받기 위해 무리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져간다

대다수 외주 제작사들은 방송사에서 주는 제작비가 턱없이 낮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모 프로덕션의 대표 K씨는 “미니시리즈 1편의 제작비가 보통 1억5000만원~2억원 정도인데 현재 방송 3사가 우리에게 지급하는 제작비는 형편없다. SBS는 회당 7000만원, MBC는 9000만원, 그마나 KBS가 가장 나은 회당 1억원 가량이다. 톱스타 몇 명 쓰고 나면 남는 게 없다. 결국 무리하게 간접광고를 할 수 밖에 없는 처지”라고 밝혔다.

SBS의 한 PD는 “<파리의 연인>의 경우 방송 초반 SBS가 회당 6500만원의 제작비를 지급했으며 시청률이 올라가면서 제작비 지급액을 조금씩 늘렸다”며 “대부분의 외주제작사가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방송 편성권을 따내려고 스타 연기자 혹은 스타 작가를 영입하는데 과도한 돈을 지출하고, 이것이 모두 빚이 돼 작품을 할 때마다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의 드라마 해외 판권 비율은 방송사가 40%, 외주 제작사가 40%, 그리고 판매 대행을 맡은 프로덕션이 20%씩을 나눠 갖는다. 외주 제작사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가져간다’는 속담을 들먹이며 지금보다 판권 비율을 높여달라고 아우성이다. 하지만 방송사들은 외주 제작사들의 지나친 득세를 경계하면서 기득권을 양보하지 않으려고 한다.

한 방송 관계자는 “해결책은 양 측이 조금씩 양보하는 길 밖에 없다. 양질의 드라마 컨텐츠가 경쟁력이다. 방송사가 수준 높은 드라마 제작환경을 만들 의지가 있다면 가장 먼저 제작비 현실화를 실현해야 할 것이다”며 “아울러 드라마 저작권 보유 주체를 합리적인 선에서 법적으로 제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야 드라마 컨텐츠가 양적, 질적으로 우수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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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없는 민주당 막전막후

브레이크 없는 민주당 막전막후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윤석열정부를 겨냥한 더불어민주당의 공격이 거침없다. “정치 보복은 없다”고 단언한 이재명 대통령이기에 국민의힘에서는 크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정치 보복’이 아닌 ‘내란 종식’이라고 받아쳤다. 사분오열로 흩어진 국민의힘이지만, 대통령 취임 후 한 달도 되지 않은 이재명정부를 공격하는 때에는 손발이 척척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주도로 ‘채상병 특검법·내란 특검법·김건희 특검법’인 이른바 ‘3대 특검’이 가결됐다. 이후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이를 의결함으로써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 3년 동안 이어진 가결-거부권 무한 굴레가 이 대통령 취임 후 속전속결로 해결됐다. 허니문 없이 본게임 돌입 3대 특검은 모두 윤석열정부를 겨냥하고 있다. 해당 법안들은 본회의서 재석 198명 중 찬성 194표, 반대 3표, 기권 1표로 가결됐다. 내란 특검법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인한 내란 외환 행위, 군사 반란, 내란 목적 선동을 수사한다. 김건희 특검법은 윤 전 대통령 배우자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비롯한 ▲삼부토건 주가조작 의혹 ▲명품 가방 및 금품수수 의혹 ▲공천 개입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등 국정 농단 의혹 등의 수사를 골자로 한다. 마지막으로 채상병 특검법은 2023년 7월 실종자 수색 작전 중 사망한 해병대원 채모 상병 사건 수사를 방해 및 은폐했다는 의혹을 규명하는 내용이다. 당시 수사 외압 과정에서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구명 로비 의혹, 임 전 사단장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태 공범 이모씨와 골프 모임 의혹이 터져 나오면서 사건의 마지막 퍼즐이 김건희씨로 지목됐다. 특히 채상병 특검은 전 정권에서 민주당 등 야당이 여러 차례 본회의에 올려 통과시켰지만 윤 전 대통령의 거부권에 막혀 번번이 무너졌다. 1년9개월 동안 제자리걸음이었던 특검법이 이재명정부에서 단번에 통과되자 본회의를 지켜보던 해병대 예비역 회원들이 일제히 자리서 일어나 거수경례하기도 했다. 지난 10일 3대 특검은 이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날 오전 이 대통령은 이를 심의·의결한 뒤 자신의 SNS를 통해 “세 건의 특검법은 모두 윤정부가 거부권을 반복 행사하며 지연됐던 것”이라며 “멈춰있던 나라를 정상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수순”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우원식 국회의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3개 특검법안에 대한 특별검사 임명 요청 서류에 결재했다”며 이 대통령에게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요청서를 받은 이 대통령이 특검 후보 추천을 공식 의뢰하면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서 특검 후보자를 각 1명씩 추천하게 된다. 속전속결 속 민주당 3특검법 모두 통과 반성 없는 국힘 ‘이 대통령 때리기’ 올인 내란 특검에 60명, 김건희 특검에 40명, 채상병 특검에 20명의 파견 검사가 투입되는 등 대규모 특검이 예고된 가운데, 민주당과 혁신당은 법조계 인사들 중 후보자를 물색해 빠른 시일 내 추천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정쟁에 함몰되는 대통령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기본원칙적 교훈과 경고를 드린다”며 곧바로 날을 세웠다. 앞서 민주당 단독으로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이 의결되고, ‘대통령 재판 중지법’까지 잇따라 추진되자 국민의힘은 “대선 다음 날 민생도, 외교·안보도 아닌 첫 입법 행위가 ‘사법부 장악법’이라는 사실은 충격을 넘어 경악스럽다”며 “괴물 독재 국가의 출발점”이라고 비판했다. 신임 대통령이 취임한 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여야가 사사건건 부딪치면서 협치는 사라지고 또다시 정쟁에만 몰두하고 있다. 허니문 기간도 없이 곧바로 싸움이 번진 것은 여당이 의석 다수를 차지한 여대야소 정국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한국 역사를 돌이켜 보면 대선과 총선이 ‘심판론’처럼 작용하면서 여소야대와 여대야소 현상이 번갈아 나타났다. 대표적인 여대야소 예로 민주화 이후 치러진 13대 총선이 있다. 1990년 노태우정부 시기 당시 민주정의당과 김영삼 총재의 통일민주당, 김종필 총재의 신민주공화당이 뭉치는 이른바 ‘3당 합당’으로 200석이 넘는 초거대 여당인 민주자유당이 탄생했다. 하지만 지역주의 고착화와 계파 갈등의 이유로 국민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한계에 부딪혔다. 초반부터 어깃장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집권하던 지난 17대 총선에서 여당인 열린우리당은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합쳐 과반이 넘는 152석을 얻었다.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은 121석에 그치면서 여대야소 정국이 펼쳐졌지만, 당시 노 전 대통령의 탄핵 심판이 진행 중이었던 만큼 제대로 힘을 쓰지 못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10년 만에 정권을 교체했다. 대선이 치러진 직후에 열린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은 기세를 몰아 153석을 얻어 여대야소 정국을 이어갔다. 이후 한나라당은 새누리당으로 당명을 바꾼 뒤 2012년 4월 치러진 19대 총선에서 친박(친 박근혜)계가 당권을 장악해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같은 해 12월 박근혜정부가 들어서면서 여대야소의 틀을 갖췄지만 여권 내 계파 갈등, 쟁점 법안 등으로 실질적으로는 여소야대에 가까운 모습이었다. 박정부가 레임덕에 접어들면서 새누리당은 급격하게 기울기 시작했고 결국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123석, 새누리당이 122석을 얻었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되고 문재인 당시 대통령이 정권을 잡은 뒤 치러진 총선에서 민주당이 180석을 얻어 여대야소 정국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와 부동산, 집값 상승 등으로 5년 만에 정권을 고스란히 넘겨줬다. 윤석열정부 출범 이후 심판론 성격으로 치러진 21대 총선에선 민주당이 180석을 얻으면서 그야말로 압승을 거뒀고 결국 3년 만에 여대야소 정국으로 돌아왔다. 이처럼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여당이 더 많은 의석수를 차지하는 건 드문 일은 아니다. 하지만 유독 이번 정권에서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 진영이 이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부터 ‘의회 독주’를 넘어 ‘의회 독재’ 프레임을 씌우며 견제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5월 유세 현장에서 국민의힘은 “이번 대선은 자유민주주의 선진 대국으로 도약하느냐, 아니면 전체주의 1인 독재국가로 추락하느냐의 기로에 있다”며 ‘이재명 포비아’ 여론을 띄웠다. 이낙연 전 총리가 상임고문으로 있는 새미래민주당은 “이재명 독재 정권 탄생 저지가 필요하다”며 국민의힘과 국민통합공동정부 운영 및 제7공화국 개헌추진 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대선 하루 전날이던 지난 2일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회 독재를 이재명과 민주당이 시작하면서 베네수엘라 지옥문을 반쯤 열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의 비극이 남의 일이 아니다”라며 “한때 남미의 모범 국가였던 베네수엘라가 반미 포퓰리즘과 경제 파탄, 사법 장악과 독재의 길을 걸으며 국민의 삶이 무너지고 자유가 사라졌다”고 비판했다. “잊지 말자” 윤 심판론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 역시 “예전에 박정희 전 대통령도 독재한다고 말을 들었지만, 유신정우회를 만들어서 입법부를 장악하려고 했던 정도였다”며 “사법부를 장악하려 드는 것은 이재명 후보가 아마 가장 심할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이 대통령 당선 이후 국민의힘은 공직선거법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과 대장동 재판이 사실상 중지된 것을 두고는 “정치 권력에 사법부가 무릎 꿇고 정치적 면죄부를 주면서 법 앞에 권력이 있다는 걸 선언한 것”이라며 “사법부는 이재명 괴물 독재 국가의 공범이 된다는 걸 기억하라”고 비난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자신의 SNS에 “유권무죄가 상식이 되어버린 세상, 권력이 있으면 면죄부를 받는 세상. 가히 ‘이재명 독재’ 세상이 도래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독재 프레임을 주장해 온 국민의힘에 국민 40%가 힘을 실어준 데에는 지난 3년간 민주당이 보여준 ‘협치 없는 정치’ 때문이라는 반박이 나온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금까지 봐온 이재명이란 사람은 당 대표 때의 정치 스타일도 그렇고 업무 방식도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강하게 밀어붙이는 성향이 있는 것 같다”며 “지금 민주당에서 누가 감히 이 대표를 견제하겠나. 국회의장도 민주당 출신이다. 제어장치가 없는 상황에서 당연히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선 이후에도 국민의힘은 반성은커녕 당권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집안싸움이 한창인 와중에도 민주당의 법안 처리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의회 독재라고 비판하니, 국민의 피로감도 덩달아 높아지는 형국이다. ‘민주당의 의회 독재가 우려되나’라는 질문에 여당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국민의 선택을 독재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윤 전 대통령은 민주당의 행태를 알리기 위해서라며 비상계엄을 선포했고 탄핵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민주당에 힘을 ‘몰빵’해준 것은 다름 아닌 국민이며, 야당이 된 국민의힘은 원색적인 비난을 멈추고 여당 견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의회 독재? 윤 심판은 국민의 뜻” 여대야소 처음 아닌데…야 맹공 민주당 양부남 의원 역시 대선 전 토론 프로그램 <국민맞수>를 통해 “의회 민주주의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서 의회 민주주의로 당을 지도했을 뿐이고 앞으로 하려는 것도 민주주의”라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이낙연 전 총리나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 등 몇몇 사람이 의회 독재라는 주장을 하고 김문수 후보도 ‘방탄 괴물 독재 국가’를 운운한다”며 “이재명 (당시) 후보를 괴물 독재로 지칭하는 자체가 국민 의식 수준을 우습게 보는 것이고 정치 엘리트 기득권의 기만이자 오만이며 교만”이라고 직격했다. 이날 토론에 함께 출연한 국민의힘 홍석준 전 의원이 민주당의 예산 폭주, 행정부 장악 등을 예로 들자 “독재와 개혁을 혼동하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민주당이 하려는 사법제도 개혁이라든지 기재부 개혁 등은 나름 합리성 이유가 있는 것”이라며 “이런 개혁을 독재로 호도하는 것은 정말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것이다. 국민 생각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도 이 주장에 힘을 실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우리나라 국민 성숙도를 봤을 때 의회를 장악했다고 독재 정치를 하다가는 그 정권도 혼이 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KBS <전격시사>에 출연해 ‘내란 극복’을 축소할 것을 주장하며 “내란 극복이라는 것을 너무 광범위하게 적용해서 하다가는 결국 보복이라는 말도 나올 수 있다. 국민과 대화, 특히 자기와 반대되는 측 사람과 대화를 활발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과거 여대야소 정국에서는 여당이 고삐를 꽉 쥐고 있었음에도 하루하루 순탄치 않았다. 지금처럼 의회 독재든, 계파 갈등이든 어떤 이유에서든 야당이 호시탐탐 무너뜨릴 기회를 노렸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대통령을 배출한 거대 여당이지만 계속해서 발목 잡힌다면 문재인정부 때와 마찬가지로 효능감 문제에 부딪힐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번엔 다르다 최요한 정치 평론가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과거의 여대야소와 지금의 여대야소는 다르다”고 말했다. 최 평론가는 노태우정부 당시 3당 합당을 예로 들며 “과거에는 여대야소를 인위적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금은 국민투표를 통해 민주당 계열에 표가 몰렸다. 그리고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며 “윤석열이란 선장이 자격이 없으니 다른 사람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견제론이 나왔고, 그 결과 총선과 대선 모두 윤석열 심판론으로 치러졌다. 방향타를 국민이 만들어준 것”이라고 진단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 대통령 재판, 올스톱 일단 푼 사법 족쇄? 법원이 오는 18일로 예정됐던 이재명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파기환송심 사건에 대해 기일을 추후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고법 형사7부는 이같이 밝히며 “헌법 제84조에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헌법 제84조에 따라 대통령의 불소추특권을 진행 중인 재판에 적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리스크였던 대장동 배임 사건 역시 재판부가 재판을 연기했다. 이로써 이 대통령의 다른 재판 역시 추후 지정될 가능성이 커 법조계에서는 사실상 임기 중 재판이 정지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법원은 대장동 배임 사건 재판부는 이 대통령과 함께 기소됐던 더불어민주당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에 대해서는 계속 재판을 진행할 방침이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