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희망의 궁전 ‘딜쿠샤’를 아십니까

주민도 모르는 ‘귀신 나오는 집’

[일요시사 취재1팀] 신상미 기자 = “딜쿠샤요? 그게 뭡니까?” 행촌동에서 40년을 살았다는 중년 남자는 휘둥그레진 눈으로 물었다. 지도를 보여주며 재차 물었다. “일제강점기에 미국인 기자가 살았던 집이에요. 국가문화재로 지정된다고 하던데요”. 남자는 지도를 들여다보더니 “근처에 홍난파 가옥은 있는데…”라며 기자를 안내했다. 1930년 건립된 홍난파 가옥까지 오자 길게 뻗은 외길을 따라 언덕 위로 붉은색 2층 벽돌집이 보였다.

40년을 한 동네에서 산 주민도 잘 모르는 ‘귀신 나오는 집’ 딜쿠샤가 그 모습을 드러냈다. 바로 옆엔 권율 장군 집터 자리에 460살 먹은 은행나무가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고 서 있었다. 1920년 이 곳을 처음 찾은 테일러 부부도 이 나무를 보고 바로 옆에 집을 짓고 싶어 했다. 100여년 사이 풍경은 급격히 변했지만 그 때나 지금이나 은행나무와 근처 홍난파 가옥, 서울성곽, 테일러가 수감됐던 서대문형무소와 독립문은 그대로다.

40년 거주민도
“몰라요∼”

경고 안내문이 붙은 딜쿠샤 외벽은 아직도 붉은색 프랑스식 벽돌이 선명했다. 아치형의 높은 창문과 널따란 포치도 인상적이었다. 지난해 초 안전진단에서 재난위험시설에 해당하는 D등급을 받아 임시 보강작업을 했다고 하지만 한눈에도 긴 세월을 견뎌온 온 것이 느껴졌다.

원형 복원이 가능할지 첫눈에 의구심이 들었다. 외부인 출입 자제를 당부하는 문구와 신발을 벗고 들어오라는 문구가 동시에 눈에 띄었다.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섰다. 오래된 목조바닥에서 찬 기운이 올라왔다.

내부는 6·25 전후로 시작된 오랜 무단 점거로 원형을 잃고 쪽방으로 잘게 나눠져 있었다. 앨버트의 부인 메리가 서 있던 넓고 화려한 거실의 모습은 어디에도 없었다. 삐거덕거리는 계단을 조심스럽게 오르자 전면의 넓은 유리창에서 한줌 빛이 새어 들어왔다. 2층으로 올라가는 코너에 공용화장실이 보였다. 고개를 들어 천정을 보니 합판에 비가 새 얼룩진 흔적이 여기저기 보였다.


2층은 1층보다 더 어두워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2층 입구의 격자문은 언제 설치된 것일까. 좁은 복도를 따라 방들이 나란히 나눠져 있다. 달력도 있고 공연 포스터도 붙어 있다. ‘CCTV 작동 중’이라는 붉은색 경고문도 눈에 띈다. 방송에서 여러 차례 다큐 등으로 소개되면서 사람들이 몰린 후로 맘 편히 집 밖을 나서본 적이 없다는 입주민의 하소연이 떠올랐다.

서둘러 나오면서 발바닥을 들어보니 먼지 한 톨 없이 깨끗했다. 다 허물어져 가는 집에 빠듯한 살림살이일지언정 나름대로 깨끗이 쓸고 닦는 부지런함이 느껴졌다. 한때는 20여 가구가 살았지만 지금은 9가구만 남았다. 젊은이 둘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70대 노인이다.

일제강점기 미국인 기자 부부 거주
경고문 붙은 외벽 붉은벽돌이 선명

서울시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 3월1일 개관을 목표로 딜쿠샤를 복원할 예정이다. 이 집에 3·1운동을 외부 세계에 알리고 그 해 4월 일어난 제암리 학살사건을 최초로 보도한 아마추어 기자 겸 금광업자인 앨버트 테일러(1875∼1948)와 가족이 살았다.

아내 메리는 1920년 초, 성벽 산책길에서 은행나무가 있는 평평하고 높은 언덕을 발견하고 남편을 졸랐다. 첫 소유주인 미국인 엘리어트가 얼마 후 사망하자, 서양인들의 토지매매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어느 날 밤 서양인 클럽에서 포커를 치며 이 사실을 알게 된 남편 테일러는 4752평의 대형 필지를 10만엔(현재 가치 20억원)에 매입했다.

딜쿠샤의 건축가는 밝혀지지 않았다. 메리(1889∼1982)의 자서전 <호박 목걸이>(Chain of Amber, 1992)에서 집을 설계하기 위해 필지를 방문할 때 건축가와 동행했다고만 나와 있을 뿐 건축가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이다.
 

원래 딜쿠샤는 배우 출신인 메리가 세계 순회공연을 할 당시 방문했던 인도 러크나우 지역에 있던 궁전의 이름이다. 메리는 이때 집을 갖게 되면 딜쿠샤로 이름 붙이겠다고 마음먹었다.


딜쿠샤는 ‘이상향’ ‘희망의 궁전’이라는 뜻의 힌두어다. 1924년 집이 완공되자 대리석 주춧돌에 ‘DILKUSHA 1923’이라고 새겼다. 영국과 미국 주택 양식이 혼합된 형태로 지하 1층∼지상 2층, 총면적 624㎡(189평) 규모다. 최초엔 지상 3층으로 건립됐으나 1926년 벼락에 의한 화재로 중건하면서 2층에 그쳤다.

테일러는 광산을 운영하는 아버지를 따라 조선에 들어와 평안도의 운산 금광 감독관을 지내고 충청도의 직산 금광을 직접 운영했다. 1919년 2월28일 외아들 브루스 테일러가 태어난 경성 세브란스 병원에서 침대 밑에 숨겨진 3·1 독립선언서를 발견하고 이것을 남동생 편에 몰래 일본 도쿄 AP통신사에 보내 전 세계에 알렸다.

그 공로로 AP통신 임시특파원이 돼 민족지도자의 재판과정을 취재, 보도했다. 그는 태평양전쟁 개전으로 1942년 일제에 의해 추방되기 전까지 딜쿠샤에서 20여년을 살았다. 1948년 심장마비로 숨지면서 “한국에 묻어달라”는 유언에 따라 부친과 함께 마포 양화진 외국인 묘역에 안장됐다.

기본 원형 잃고
쪽방으로 잘려

2006년 외아들 브루스(1919∼2015)가 이곳을 찾기까지 사람들은 집에 얽힌 사연을 전혀 몰랐다. 그저 행촌동민들 사이에서 미국인 기자가 살던 곳이라고만 전해 내려왔다. 그로 인해 오랫동안 양기탁과 어니스트 베델이 발행한 <대한매일신보>의 사옥으로 잘못 추정되기도 했다.

브루스가 찾아오면서 아버지 앨버트의 행적과 가옥의 내력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손녀인 제니퍼 테일러가 지난 2월28일, 아버지의 생일에 맞춰 딜쿠샤를 방문하기도 했다. 현재 서울시는 원형 복원 후 부근 경교장과 서대문형무소, 서울성곽 등을 아우르는 도보관광 벨트, 행촌권역 성곽마을 조성을 계획 중이다.

1963년 국유화 되기 전부터 이곳은 무주택 서민들의 공동주택으로 사용됐던 것으로 보인다. 건축주의 역사적 행적과 근대 서양식 주택이라는 건축사적 가치를 동시에 갖고 있음에도 딜쿠샤는 복원은 물론 보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재 가옥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기획재정부로부터 위탁받아 관리 중이다. 지난해 초, 거주자들의 안전을 우려해 임시 보강 공사를 하고 지붕에 두꺼운 비닐막도 씌웠다.

 

현 거주자들을 무단 침입 내지는 무단 거주라고 규정하기도 쉽지 않다. 거주자들이 다음 입주자들에게 돈을 받고 ‘거주권’을 넘기는 관행이 반복됐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만난 한 입주자는 1977년 들어와 현재까지 40년을 살았다고 했다.

그는 “무단거주라고 언론에 보도되면서 동네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볼지 걱정된다”라며 “아버지께서 당시에 돈을 주고 들어왔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요즘은 주말이면 사람들이 몰려서 아예 집 밖으로 나오지도 않는다”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1980년대 말 신문기자와 함께 딜쿠샤를 처음 찾았다는 한 건축사학자는 “붉은 벽돌집으로 자세히 보면 근사하고 흔한 건물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면서 “누가 설계했는지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 최초에 조사하고 신문에도 나니까, 언론학, 건축학을 하는 학생과 연구자들이 가끔 찾아갔다”고 설명했다.

국유화 전부터 서민들 공동주택 사용
3·1운동 100주년 2019년 목표로 복원

이어 그는 “처음 방문했을 때 동네사람들이 미국인 언론인이 살았던 곳이라고 말했었다”며 “그 덕분에 살아난 거다. 일본인 집이었다고 하면 벌써 없어졌을 거다. 살려보자고 계속 어필했다. 이번에 복원계획을 발표한 후에 지난 회의 때도 현장조사를 해서 역사성을 담기로 결정했다. 테일러 일가가 나타나지 않았다면 불가능했을 거다. 테일러의 자료들이 일부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그는 “원형 복원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가능하다. 잘 고칠 수 있다”며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현재 딜쿠샤 가옥은 종로구(재난위험시설지정 및 관리), 서울시(복원 및 운영주체), 기획재정부(현 관리청), 문화재청(국가문화재 등록권자) 등 관여 주체가 여러 곳으로 나눠져 있다. 딜쿠샤는 외관은 벽돌집이나 구조는 목조다. 늘 화재 위험과 붕괴 위험이 있기에 이주대책이 시급하다.

“이주대책에 대해 정부에서 들은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앞서의 입주자는 “들은 것은 딱히 없다. 3년 전에 주민센터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제안한 적은 있지만 여기 사람들은 그 조건에 맞는 사람이 없다”고 답했다. “대책위를 구성한다던지 논의를 한 적은 없느냐”는 질문엔 “논의한 적은 아직 없다. 다들 법도 잘 모르고 귀도 어둡고 몸도 불편해서…”라며 말끝을 흐렸다.

 

그는 이어 “시에서 낮에 몇 번 방문한 것 같다. 우리가 먼저 함부로 말하긴 어렵다. (서울시에서) 먼저 얘길 해야지 우리가 어떻게 해달라고 말 못한다. 이왕 할 거면 조속히 말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또 “우리도 언론보도를 보고 안다. 우리에게 직접 얘기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손녀가 온다는 것도, 국가문화재로 지정된다는 것도, 관광코스로 개발이 된다는 것도 모두 신문을 보고 알 뿐”이라고 조심스럽게 덧붙였다.

또 다른 주민은 “빠듯한 사람들이 막상 나가라면 나갈 수 없다. (관계 부처에서) 서로 미루는 것만 같다. 서울 집값이 한두 푼도 아니고 갑자기 아무 연고도 없는 지방에 가서 살 수도 없지 않나”라며 근심을 드러냈다. 


무작정 퇴거?
이주대책 논의

서울시 관계자는 “무작정 퇴거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주대책을 마련해 설득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강제적으로 진행할 계획은 전혀 없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인근에 임대주택을 알아보고 있다. 시에서 전문상담인력을 따로 구성해 면담을 조심스럽게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7차례 면담을 하고 의견을 취합하고 있는 상태”라고 밝혔다.


<shi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딜쿠샤는?

테일러가의 안주인 메리 린리 테일러는 영국 첼트넘의 부유한 가정 출신이다. 연극배우로 동양 각지를 순회하던 중 일본에서 앨버트를 만나 인도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1917년 9월, 경성에 왔다.

부부는 처음엔 서대문 근처에 신혼집을 짓고 살았다. 메리는 자서전에서 최초의 집을 ‘서대문의 작은 회색집(The little grey home at West Gate)’이라고 불렀다. 1920년대 초, 늘어나는 살림과 새로 장만한 가구를 수용할 만한 공간이 없어서 곤란한 상황에 처했다.

당시 경성에 거주하던 서양인들 사이엔 ‘가구 세트’를 맞추는 것에 대한 경쟁의식이 있었다. 19세기 말부터 먼저 거주하기 시작한 서양인들의 가구 세트가 다른 소유주에게 넘어가면서 각기 흩어지게 됐다. 1920년대엔 각 가정에서 다시 가구 세트를 모으는 일에 열중했다. 테일러 부부는 1919년 죽첨정 1정목 18번지에 위치한 벨기에 영사관이 문을 닫으면서 남긴 다이닝룸 테이블을 구입했다. 이 테이블은 짙은 자코비언 스타일 가구였는데 같은 스타일의 가구 세트를 완성하기 위해 경매에 나온 사이드 보드를 샀다. 하지만 신혼집엔 이 가구들을 놓을 자리가 없었고, 이것을 계기로 새집을 짓기로 결정했다.

집을 짓는다는 소문이 나자, 인근 조선인들이 이것을 막기 위해 우차를 뒤집고 무당을 동원해 저주를 했다. 부부가 사들인 부지엔 권율 장군의 신성한 은행나무와 두 개의 공용 우물이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딜쿠샤는 일본 경찰의 보호 아래 완공됐다. 현재 그들의 손녀 제니퍼는 조부모의 생애와 집에 얽힌 역사를 영화화하기 위해 딜쿠샤 프로덕션을 설립해 한국인 제작자를 물색 중이다. <신>     
 

※ 참고문헌
유제연, <행촌동 알버트 테일러 가옥의 건축과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 현황실측과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4
허유진, <20세기 초 서울의 서양식 저택 연구 : 현존하는 7채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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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