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행복감 주는 ‘방중술’

<이사람>‘곡획작명법’‘방중술’로 명성 떨치는 역술가 조용학

 사주가 아무리 좋아도 이름이 나쁘면 소용없어
 31세에 방중술 시작…불철주야 12번 관계 OK

인생의 절반 이상을 ‘작명’과 ‘방중술’ 연구에 쏟아 부은 조용학(74) 선생이 최근 ‘좋은 이름과 만족한 성생활’이라는 책을 펴냈다. 대부분의 역학인들은 사주팔자에 큰 비중을 두지만 조 선생은 다르다. “사주가 아무리 좋아도 이름이 나쁘면 소용이 없다”는 주장이다. 부부사이의 금실과 부부 혹은 자식간의 생리사별, 사업의 흥망에도 이름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 이와 함께 조 선생은 ‘방중술’의 중요성과 방법 등도 이번 책에 담아냈다. 이에 <일요시사>는 조용학 선생을 만나 좋은 이름과 ‘방중술’에 관해 들어봤다.

국내 최고 역술(작명)가로 등재되어 있고,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 선정되기도 한 조용학(74) 선생을 만난 것은 그의 철학관에서다.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작명 연구를 해오며 ‘곡획작명법’이라는 독창적인 작명원리를 정립했고, 최근에는 몸소 체험한 ‘방중술’ 알리기에 한창이다.

조 선생은 연구개발한 곡획작명법으로 각 언론사와 25개 사회단체의 추천으로 역학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장한 한국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대부분의 작명가들이 추구하는 수리식작명법과 곡획작명법은 명확한 차이가 있다”면서 이를 증명하기 위해 사회 각계각층 유명인사들의 이름을 풀어내 비교 설명했다.

이름 따라 인생 즐기기


인생에 있어 이름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조 선생의 전공 분야는 따로 있다. 이름을 통해 사업운과 건강운도 콕콕 집어내지만 조 선생이 능통한 분야는 바로 부부문제다.

이와 관련 조 선생은 사주상으로 90% 이상이 궁합이 좋다는 말에 결혼을 하지만 이혼율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것은 소녀경에서 밝혔듯 여성의 15가지 악녀 조건 중에서 이름이 나쁜 여성을 첫번째로 꼽고 있음을 예로 들었다.

일반인들은 수긍하기 어렵겠지만 40년이 넘는 세월동안 실제 상담해보니 그 말이 맞다는 것을 느꼈다는 설명이다. 때문에 전국 각지에서 부부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조 선생을 찾았고, 그때마다 조 선생은 행복한 가정생활과 인생을 위해 개명을 추천했다.

법원에서의 개명신청을 통해 법적으로 이름을 바꾸지 않아도 남편이 바뀐 이름으로 불러주기만 해도 문제가 해결되고 인생이 달라질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믿기 어려운 이야기지만 조 선생의 책에는 그간 그를 찾아 상담하고 개명한 뒤 인생이 달라졌다는 사례가 가득하다. 

한 예로 7년전 중년의 여인이 혼자 조 선생을 찾았다. 사주와 관상은 좋았지만 이름을 풀어보니 세번 이상 시집을 갈 팔자에 올해도 헤어질 운세였다. 조 선생의 말을 들은 여인은 그렇지 않아도 두 번째 결혼인데 이혼을 하려고 서류에 도장을 찍고 변호사한테 가는 도중 마지막으로 들렀다고 답했다.

여인의 하소연에 조 선생은 부부의 금실도 좋고 행복한 이름으로 개명해주고 남편과 그 이름으로 서로를 부르면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후 그 여인은 이혼을 하지 않고 행복하게 잘 살고 있다는 감사 전화를 걸어왔다고.

이어 조 선생은 ‘방중술’에 대해 이야기 보따리를 풀기 시작했다. 조 선생에 따르면 방중술은 궁중에 있는 왕들이 관심을 갖고 있었던 남녀 교접의 비법으로 왕들은 방중술을 터득해 많은 여인을 상대해도 피로하지 않고 맘껏 즐기며 건강을 유지했다.


조 선생은 방중술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에 대해 “중국에 능양자명이라는 65세 된 노인이 방중술을 실행에 옮긴 이후 70년을 더 건강하게 살았다는 기록을 보고 처음에는 반신반의 했지만 31세부터 방중술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늙지 않고 강해지는 법

쾌락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건강한 인생을 위해 방중술을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조 선생은 한때 허약한 체질이었으나 방중술을 통해 건강을 되찾았고, 74세의 나이가 무색하게도 건강한 성생활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랜만에 만나는 지인들조차 “너는 왜 늙지 않느냐”고 말할 정도라고. 기자가 보기에도 조 선생은 실제 나이보다 젊고 정정했으며, ‘방중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목소리에 더욱 힘이 실렸다.

조 선생이 말하는 방중술의 핵심은 사정을 하지 않는 것이다. 성관계 도중 사정을 할 것 같으면 급히 왼손의 둘째 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으로 음낭 뒤 항문 앞 근처에 위치한 회음혈을 꼭 눌러 길고 크게 숨을 토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성관계를 나누면 상대하는 여성에게 정기를 주면서 정액은 사출되지 않고 다시 체내로 돌아와 뇌수 속으로 환원하게 되고 이때 머리가 가볍고 마음이 상쾌해 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또 사정을 하지 않아 여전히 기력은 충만한 상태에서 남아돌고, 귀와 눈이 밝아지면서 상대하는 여인이 ‘사랑스럽다’는 생각은 처음과 변함이 없게 된다. 이렇게 되면 몇 번이든 껴안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힌다는 설명이다.

35세 이후부터는 사정을 하지 말라는 소녀경의 가르침을 그대로 따랐다는 조 선생은 이후 ‘방중술’ 예찬가가 됐고, 과거 TV에 출연해 성강의를 했던 박사들의 말에 의문을 표했다.

남성이 40대가 넘으면 정력이 급감한다던가 여성이 50세가 되면 신체적 반응이 무뎌져 관계가 힘들다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것.

조 선생은 “소녀경에서는 늙을수록 관계를 많이 해야 자손까지 잘 된다고 했고, 나이와 성관계는 전혀 상관이 없다. 내 나이 74세지만 무리 없이 성생활을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선생은 바람이 하나 있다고 덧붙였다. 사주나 관상으로 볼 때 자신의 수명은 83세가 정해진 수명이지만 중국의 능양자명이 방중술을 터득한 이후 70년을 더 살았던 것처럼 83세 이상을 살게 되면 TV나 공개강의를 통해 남녀들의 행복 찾기에 앞장서고 싶다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조 선생은 “방중술을 실천하는 데는 돈이 들지 않으며 누구든지 실천해 보겠다는 의지만 있으면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처음에는 믿어지지 않겠지만 직접 경험한 내가 방중술의 증거”라면서 “방중술과 곡획작명법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어려워 말고 찾아오라”고 당부했다.


이름의 중요성과 함께 방중술을 통해 가정의 행복을 찾길 권하는 조용학 선생의 무병장수를 기원한다.


 조용학 선생이 말하는 방중술의 효능

“참고 또 참으면 못 참을 일 없다”

●한 번 사정하고 싶어질 때 참고 사정하지 않으면 기력이 강해진다.
●두 번 사정하고 싶어져도 그것을 억제하면 귀가 밝아지고 눈이 총명해진다.
●세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만병이 없어진다.
●네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오장이 모두 안정된다.
●다섯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혈맥이 충만하여 확장된다.
●일곱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엉덩이와 가랑이의 힘이 더욱 강하게 된다.
●여덟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몸에 생기가 나서 윤택하게 된다.
●아홉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수명이 연장되어 오래 산다.
●열 번 그렇게 사정하지 않으면 이윽고 신선이 되는 길에 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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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