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유령선 수수께끼

빈배만 둥둥…선원들 어디로?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영종도 앞바다에서 고깃배 한 척이 실종됐다. 배는 뒤늦게 발견됐지만 그 안에 타고 있어야 할 선원들은 감쪽같이 사라졌다. 해경은 선원들이 높은 파도를 만나 바다에 빠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발견 당시 배에 별다른 훼손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과 선원 모두가 베테랑이었다는 사실에 다른 원인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피어올랐다.

최근 영종도 해경에 약 7t급 어선 한 척이 복귀하지 않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형이 배를 타고 조업을 나갔는데 돌아오지 않는다”며 선장 이모(63)씨의 동생이 연락을 취한 것. 수색에 나선 해경은 신고 접수 40분 뒤 영종도 왕산해수욕장 남서방 4km 해상에서 복귀하지 않은 어선을 발견했으나 선장과 선원 2명은 없었다.

증발한 선원들

발견 당시 어선 조타실에는 전등, 히터 등이 켜져 있었으며 그물을 끌어올리는 기계도 작동하고 있었다. 또 선체 내에서 혈흔이나 흉기도 발견되지 않았고 이밖에 별다른 훼손 흔적도 없었다. 사고 흔적 없이 멀쩡한 상태의 빈 배만 발견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 이에 해경은 선원들이 갑작스런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색을 벌였다.

사고 어선 조타실에서 발견한 이씨 부자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확인한 결과 구조 요청을 하는 발신 전화는 없었다. 바닷일을 하는 어민들은 그물 작업을 하던 중 예기치 않은 사고가 나 선원들이 바다에 빠졌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난 5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는 새벽까지 수색 경비정 13대와 공기부양정 1척, 헬기 1대를 투입해 왕산해수욕장 인근 해상을 수색했지만 실종자들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 6일 오전 선장의 아들이자 선원이었던 이모(36)씨의 시신이 발견돼 인양됐다. 인천해경 함정전용부두로 인계된 시신을 발견한 이씨의 어머니는 싸늘한 주검으로 변한 아들의 모습을 보고 망연자실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유가족들은 신원을 확인하고 부두를 빠져나와 인천시 동구의 한 종합병원 장례식장으로 향했다.

인천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이씨는 인양 당시 1970년대에 제작된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 이 구명조끼에는 ‘대인용’이라는 한자와 함께 영문과 한글이 함께 쓰여 있었다. 그러나 낡고 조잡해 구명조끼로써의 기능은 사실상 기대할 수 없는 상태였다.

해경 관계자는 “구명조끼를 입고 조업하는 어민은 많지 않다”면서도 “사고 해역의 물살이 최고 3.5노트까지 흐르는 곳이어서 사고 과정에서 다른 선원 2명이 이씨에게 구명조끼를 던져줬을 가능성 또한 희박하다”고 말했다.

엔진 켜고 조업하다 감쪽같이 증발
훼손흔적 발견되지 않아 의문 증폭

해경은 이씨가 입고 있던 구명조끼의 부력을 시험해 정확한 사고 당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참고할 방침이다. 이씨는 평소 함께 조업하던 삼촌에 의해 인양됐다. 이씨의 삼촌은 자신의 배를 이끌고 형과 조카를 찾기 위해 사고 지점 인근에 설치한 그물을 꺼내 확인하던 중 인천 영종도 남서방 5㎞ 해상에서 이씨의 시신을 찾았다.

이씨 삼촌은 “정말 효자였다. 아버지가 예전에 조업하다가 골절상을 입고 힘들어하니까 아버지 돕는다고 배를 탔던 아이인데 결국…”이라며 고개를 떨궜다. 그는 “30대 때부터 배를 탔던 아버지 대신 너는 다른 일을 하라고 했는데도 굳이 아버지를 도와야 한다면서 몇 년 전 다른 일을 그만두고 배를 탔다”며 “친척끼리 모이면 너 이 힘든 세상에서 어떻게 사느냐고 놀릴 정도로 착했다”고 회고했다.

시신이 발견됐지만 여전히 아무런 단서가 발견되지 않아 사고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해경은 이씨의 시신이 그물에 걸린 채 발견됨에 따라 이들이 해상에 그물을 내리다 변을 당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색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선원들은 길이 100m가 넘는 그물을 펼치다가 신체 일부가 그물에 걸려 바다로 빨려 들어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두 명은 몰라도 세 명이 한꺼번에 실종되는 경우는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일각에서는 실종된 선원들이 불법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과 만나 사고를 당했거나 납북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 영해는 중국 불법 어선들의 천지다. 서해뿐만 아니라 동해까지 진출해 우리나라 수산물의 씨를 말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업을 하던 중 중국 불법 어선과 충돌이 생겼고 그로 인해 사고를 당하거나 중국 배에 납치되었을 가능성이다. 하지만 배에서 충돌 흔적이나 혈흔 등이 발견되지 않았던 점으로 볼 때 설득력은 크지 않다. 게다가 영종도 해역은 백령도처럼 중국 어선이 많이 출몰하는 곳이 아니다.

납북 가능성?

북한의 배에 의해 납북되었을 가능성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우선 발견된 이씨의 시신에 특별한 외상이 없었고 사고 해역은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비교적 먼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 인천해경 관계자는 “선박이 발견될 당시 파도의 높이는 1m로 기상 상태가 나쁘지는 않았다”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ktikt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연대별 해양 사건·사고

▲1940년대 = 평해호 침몰(1949년)

▲1950년대 = 제5편리호 침몰(1951년), 창경호 침몰(1953년), 행운호 침몰(1953년), 태신호 화재(1955년)

▲1960년대 = 속초항 입구해상 조난(1962년), 연호 침몰(1963년), 갑제호 침몰(1963년), 서해 어선단 실종(1964년), 한일호-충남함 충돌(1967년), 당포함 침몰(1967년), 천지호 침몰(1968년)

▲1970년대 = 남영호 침몰(1970년), 한성호 침몰(1973년), 충무 앞바다 YTL정 침몰(1974년), 해경 경비정 제863호 침몰(1974년), 동해 어선 조난(1976년)

▲1980년대 = 동남점보페리호 조난(1984년), 거제 유람선 화재(1987년), 경신호 침몰(1988년)

▲1990년대 = 602 하나호 침몰(1990년), 서해훼리호 침몰(1993년), 씨프린스호 침몰(1995년), 페스카마 15호 사건(1996년), 제1연평해전(1999년)


▲2000년대 = 제2연평해전(2002년), 골든로즈호 침몰(2007년), 마부노호 소말리아 피랍(2007년), 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2007년), 보령 바닷물 범람(2008년), 마카오 제우스호 조난(2008년), 대청해전(2009년)

▲2010년대 = 천안함 침몰(2010년), 98금양호 침몰(2010년), 삼호 주얼리호 피랍(2011년), 설봉호 화재(2011년), 두라 3호 침몰(2012년), 태안 해병대캠프 실종(2013년), 세월호 침몰(2014년), 오룡호 침몰(2014년), 돌고래호 전복(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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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