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세태> 장난감 100만원 시대 천태만상

‘헐!’ 팽이가 5만원 딱지도 1만원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유명 만화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완구·캐릭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는 썩 반가운 소식만은 아니다.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무엇이든 사주고 싶은 마음은 부모라면 누구나 똑같다. 그렇지만 천정부지로 치솟는 장난감 가격은 이미 ‘애들 장난감’수준을 뛰어넘어 부모들의 어깨를 무겁게 만들고 있다.

요즘 아이들이 갖기 원하는 인기 장난감들은 유행도 자주 변하고 가짓수도 많다. 전부 사주려면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 때문에 부모들의 부담은 날로 커져가고 있는데, 일각에선 사랑하는 자녀를 위한 장난감 선물에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런저런 걱정으로 골머리를 썩고 있는 부모들이 많은 가운데 현재 장난감 시장의 세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없어서 못산다

금년 어린이날 G마켓에서는 국내에 단 1개뿐인 ‘헐크버스터-아이언맨’ 피규어를 3500여만원에 예약판매했다. ‘애들 장난감’ 하나에 실로 경악을 금치 못하는 금액이다. 이보다 작게 출시된 55cm짜리 피규어도 145만원으로 결코 적은 가격이 아니었지만 꾸준히 판매됐다.

이 같은 고가의 피규어는 ‘키덜트(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가진 어른)’들을 겨냥한 상품에 가깝지만 소위 ‘있는 집 자식’들은 선물로 이러한 고가의 장난감을 받기도 한다.

피규어와 함께 고가 장난감으로 정평이 나 있는 미니 자동차는 ‘백만장자의 자녀를 위한 상품’이라는 별명이 붙어 있을 만큼 어마어마한 금액을 자랑한다. 아우디 클래식 스포츠카를 축소해 만든 장난감 자동차는 약 1만3000달러(약 1500만원)를 지불해야 구입할 수 있다.


1500만원에 달하는 아우디 스포츠카 장난감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아동용 페라리 카트’를 선택할 수 있는데 페라리 특유의 색상 및 디자인이 인상적인 이 장난감 자동차는 단돈(?) 2259달러(약 260만원)이다. 

‘1953 콜벳 페달 자동차’는 실제 자동차와 똑같은 디자인으로 제작된 상품으로 1500달러(약 170만원)에 살 수 있고, 나이가 어린 미취학 아동을 위한 ‘태엽 자동차’는 럭셔리한 디자인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는 제품인데, 가격은 우리 돈으로 약 300만원이다.

이런 고가의 장난감들은 일부 부자들이 좋은 곳에서 구입해 아이들에게 선물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가까운 대형마트 장난감 코너에서조차도 경악을 금치 못할 가격의 상품이 진열되어 있다.

부모 등골 빼먹는 초고가 완구들
입 벌어지는 가격…갈수록 비싸져

이제 만원짜리 한 장으로 살 수 있는 장난감은 찾기 힘든 게 현재 장난감 시장의 현실이다. 인기 있는 국산 로봇 장난감 가격도 10만원을 훌쩍 넘는 수준이고 레고가 만든 제품 가격은 그 두 배가 넘는다. 100만원에 육박하는 장난감들도 적지 않다.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등장한 일명 장난감계의 허니버터칩 '터닝메카드'는 특정 카드와 합체하면 로봇으로 변신하는 게 특징인데 현재 판매 중인 종류만 무려 44개, 정가대로 다 사면 무려 87만원이나 된다.

장난감의 높은 가격 문제도 심각하지만,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이슈가 ‘장난감 품귀현상’이다.
말 그대로 없어서 못산다는 뜻이다. 인기 만화 영화 캐릭터 장난감의 물량이 풀릴 때는 평일 낮시간 대형마트에 구매를 원하는 부모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있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한다.

순식간에 300개가 넘는 물건이 바닥을 드러낸다. 2주 전부터 발생했던 일이다. 유명 캐릭터 장난감이 출시될 때마다 줄 서기 경쟁이 반복되는 건데, 1조2000억원 규모를 돌파하며 폭발적으로 급성장하는 완구 시장을 국내 생산 능력이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품귀현상의 범인이 바로 위에 언급한 터닝메카드다. 올해 2월부터 시작한 터닝메카드에서 캐릭터를 본따 만든 장난감이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졌다. 만화가 진행됨에 따라 캐릭터는 자꾸 늘어나 가짓수도 최소 14개 이상 더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색깔별로도 따로 나온다. 끝도 없는 줄서기를 해야된다는 말이다.

터닝메카드의 선배격 대세 장난감으로는 ‘티라노킹’과 ‘헬로카봇’이라는 장난감이 있는데 지난해 크게 성공했고, 올 상반기에는 ‘요괴워치’라는 시계형 장난감이 인기를 끌다가 터닝메카드에게 왕좌를 넘겼다.

고개 숙인 부모들

이런 상황도 소위 말하는 ‘있는집’에서는 그저 다른 세계의 일일 뿐 자식들에게 고가의 장난감을 선물하는 데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반면 상황이 어렵지만 어떻게든 장난감을 구입해 아이들에게 선물하려는 부모도 있다. 내 자식에게 만큼은 인색한 부모로 생각되고 싶지 않은 마음에 자신의 생활비를 아껴가며 무리를 하는 것이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부모들에게는 이 비싼 장난감은 그림의 떡.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의 원망 어린 눈빛을 애써 외면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ktikt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번 크리스마스 아이들 선택은?

어느덧 2015년도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다음달에 있을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민하게 될 것이다. 올해 어린이날 가장 인기를 끌었던 장난감들을 되짚어보고 크리스마스 선물로 가장 핫한 장난감이 무엇이 될지 예상해 보자.

올해 4월15일부터 4월30일 2주 동안의 롯데마트 장난감 판매 순위를 보면 1위 요괴워치 스페셜 세트, 2위 DX 요괴워치, 3위 헬로카복 펜타스톰, 4위 터닝메카드 LX스페셜 세트, 5위 다이노포스 DX티라노킹, 6위 터닝메카드 피닉스(레드), 7위 DX 위저드라이버, 8위 터닝메카드 슈마(레드), 9위 터닝메카드 타나토스(검정), 10위 다이노포스 가브리볼버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날 아이들 선물용으로 가장 인기를 끈 장난감은 ‘요괴워치’였다. 원활하지 않은 공급에도 불구하고, 요괴워치는 파워레인저, 또봇 등 최근 수년간 장난감 시장을 지배해온 ‘전통 강자’들을 가볍게 따돌렸다. 현재 아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터닝메카드가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계의 최강자로 예상되고 있지만 요괴워치가 전통강자들을 누르고 1위를 했던 만큼 새로운 신흥강자의 출현을 기대해 볼 만하다.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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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