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꽃그림 화가 성숙온

이름 모를 꽃들 캔버스마다 피었네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동양화가 성숙온 작가가 지난 6일 서울 인사동 갤러리 이즈에서 준비한 개인전을 성황리에 마쳤다. 개인전 제목은 '꽃이 피다'이다. '꽃그림 화가'로 알려진 성 작가는 지난 2년 동안 작업한 '꽃 정물화' 28점을 관객에게 공개했다. 장미, 코스모스, 엉겅퀴, 들국화, 제비꽃 등 이름 모를 꽃들이 캔버스마다 아름드리 피었다.

동양화가 성숙온 작가는 "꽃을 보면 즐겁고 마음이 한없이 순수해지는 것 같다"라며 '꽃그림' 예찬론을 펼쳤다. 유독 화폭에 꽃을 많이 담아 '꽃그림 화가'로 알려진 그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6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 이즈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개인전 제목은 '꽃이 피다'이다.

'꽃이 피다'

성 작가는 이번 개인전에서 "꽃을 통해 추출된 오묘한 아름다움과 삶의 진리를 고독한 현대인의 삶 속에 전달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자연과 꽃을 통해 찾은 신비로움과 아름다운 생명력은 오롯이 캔버스에 담겼다.

성 작가가 개인전 '꽃이 피다'에서 공개한 신작은 모두 28점이다. 일상 공간에서 어렵잖게 만날 수 있는 풀과 꽃이 주된 소재다. 장미, 무궁화, 해바라기 등 소박한 꽃들의 향연이 갤러리 이즈에서 관객의 호응을 받았다.

성 작가의 회화는 주로 자연을 소재를 삼고 있다. 시골 화단에서나 볼 법한 소담스런 꽃들이 여유로운 색채와 결합해 심미적인 감동을 전달했다. 성 작가는 꽃과 자연을 사랑할 뿐 아니라 그것들을 느끼며, 함께 호흡하고 하나 되길 즐겨왔다.


성 작가는 이번 작업에서도 꽃과 공간의 이상적인 조화로움을 추구했다. 자연 공간에 꽃을 중심에 놓고, 여러 풀을 주변에 배치했다. 독특한 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테라코타를 사용하는 등 작업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였다. 단아하면서도 기품 있는 '꽃'의 조형성은 이전 작업보다 진일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장미·들국화·연꽃 등 정물화 28점 공개
자연 통해 찾은 신비로움·아름다움 표현

미술평론가이자 '미술과 비평'의 주간인 장준석씨는 "성숙온 작가는 각별히 좋아하는 꽃을 화려하거나 여리거나 선명하게 이미지화 하는 데 남다른 감성을 갖고 있다"라며 "단순하게 꽃을 그리는 차원이 아닌, 꽃의 이미지를 압축해 표현하는 듯한 그림을 그려 미적 에너지가 캔버스 안에 투영돼 은은한 아름다움으로 드러난다"라고 평가했다.

또 장씨는 "작가의 여리고 고운 심성과 아름다운 형상이 캔버스에 채워지고, 자연에 대한 흠모와 감성적인 끼가 한데 어우러져 더욱 서정적인 그림이 완성됐다"라며 "묘사력 등 기본기가 탄탄한 작가이지만 자연이 주는 꽃의 감흥과 이미지에 심취해 완벽한 사실 묘사보다는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성향의 꽃 그림을 그리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작가는 평소 가벼운 산책을 할 때도 꽃과 교감하기를 즐긴다고 한다. 작가에게 꽃은 또 다른 자아이자 자신을 드러내는 상징이다. 꽃을 반복적으로 그리면서 작가는 고향의 꽃밭을 꿈꾸고, 당시의 숨결을 더듬는다. 성 작가의 그림은 한 편의 서정시와 같다. 꿈을 담은 그림처럼 온기가 넘치며, 시상이 주는 달콤한 내음이 온몸을 감싼다.

한편의 서정시

성 작가는 그림을 그리는 순간과 그림을 준비하는 모든 준비 과정에서 대상에 대한 애정을 놓치지 않는다. 큼직하게 표현된 꽃은 작가의 심상이 극대화된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정물화이면서도 일종의 리듬감이 감지되는 건 대상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이 늘 변화하기 때문이다. 성 작가는 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꽃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꽃을 지켜보며 꽃이 전하는 이야기를 관객에게 옮기고 있다.


평론가 장씨는 "성숙온의 그림들은 우리를 여유로운 휴식 공간으로 초대한다"라며 "그것은 마음의 휴식공간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는 쉼터이다"라고 풀이했다. 성 작가가 초대할 또 다른 휴식공간에 관심이 쏠린다.


<angeli@ilyosisa.co.kr>


[성숙온 작가는?]

성균관대학교 생활미술학과를 졸업한 성숙온 작가는 2010년 12월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등을 수상했고, 홍콩 모던아트페어, 마이애미 아트페어 등에 참가한 중견급 화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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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