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요즘 가장 핫한 유아인

스크린에 안방극장까지…지금은 ‘아인시대’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배우 유아인의 행보를 보면 올해 최고의 대세남으로 손색이 없다. 영화 <베테랑>이 대표 흥행작으로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어 최근에 개봉한 <사도>까지 인기몰이를 하며, 스크린에서 종횡무진이다.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의 출연으로 안방극장 점령도 예고하고 있다.

 
  
배우 유아인(29)은 올해로 데뷔 11년 차다. 동년배 배우에 비해 연기 좀 하는 기대주로 통했다. 유아인은 이미 5년 전에 방영된 <성균관스캔들>에 출연하면서 팬들 사이에서는 모든 면에서 최고의 배우로 꼽혔다. 
 
그런 그가 지난 8월에 개봉한 영화 <베테랑>에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 무엇이든 돈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재벌 3세 악역 조태오 역을 맡아 최고 스타로 발돋움했다. <베테랑>에서 유아인은 연기 변신은 물론 최고의 히트작까지 내놓으며 상종가를 치고 있다. 
 
앞길 창창한 
충무로 블루칩 
 
사실 유아인은 이미 스타 반열에 올라 승승장구한 배우다. 유아인의 행보가 새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이유는 최근 불황인 영화계에서 거둬들이고 있는 성과 때문이다. 유아인이 첫 악역으로 연기 변신을 시도한 <베테랑>은 1300만명에 육박하는 관객을 모으며 메가 히트작이 됐다. 
 
유아인의 연기력도 크게 한몫했다. 극중 망나니 재벌가 자제 역을 소화한 유아인의 연기에 모두가 엄지를 추켜세웠다. 특히 극 중 유아인이 내뱉는 대사 중 “지금 내 기분이 그래…어이가 없네”는 가장 많이 이야기되고 있는 대사 중 하나다. 
 

이 대사는 부당한 해고와 밀린 임금을 받으러 자신을 찾아온 배 기사(정웅인)에게 조태오는 액수를 묻고, 돌아온 대답을 들은 조태오가 내뱉는 대사다. “맷돌을 돌려야 하는데 손잡이가 없다, 즉 사소한 것 때문에 하고자 하는 일을 하지 못할 때 ‘어이가 없다’는 표현을 쓴다”며 조태오가 배 기사에게 말하는 대사이기도 하다. 
 
누구에게는 목숨을 걸 만큼 커다란 금액이지만 조태오 앞에선 사소한 게 돼버리고, 그 사소함을 하찮게 생각하는 조태오의 악랄한 캐릭터가 잘 표현된 대사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완벽하게 소화한 유아인을 보며, 관객들은 그의 변신에 열광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 영화 내내 재벌 3세답게 말끔하게 고급 슈트를 걸치고, 머리를 깨끗하게 빗어넘긴 단정한 모습으로 악행을 일삼는 모습 역시 어색하지 않았다. 영화 내내 남녀노소 불문하고 그의 연기력에 빠져들었다. 
 
또 <베테랑>이 유아인의 필모그래피에서 가장 스케일이 큰 영화다. 그동안 유아인은 화제성 높은 드라마에 모습을 보이던 것과 달리 영화를 고를 때는 <깡철이> <완득이> 등 저예산에 가까운 작품을 주로 택했다. 스케일보다 알찬 내용을 내세우는 영화라 캐릭터가 부각돼 배우가 돋보일 순 있었지만 극장가를 장악할 만큼 좋은 성적을 얻지는 못했다. <베테랑>은 유아인을 티켓 파워까지 보장되는 ‘톱스타’로 성장하게 만든 발판으로 작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지난달 16일에 개봉한 영화 <사도>도 지난 1일 누적 관객수 500만명을 돌파했다. 사도는 어떤 순간에도 왕이어야 했던 아버지 영조(송광호)와 단 한 순간이라도 아들이고 싶었던 세자 사도(유아인), 역사에 기록된 가장 비극적인 가족사를 담아낸 이야기다.
 
제대로 악역 맡아 제대로 대박 
천만 <베테랑>으로 최고 대세남 
 
유아인은 <사도>에서 또 한번 연기 변신을 꾀한다. 사도 세자의 광기 어린 연기를 소화하며 평단의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다. 추석 시즌 가장 많은 관객을 끌어모았다. 1232만명으로 역대 흥행 8위인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보다도 빠른 기록이라 흥행 열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유아인이 <베테랑> 이후 <사도>까지 두 편의 1000만 영화를 가질 수도 있을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흥행 열풍이 식기도 전에 유아인이 <육룡이 나르샤>로 안방극장에 복귀한다.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시 양천구 목동 SBS 사옥에서 창사 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 제작 발표회가 열렸다. <육룡이 나르샤>는 2011년 SBS 방영된 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가 나오게 된 이전 과정의 이야기를 담은 프리퀄이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건국되는 과정을 담는다. 
 
1300만 <베테랑>
<사도>까지 대박
 
유아인은 극중에서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인 이방원 역으로 출연한다. 유아인은 기대만큼 강렬한 연기를 보여줬다. 갖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이 분명한 인물을 자연스럽게 그려내며 인간 이방원의 모습을 기대하게 만든다. 
 
유아인은 이방원의 18세부터 32세까지 성인의 모습을 연기한다. 9세부터 11세까지는 아역 배우가 연기한다. 유아인은 “이방원이라는 인물이 청춘의 시기를 지난다. 그렇다고 이방원이 오늘날의 청춘들에게 ‘정답이다’ 말할 것도 없다”며 “이방원이라는 인물을 통해 어떻게 이 시대를 바라볼 것인지 자문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유아인의 연기생활이 내내 평탄했던 건 아니다. 데뷔는 2004년. 대구 경북예술고등학교 재학시절 오디션을 통과해 당시 인기리에 방영됐던 KBS2 TV 성장드라마 <반올림>에 고아라의 남자친구 역으로 출연했다. 
 
10대의 순수함이 엿보이면서도 반듯하고 모성애를 자극하는 외모, 그리고 신인임에도 꽤나 안정적인 연기로 단번에 주목받았다. 이듬해에는 가능성을 인정받아 당시 업계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던 김종학프로덕션과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이때만 해도 당장 스타가 될 수 있을 듯했던 분위기였지만 쉽진 않았다. 이후 <4월의 키스> 등 드라마와 영화 <좋지 아니한가>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등에 출연했지만 뚜렷한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 하지만 그의 외모와 시크한 매력으로 ‘아인빠’ 열풍을 일으키기도 했다. 팬카페 회원수만 15만명에 육박한 적도 있다.
 
 
이후 광고 모델, 뮤직비디오, 아역, 단막극 등에 출연했다. <말아톤> 오디션을 봤는데 일정에 맞지 않아 출연하지 못했다. 당시 정윤철 감독은 꽤 아쉬웠는지, 이후 다음 작품인 <좋지 아니한가>에 유아인을 캐스팅한다.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영화에 진출한다. 그는 독립영화 등 저예산 영화에 출연한다.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의 우울한 청춘 종대 역과, <좋지 아니한가> 등에 출연해 좋은 연기를 선보이며 기존의 아역배우 이미지를 벗고 영평상 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데뷔 이후 꾸준히 드라마나 영화에 출연해 안정적인 연기를 보였지만,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다. 그렇게 이어진 5년여 정체기는 다행히도 2010년 SBS 드라마 <성균관스캔들>을 만나면서 마무리됐다. 이 드라마에서 유아인은 과묵하고 남성적인 캐릭터 걸오를 연기하며 호응을 얻어 다시 청춘스타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 반올림 이후로 드디어 제대로 된 대표작이었다. 
 
2011년 영화 <완득이>의 주인공 도완득역을 연기해 원작과 비견될 만큼 완벽하게 선보였다. 김윤석과의 앙상블 역시 호평을 받으며 전국 관객 531만명을 동원하고 올해의 영화상에 올해의 발견상을 수상했다. 
2012∼2013년 사이 출연한 드라마에서는 고베를 마셨다.
 
2012년 드라마 <패션왕>에서 주인공 강영걸 역으로 출연해 비굴하지만 인간미 넘치는 불운의 캐릭터를 잘 표현했다는 평을 얻었다. 하지만 초반에 비해 개연성이 떨어지는 충격적인 결말로 10% 안팎의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 


안정적인 연기력 
청춘배우로 반짝
 
2013년 드라마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숙종으로 출연. 새로운 장옥정을 보여주려고 야심 차게 기획되었지만 착한 장옥정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은 그리 열광적이진 않았다. 아쉽게  시청률 10%대 정도로 마무리됐다. 영화로는 주연작인 영화 <깡철이>가 개봉했다. 전국 관객은 120만명에 그쳤다.  
 
2014년 드라마 <밀회>에 남자주인공 이선재 역으로 출연하였는데 상대 여배우 김희애와 무려 19살 차이가 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완득이 이후 흥행면에서 뒤지지만, 케이블로는 상당히 높은 5%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방영하는 동안 VOD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으며, 일본 중국 등에 방영되어 호평을 받았다. 드라마 자체의 완성도도 높았지만 극 중 천재 피아니스트 이선재라는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유아인은 뚜렷한 자기 주관을 가진 배우기도 하다. 그는 2006년부터 미니홈페이지 게시판에 본인이 쓴 글을 게시하고 있다. 그는 뚜렷한 주관을 바탕으로 논리정연할 글을 잘 쓰기로 유명하다. 그동안 그는 SNS상에서 가감 없이 정치적 성향이나 생각을 밝혔다.
 

인기 배우서 실력파 배우로 거듭나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출연 기대↑
 
2009년 영화 <하늘과 바다>에 출연할 때는 제작자로 나선 장나라의 부친 주호성을 정면공격하는 글을 미니홈피에 올렸다가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제작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그 중심에 제작자 주호성의 월권행위가 있었다는 내용을 담았다. 당시 주호성이 불같이 화를 내며 글의 내용을 부정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유아인이 쓴 글을 단순히 어린 배우의 치기 어린 폭로라고 생각하지만은 않았다. 그만큼 유아인의 글은 논리정연했고 대담했다. 
 
그가 쓴 글을 보면 정치적으로 진보주의와 자유주의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유아인은 지난 대선 때 투표를 독려하는 등의 글을 잇달아 남기며 ‘개념배우’로 불렸다. 안철수 후보 사퇴 관련 글을 남긴 적도 있었으며, 
 
대선이 치러진 이후 유아인은 술렁였던 SNS에  “이제 48%의 유권자는 51%의 유권자의 결정을 인정해야 한다. 존중하지 않아도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이민 가겠다고 떼쓰지 말고 (중략)희망을 만들어야 한다”고 글을 남겼다. 48%를 향해 일침을 날린 것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나에게 진보 우월주의 같은 것이 있었나 보다”면서 그러나 이제는 '보수에 대한 이해가 생겼다'는 글을 남겼다. 
 
 
이 외에도 유아인은 자기 생각을 거침없이 표현한 탓에 악플러들의 타겟이 됐다. 이런 탓에 그도 악플러를 도발하는 등 논란이 됐다. 2014년 유아인은 군복무 관련해 서울 경찰 홍보단 오디션에 합격했다. 하지만 당시 연예 사병 폐지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그가 “경찰 홍보단으로 빠진 게 아니냐”는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다. 
 
특히 평소 개념발언을 한 유아인은 악플러들이 공격하기 안성맞춤이었다. 이 때 당시 유아인은 트위터에 ‘가만히 있으니 가마니로 보는 듯 싶어 등 따숩게 가마니 코스프레로 가만히 좀 있을까 (중략) 다이다이 함 뜨까’라며 악플러들을 도발했다. 결국 이 글이 문제가 돼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경찰 홍보단 최종면접을 보러 가지 않았다. 
 
글 쓰는 취미
논란 일기도
 
동년배 연기자 중에선 연기력으로 상위권을 인정받고 있다. 드라마 영화 모두 꽤 괜찮은 성적을 보이며 상당히 괜찮은 필모그래피를 쌓아가고 있다. 2015년에는 <베테랑>에서 동년배 남배우들 가운데 손꼽히는 악역연기를 선보여 연기파 배우라는 인식을 대중들에게 확실히 인식시켰다. 사실 유아인 정도의, 이미 남주인공급으로 올라선 젊은 배우가 악역을 자처해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2015년 기준 현재 사도도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어 올해는 유아인에게 상당히 고무적인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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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