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인연의 흔적 찾는 동양화가 정진아

'바람걸음'에 가을정취 물씬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서울 종로구 삼청로에 있는 갤러리도스에서 동양화가 정진아 작가의 '바람걸음'전이 열린다. 작가는 '인연의 흔적'이란 자신의 주제 의식을 이번 전시를 통해 더욱 심화시켰다. 백토와 금분, 흑연으로 그린 담백한 산수화에서 가을의 정취가 물씬 느껴진다.

정진아 작가의 두 번째 개인전 '바람걸음'전이 지난 24일부터 서울 갤러리도스에서 열리고 있다. 아크릴, 흑연, 연필 등을 이용해 '정제된 산수화'를 선보이고 있는 그는 '인연의 흔적'이란 자신의 주제 의식을 더욱 심화시켰다.

자연을 그린다

정 작가의 작업은 단순히 작품을 만들겠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있다. 그는 우리 주변의 '관계'를 조망하는 사색으로부터 작업을 시작한다. 그의 관념 안에선 존재하는 모든 자연물의 관계가 뒤바뀐다. 작가의 삶을 긴 '여정'이라고 가정했을 때 그가 머무른 장소, 사물의 위치, 여행지에서의 관심사 등 모든 것이 변화한다.

심지어는 기억을 구성하는 상징적인 언어체계에서 '역치'가 생긴다. 주어, 개체, 배경이 바뀌고 존재하는 것들의 상응(相應)이 펼쳐진다. 자연 속 여러 형상은 서로 순서와 자리를 바꾸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 속 수많은 '나비효과'가 빚어낸 '여정'은 화면 위에 덮여 실제보다 더욱 생동감 있는 풍경을 만든다.

작가는 인간(혹은 자연물)이 매 순간 다른 상황과 삶에 적응하며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주목했다. '그들'의 만남과 헤어짐은 서로를 몰랐던 순간 혹은 이별 후에도 여전히 살아있는 어느 지점에서 연결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접점, 쉽게 풀면 '인연'이다. 작가는 지난해 갤러리이즈에서 첫 번째로 열린 개인전 'Unseen Movement'에서도 '인연의 흔적'을 이야기했다.


당시 정 작가는 자신의 작업노트에 "순간의 변화가 모여 만든 지금의 형상은 또 다른 내일의 순간이 된다"라며 "오늘이 있기에 내일이 있는 것이 아닌 매일 새로운 삶을 이루는 것이다"라고 적었다. 또 "다른 시간성을 지니며 흩어진 인연의 조각들은 다시 한 곳에 흘러들어 생명을 품는 공간을 만든다"라고 설명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엄연히 실재하는 상호작용의 결과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다. 작가는 이처럼 눈으로 볼 수 없는 세계의 풍경을 드러내고자 했다. 연기와 같이 사라지는 물, 단단한 돌이 그림자처럼 해체되는 과정이 그림 속에 녹아있다.

백토·금분·흑연으로 표현 
정제된 담백한 산수화 담아

죽은 풀은 흙의 일부가 된다. 흙은 다시 생명을 잉태한다. 삶과 죽음을 뛰어넘어 관계 맺은 것들은 서로 함께 순환하며 공존한다. 응축된 자연물의 관계는 작품 속 여백으로 표현됐다. 허상으로 보이는 실체와 물질, 그 관계를 둘러싼 '바람걸음'이 두루마리 형식의 작품에서 사라졌다가 나타나기를 반복한다.

변화하고 있는 풍경은 처음과 끝이 본래 하나였던 것처럼 수미상관의 구조를 갖는다. 화려함을 덜어낸 산수는 담담하게 그 변화의 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작품 속 각 자연물은 단절된 드로잉이 아닌 연속성을 지닌 작업의 여정으로 인식돼야 한다.

동양화를 전공한 정 작가는 이번 작업에서 순지를 주로 이용했다. 백토와 분채, 금분, 흑연 등을 덧칠해 순지의 물성을 살려낸 모습이다. 자연을 닮은 그림에서 늦가을의 정취가 물씬 풍긴다. 감상에 젖다보면 고요한 바람소리가 귓가에 맴돈다. 정 작가의 그림은 보는 그림이기 이전에 생각하는 그림이기도 하다.

연속된 작업


우리는 변한다. 동시에 자연도 변한다. 자연을 움직이는 힘과 움직이는 자연은 서로 독립된 존재일 수 없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작가는 그림 앞에 선 관객에게 "모든 것은 변한다"라고 말한다. 인생이란 긴 여정에서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찰나가 '바럼걸음'을 통해 제공된다. 전시는 다음달 6일까지다.


<angeli@ilyosisa.co.kr>

 

[정진아 작가는?]

▲이화여대 조형예술대학 동양화전공 및 동대학원 수료
▲개인전 'Unseen Movement'(2014, 갤러리이즈) '바람걸음'(2015, 갤러리도스) 등 2회
▲그룹전 화봉갤러리, 갤러리 각, 겸재정선기념관, 모란미술관, 공평아트센터, 조선화랑 등 다수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