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베테랑> 재벌 실제 모델 총집합

회장댁 문제아 모아보니 ‘그놈이 그놈’

[일요시사 사회2팀] 박호민 기자 = 영화 <베테랑>이 1000만(8월29일 기준) 관객을 돌파했다. 배우 유아인은 <베테랑>에서 엽기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몰락하는 재벌3세 ‘조태오’를 연기했다. 영화의 성공요인은 단연 조태오다. 조태오의 엽기적인 행각이 낯설지가 않으니 몰입도가 높다. 영화 몰입을 도와준 현실 속 재벌가의 문제아를 <일요시사>에서 정리했다.

감독 류승완은 <베테랑>을 찍으면서 특정 재벌가 속 인물을 생각하고 만든 것은 아니라고 했다. 다만, 감독 자신도 뉴스를 보고 사는 사람으로서 (뉴스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해 묘한 여운을 남겼다.
 
엽기·엽색 행각
 
영화를 보다보면 현실 속 ‘조태오’가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조태오는 법보다는 주먹에 더 가까운 인물이다. 조태오가 자신의 회사에 항의해 1인 시위를 하는 노동자를 불러다 싸움을 시키고 돈을 주는 장면은 범SK가의 최철원 M&M 전 회장을 떠올리게 한다.
 
최 전 회장은 합병 과정에서 고용 승계가 되지 않아 찾아온 노동자를 야구방망이로 두들겨 패고 맷값 2000만원을 건넨 사실이 드러나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았다. 법보다 주먹이 가까웠던 재벌가의 문제아로는 롯데가의 고 신동학씨가 유명하다.
 
1994년 당시 신격호 명예회장의 조카인 신동학 씨(26세)는 강남구 도산 4거리에서 그랜저 승용차를 타고 가다 옆차선에서 끼어든 프라이드 승용차가 건방지다며 시비를 걸어 차를 세웠다. 이후 신씨 일행은 프라이드 승용차 운전자 정씨와 강모씨 등 2명을 벽돌과 깨진 화분 등으로 폭행해 각각 전치 8주와 4주의 부상을 입혔다.
 

피죤 창업주 이윤재 회장도 막강한 재력을 바탕으로 청부폭력배를 고용, 폭력을 행사했다. 이 회장은 자신이 해고한 임원이 소송을 해고무효소송을 제기하자 청부 폭력배 3명에게 3억원을 주고 이은욱 전 사장을 폭행하면서 세간의 눈길을 끌었다.
 
프라임베이커리 강수태 회장은 화를 못 참고 손찌검을 했다가 회사문을 닫은 경우다. 지난 2013년 강 회장은 소공동 롯데호텔 1층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는 과정에서 호텔 현관서비스지배인과 승강이를 벌이는 과정에서 지갑으로 지배인의 얼굴을 쳤다.
 
사건은 지배인이 공적인 업무로 호텔을 방문한 공무원이나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등이 잠시 이용하는 임시 주차장에 차를 댄 강 회장에게 자리를 옮겨달라고 부탁하자 화를 참지 못하고 지갑으로 얼굴을 때렸다. 강 회장은 이 사건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주거래처와 거래가 끊겨 폐업을 해야했다.
 
마약도 재벌가 문제아들의 비행을 돕는 단골 소재다. 극중 조태오는 영화 내내 코를 킁킁 대면서 마약에 찌든 모습을 실감나게 녹여냈다. 현실에서도 마약을 사랑한(?) 재벌가 문제아들이 많다. 특히, 범 현대가 인사들은 마약 사건에 연루된 적이 많다. 2012년 정몽일 현대기업금융 회장(당시)의 자녀 정모씨(당시 20세)는 대마초를 피운 혐의가 경찰에 포착됐다.
 
그는 적발된 초기에는 직접 경찰서에 출두해 성실히 조사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후 해외로 출국하는 등 불성실한 자세를 보여 지탄을 받기도 했다. 2009년에도 현대가에서 파약 파문이 있었다. 당시 정몽용 회장의 장남인 정모씨는 서울 이태원 등지에서 대마초를 구입해 피운 사실이 드러났다. 정씨는 검찰에 기소돼 징역 10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안하무인 황태자
마약은 기본… 집단성교에 폭력·폭주
 
영화 후반부 조태오의 폭주 역시 관객의 뇌리에 선명하다. 재벌가 문제아들 역시 폭주와 관련된 인물들이 많다. 앞서 거론된 롯데가 고 신동학씨는 폭주로도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렸다. 그는 지난 2000년 음주운전을 하고 경찰에 적발되자 달아나는 과정에서 경찰관을 매달고 광란의 질주를 해 중상을 입혔다. 
 
 
물티슈 업계 1위 업체인 몽드드 전 회장 유정환씨도 올해 1월 마약류로 분류되는 졸피뎀을 복용한 채 강남 한 복판에서 자동차를 몰다 경찰에 붙잡혔다. 유씨는 의사 처방없이 구입한 졸피뎀 6∼7정을 복용하고 벤틀리 자동차를 몰다 사고를 냈다. 결국 유씨는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재벌가 문제아와 아름다운 연예인의 부적절한 섹스스캔들을 <베테랑>은 놓치지 않고 담아냈다. 영화에서 조태오는 CF스타 다혜(유인영)를 가지고 놀다가 버리는데 조태오는 돈을 가진 차갑고 비열한 모습이, 다혜는 돈을 좇는 비굴한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실제 재벌가 자제와 연예인과의 섹스 스캔들은 연혁이 깊다. 1988년 <동아일보>에 따르면 전 일자표연료공업대표 이정식씨는 1985∼1988년까지 탤런트 이미지 등 여자연예인들과 필로폰을 투약하고 성관계를 맺은 혐의로 구속됐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역시 마약·매춘 파문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1990년 당시 그는 잘나가는 모델, 탤런트 등 여자 연예인 수명과 마약에 취해 섹스를 한 사실이 드러나 경찰에 붙잡혔다. 결국 그는 1심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 받지만 2심에서 집행유예 2년 벌금 500만원으로 감형된다.
 
박동명 칠공자 사건은 재벌가 섹스스캔들 가운데 가장 충격적이다. 시온그룹 박태선 장로의 장남인 박동명 대표는 1975년 26만5000달러를 해외에 빼돌린 혐의로 그의 아파트에서 체포됐다. 체포 당시 박 대표는 여배우와 동침하고 있었는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박공자 칠공자 스캔들이 유명세를 치렀다.
 
박 대표는 경호원을 통해 여성 주간지에서 마음에서 드는 여자 연예인에게 접근했다. 박 대표는 여자 연예인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 반 강제적으로 성관계를 맺은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조사과정에서 박 대표와 비슷한 엽색 행위를 한 ‘칠공자’ 명단의 존재가 알려지기도 했다. 당시 국회와 국민들은 칠공자 명단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끝내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진짜 조태오는?
 
영화는 조태오가 무수한 사고를 친 뒤 도망가다 잡히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하지만 현실 속 조태오들은 각종 사고를 내고도 대부분 집행유예로 풀려나는 점이 다르다. 한 영화 관계자는 “문제아 조태오가 몰락해 가는 과정이 주는 통쾌함이 관객에게 어필하면서 1200만 관객을 돌파했다”라면서 “실제 재벌가 문제아들이 사고 후 내려지는 솜방망이 처벌에 대한 일종의 반작용이라 씁쓸한 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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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