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베테랑> 재벌 실제 모델 총집합

회장댁 문제아 모아보니 ‘그놈이 그놈’

[일요시사 사회2팀] 박호민 기자 = 영화 <베테랑>이 1000만(8월29일 기준) 관객을 돌파했다. 배우 유아인은 <베테랑>에서 엽기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몰락하는 재벌3세 ‘조태오’를 연기했다. 영화의 성공요인은 단연 조태오다. 조태오의 엽기적인 행각이 낯설지가 않으니 몰입도가 높다. 영화 몰입을 도와준 현실 속 재벌가의 문제아를 <일요시사>에서 정리했다.

감독 류승완은 <베테랑>을 찍으면서 특정 재벌가 속 인물을 생각하고 만든 것은 아니라고 했다. 다만, 감독 자신도 뉴스를 보고 사는 사람으로서 (뉴스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해 묘한 여운을 남겼다.
 
엽기·엽색 행각
 
영화를 보다보면 현실 속 ‘조태오’가 떠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조태오는 법보다는 주먹에 더 가까운 인물이다. 조태오가 자신의 회사에 항의해 1인 시위를 하는 노동자를 불러다 싸움을 시키고 돈을 주는 장면은 범SK가의 최철원 M&M 전 회장을 떠올리게 한다.
 
최 전 회장은 합병 과정에서 고용 승계가 되지 않아 찾아온 노동자를 야구방망이로 두들겨 패고 맷값 2000만원을 건넨 사실이 드러나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았다. 법보다 주먹이 가까웠던 재벌가의 문제아로는 롯데가의 고 신동학씨가 유명하다.
 
1994년 당시 신격호 명예회장의 조카인 신동학 씨(26세)는 강남구 도산 4거리에서 그랜저 승용차를 타고 가다 옆차선에서 끼어든 프라이드 승용차가 건방지다며 시비를 걸어 차를 세웠다. 이후 신씨 일행은 프라이드 승용차 운전자 정씨와 강모씨 등 2명을 벽돌과 깨진 화분 등으로 폭행해 각각 전치 8주와 4주의 부상을 입혔다.
 

피죤 창업주 이윤재 회장도 막강한 재력을 바탕으로 청부폭력배를 고용, 폭력을 행사했다. 이 회장은 자신이 해고한 임원이 소송을 해고무효소송을 제기하자 청부 폭력배 3명에게 3억원을 주고 이은욱 전 사장을 폭행하면서 세간의 눈길을 끌었다.
 
프라임베이커리 강수태 회장은 화를 못 참고 손찌검을 했다가 회사문을 닫은 경우다. 지난 2013년 강 회장은 소공동 롯데호텔 1층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는 과정에서 호텔 현관서비스지배인과 승강이를 벌이는 과정에서 지갑으로 지배인의 얼굴을 쳤다.
 
사건은 지배인이 공적인 업무로 호텔을 방문한 공무원이나 국회의원, 정부 관계자 등이 잠시 이용하는 임시 주차장에 차를 댄 강 회장에게 자리를 옮겨달라고 부탁하자 화를 참지 못하고 지갑으로 얼굴을 때렸다. 강 회장은 이 사건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주거래처와 거래가 끊겨 폐업을 해야했다.
 
마약도 재벌가 문제아들의 비행을 돕는 단골 소재다. 극중 조태오는 영화 내내 코를 킁킁 대면서 마약에 찌든 모습을 실감나게 녹여냈다. 현실에서도 마약을 사랑한(?) 재벌가 문제아들이 많다. 특히, 범 현대가 인사들은 마약 사건에 연루된 적이 많다. 2012년 정몽일 현대기업금융 회장(당시)의 자녀 정모씨(당시 20세)는 대마초를 피운 혐의가 경찰에 포착됐다.
 
그는 적발된 초기에는 직접 경찰서에 출두해 성실히 조사에 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후 해외로 출국하는 등 불성실한 자세를 보여 지탄을 받기도 했다. 2009년에도 현대가에서 파약 파문이 있었다. 당시 정몽용 회장의 장남인 정모씨는 서울 이태원 등지에서 대마초를 구입해 피운 사실이 드러났다. 정씨는 검찰에 기소돼 징역 10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안하무인 황태자
마약은 기본… 집단성교에 폭력·폭주
 
영화 후반부 조태오의 폭주 역시 관객의 뇌리에 선명하다. 재벌가 문제아들 역시 폭주와 관련된 인물들이 많다. 앞서 거론된 롯데가 고 신동학씨는 폭주로도 언론에 이름이 오르내렸다. 그는 지난 2000년 음주운전을 하고 경찰에 적발되자 달아나는 과정에서 경찰관을 매달고 광란의 질주를 해 중상을 입혔다. 
 
 
물티슈 업계 1위 업체인 몽드드 전 회장 유정환씨도 올해 1월 마약류로 분류되는 졸피뎀을 복용한 채 강남 한 복판에서 자동차를 몰다 경찰에 붙잡혔다. 유씨는 의사 처방없이 구입한 졸피뎀 6∼7정을 복용하고 벤틀리 자동차를 몰다 사고를 냈다. 결국 유씨는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재벌가 문제아와 아름다운 연예인의 부적절한 섹스스캔들을 <베테랑>은 놓치지 않고 담아냈다. 영화에서 조태오는 CF스타 다혜(유인영)를 가지고 놀다가 버리는데 조태오는 돈을 가진 차갑고 비열한 모습이, 다혜는 돈을 좇는 비굴한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실제 재벌가 자제와 연예인과의 섹스 스캔들은 연혁이 깊다. 1988년 <동아일보>에 따르면 전 일자표연료공업대표 이정식씨는 1985∼1988년까지 탤런트 이미지 등 여자연예인들과 필로폰을 투약하고 성관계를 맺은 혐의로 구속됐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 역시 마약·매춘 파문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1990년 당시 그는 잘나가는 모델, 탤런트 등 여자 연예인 수명과 마약에 취해 섹스를 한 사실이 드러나 경찰에 붙잡혔다. 결국 그는 1심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 받지만 2심에서 집행유예 2년 벌금 500만원으로 감형된다.
 
박동명 칠공자 사건은 재벌가 섹스스캔들 가운데 가장 충격적이다. 시온그룹 박태선 장로의 장남인 박동명 대표는 1975년 26만5000달러를 해외에 빼돌린 혐의로 그의 아파트에서 체포됐다. 체포 당시 박 대표는 여배우와 동침하고 있었는데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박공자 칠공자 스캔들이 유명세를 치렀다.
 
박 대표는 경호원을 통해 여성 주간지에서 마음에서 드는 여자 연예인에게 접근했다. 박 대표는 여자 연예인을 처음 만난 자리에서 반 강제적으로 성관계를 맺은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조사과정에서 박 대표와 비슷한 엽색 행위를 한 ‘칠공자’ 명단의 존재가 알려지기도 했다. 당시 국회와 국민들은 칠공자 명단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지만 끝내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진짜 조태오는?
 
영화는 조태오가 무수한 사고를 친 뒤 도망가다 잡히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하지만 현실 속 조태오들은 각종 사고를 내고도 대부분 집행유예로 풀려나는 점이 다르다. 한 영화 관계자는 “문제아 조태오가 몰락해 가는 과정이 주는 통쾌함이 관객에게 어필하면서 1200만 관객을 돌파했다”라면서 “실제 재벌가 문제아들이 사고 후 내려지는 솜방망이 처벌에 대한 일종의 반작용이라 씁쓸한 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