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돈가스·맥주…‘수제’ 먹거리 바람

손으로 만든 것에 열광하는 사람들

수제 먹거리가 인기다. 한 끼를 먹더라도 건강하게, 다양하게 먹으려는 요즘 소비자들의 심리가 작용한다. 자연스럽고 개성 있는 음식을 찾는 것. 그러면서도 가격이 합리적이어야 한다.

이태원·홍대·강남 등지서 성행
젊은층 사로잡는 크래프트 맥주

미국의 식품유통전문가와 브랜드개발회사 스털링라이스그룹, 시카고트리뷴, CBS 등이 2015년도 식품 트렌드로 ‘훈제’와 ‘발효’ ‘수제’를 꼽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에 대중 음식으로 널리 먹던 햄버거, 돈가스에 웰빙옷을 입히고 가격을 낮춘 수제 버거와 수제 돈가스가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 지난해부터 이태원, 홍대, 강남 등 젊은층이 몰려드는 곳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맥주도 여기에 해당된다.
빠름이 미덕으로 여겨지는 햄버거와 돈가스 등에서도 수제가 인기다. 저렴한 가격의 한 끼 식사로 대변되던 햄버거 시장에서 수제버거가 당당히 주연으로 거듭나고 있다. 수제버거는 주문 후 조리에 들어간다. 재료도 냉장육 등을 사용하는 등 신선함을 무기로 내세운다. 과거에도 수제버거 열풍이 불기는 했지만 대중화되지는 못했다. 1만원을 훌쩍 넘는 비싼 가격 때문이다.

‘신선함’ 무기

최근 나타나고 있는 수제버거 전문점은 역세권보다는 대학가 주택가 등 B급 상권이나 이면도로에 들어서며 가격을 낮춘다. 또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재료를 대량으로 구입해 직접 가공해 가맹점에 공급해 유통마진을 낮춘다. 가격경쟁력을 갖춤으로써 수제버거를 소비자들에게 안착시키고 있는 것.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1번 출구에 위치한 수제버거전문점 ‘마미쿡’은 대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이곳은 주문과 동시에 고기 패티를 굽고, 신선한 채소 등을 더해 버거를 만든다.

기존 패스트푸드전문점은 냉동 패티로 만든 햄버거를 미리 데워놓고 주문하면 바로 내놓는 것과는 다르다. 버거 안에 들어가는 치킨 통살과 소고기 패티 등도 모두 신선육만을 사용한다. 고품질 재료로 만든 햄버거가 3000~4000원대다. 5000원 안팎의 시중 햄버거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마미쿡 관계자는 “본사에서 대량으로 식재료를 구입해 용인에 있는 식품공장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치킨도 8500원부터다. 1만원을 넘지 않는다. 치킨과 함께 포장 판매가 가능한 타이식 누들요리 ‘팟타이’와 ‘타이칠리’ ‘미고랭’도 함께 판매해 매출을 높이고 있다. 수제버거 브랜드 ‘크라제버거’를 운영하는 크라제인터내셔날도 지난 5월 ‘크라제멕스’를 새롭게 론칭했다. 주력메뉴는 버거와 부리또다.

국내 돈가스 시장은 그동안 대량생산한 얇은 공장식 돈가스를 저가격에 판매하는 일명 분식 돈가스가 대다수였다. 2000년대 들어 일본 정통 돈가스를 표방한 프리미엄 돈가스가 나타나기 시작했지만 가격대가 높았다. ‘하루엔소쿠’는 수제돈가스를 기존 프리미엄 돈가스 품질을 유지하되 8000~1만원의 합리적은 가격에 제공한다. 두툼한 생등심살과 생빵가루, 고급 튀김기름을 사용, 겉은 바삭바삭하고 속은 육즙이 풍부해 부드럽고 촉촉하다. 여는 곳마다 인기를 끌어 매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

지난해부터 맥주시장을 사로잡은 키워드는 ‘수제’. 지난해 주세법의 개정으로 그동안 금지됐던 수제맥주의 외부유통이 허용되면서 수제맥주 시장의 문이 열렸다. 젊은층 사이에서 간단하고 싸게 맥주를 마시려는 ‘가벼운 음주 문화’다. 한국마이크로브루어리협회에 따르면 수제 맥주 전문점이 서울 이태원, 홍대, 강남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1000여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명 하우스맥주로 불렸던 수제맥주(craft beer)는 대형 맥주제조업체가 대량으로 생산하는 일반 맥주와는 달리 소규모 양조시설에서 생산한다. 맥주 발효방법도 대량 생산에 적합했던 하면발효 방식의 ‘라거 맥주’에서 상면발효로 만든 향긋하고 진한 맛의 ‘에일 맥주’ 등 레시피도 다양하다.

서울 이태원의 경리단길에 위치한 ‘맥파이’는 수제맥주 열풍을 이끈 주역이다. 페일에일과 포터는 과일향과 쌉싸름한 맥주 맛, 포터는 커피향의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미국식 피자와 함께 판매한다. 이태원에는 맥파이를 비롯해 ‘더 부스’ ‘크래프트웍스’ ‘탭 하우스’ ‘사계’ 등 수제맥주전문점이 성업 중이다. 다양한 맛의 맥주를 즐길 수 있어 젊은층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창업시장에서는 트렌드를 좆아 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에 좋고 트렌디한 음식이라도 품질 대비 적정한 가격인가가 관건이다. 과거에 수제, 신선함을 앞세웠지만 높은 가격 탓에 시장에서 고전했던 수제버거와 프리미엄 돈가스가 최근 인기를 끄는 점도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다가갔기에 가능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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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