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대회 우승상금 배분은?

한국이 미국보다 후하다?

‘넵스 헤리티지’ 대회
상금 증액 플랫폼 최초 도입

지난 6월7일 막을 내린 ‘넵스 헤리티지 2015’골프대회는 한국프로골프(KPGA)투어 사상 처음으로 갤러리 입장 수익, 기념품 판매 수익 등 부가적 수익을 총상금에 더해 진행하는 ‘상금 증액 플랫폼’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다.
주최사인 넵스는 대회 3라운드가 종료된 뒤 개최지인 경기도 여주 360도CC 18번홀 그린에 설치된 디 아너스 오피스(넵스의 사무가구를 골프 코스 내에 그대로 가져다 놓은 공간)에서 갤러리와 출전 선수, 주최사, KPGA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오픈식 결과 총상금액이 이렇게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이 상금액은 기본 상금액 4억원에 갤러리 입장권 및 기념품 판매금 2억3236만7000원이 더해진 것이다. 이러한 상금 증액 플랫폼을 도입한 것은 국내 남녀 프로골프 통틀어 최초다.
총상금액은 ‘갤러리가 상금을 디자인하다’라는 콘셉트 아래 가장 마지막으로 입장권을 구매한 갤러리 3명에 의해 오픈됐다 ‘넵스 헤리티지 2015’는 기존 책정된 총상금 4억원(우승상금 8000만원)에 2억원이 넘는 기타 마케팅 수익을 더한 6억3236만7000원이 총상금으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우승자인 이태희(31·OK저축은행)는 1억2647만3400원을 우승상금으로 받았다.
그렇다면 KPGA투어에서는 우승상금을 비롯해 참가 선수들의 상금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우승자는 그 대회 총상금의 20%를 가져간다. 준우승은 총상금의 10%를 챙긴다. 만약 총상금 5억원 대회라면 우승자는 1억, 준우승은 5000만원이 상금으로 책정된다. 간혹 스폰서의 요청으로 배분율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극히 드물다.
공동 순위가 나올 때에는 상금을 합산해 다시 공평하게 나눈다. 공동 2위가 3명이면 2위부터 4위까지 상금을 더한 뒤 3으로 나눈 금액을 손에 쥐게 된다.
우승자가 상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아마추어 선수와 올 시즌 ‘군인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국군체육부대 소속 선수들이 해당된다. 지난 4월 시즌 개막전인 동부화재 프로미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한 허인회(28)는 군인 신분이라 상금을 받지 못했다. 2013년에는 당시 아마추어였던 이수민(군산CC오픈), 이창우(동부화재 프로미오픈)가 우승컵을 들어 올렸지만 역시 상금은 구경도 못했다. 우승상금은 프로 1위가 가져간다.
컷 탈락한 선수는 상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한다. 그래서 참가 선수들은 1, 2라운드 때 상금을 획득하기 위한 마지노선인 60위 내에 들기 위해 때로는 공격적으로 때로는 안정적으로 경기 운영을 한다. 하지만 3라운드가 되면 60위 안의 선수들은 조금 더 높은 순위와 상금을 위해 공격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는 데 이때 순위가 요동친다. 그래서 보통 3라운드 경기를 무빙데이 (Moving day)라고 일컫기도 한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도 총상금의 20%가 우승 상금으로 남자대회와 상금 배분율은 비슷하다. 예외도 있다. 총상금 규모가 10억원을 넘어갈 경우 20% 이상의 우승상금을 책정할 수 있다는 별도의 조항이 있다. 한화금융클래식의 경우 총상금 12억원인데 우승 상금은 3억원이다. 우승상금의 비율이 25%나 된다. 올해 신설된 12억짜리 대회인 BMW챔피언십도 3억원으로 우승상금이 정해질 전망이다.
해외 투어는 총상금 규모가 커 우승상금이 많지만 배분율만 따지면 국내 투어보다 ‘짠돌이’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의 경우 우승상금 비율을 총상금의 18%로 정해놓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변동은 없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는 US여자오픈(18%)을 제외한 나머지 대회에서 총상금의 15%를 우승상금으로 지급한다. 유럽도 비슷한 수준이다.
선수들의 상금은 고스란히 통장에 입금될까. 그렇지 않다. 국내 남녀투어는 상금에 대한 세금 정책이 동일하다. 소득세 3%, 주민세 0.3%에 특별세 6.7%가 붙어 합계 10%의 세금이 붙는다. 우승 상금이 1억원이라면 10%인 1000만원을 제외한 9000만원이 입금된다. 미국은 주마다 세금이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상금의 30~ 35%를 세금으로 징수한다. 일본은 20%를 외국인 선수에게 매긴다.
드디어 박인비(27ㆍKB금융그룹)가 리디아 고(뉴질랜드)를 누르고 ‘넘버 1’이 됐다.
골프팬들이 최근 세계랭킹 산정법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여자는 2006년 2월 도입된 ‘롤렉스랭킹’이 출발점이다. 미국의 1, 2부 투어와 유럽 1, 2부 투어, 한국, 일본, 호주, 중국 등 8개 단체가 공인하는 시스템이다. 2년간 35개 대회 이상의 성적을 바탕으로 랭킹을 결정한다. 처음에는 15개 이상이었다가 미셸 위(미국)가 순식간에 3위에 오르자 객관성 문제로 35개로 기준점을 확대했다.
당연히 13주 이내에 열린 최근 대회 포인트가 더 높다. 일반 대회 우승자는 보통 60~70점, 상위랭커가 얼마나 출전하느냐에 따라 배점이 다르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의경우 상금랭킹 30위 이내의 선수가 많이 출전해야 포인트를 따는데 유리하다. 5개 메이저는 100점으로 가중치가 있다. 국내 대회 우승자는 20~25점, 일본은 20점 미만이다.
기권이나 실격은 포인트가 없어도 출전한 것으로 인정하고, 2년 동안 투어를 떠나면 아예 세계랭킹에서 제외한다. 15일 현재 롤렉스랭킹은 그야말로 ‘한국천하’다.
박인비가 1위로 올라섰고, 김효주(20)가 4위, 유소연(25)이 7위로 ‘톱 10’에 진입했다. 스테이스 루이스(3위)와 크리스티 커(9위), 브리타니 린시컴(10위)의 미국군단 역시 3명이다. ‘톱100’에는 36명이 포진해 인해전술을 펼치고 있다. 남자는 미국프로골프(PGA)투어와 유러피언(EPGA)투어를 비롯해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아시안(APGA)투어, 호주투어, 남아공투어 등 세계 6대 투어가 결성한 국제투어연맹과 4대 메이저대회 주최 측이 만든 ‘세계랭킹위원회’가 선수들이 2년간 얻은 포인트를 합산해 랭킹을 매긴다. 여기서도 최근 성적을 높게 반영하고, 대회별 가중치가 다르다.
4대 메이저는 우승자에게 100점, ‘제5의 메이저’ 플레이어스챔피언십과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EPGA투어 메이저는 80점으로 우대한다. 일반 투어는 24점으로 격차가 크다. 일본과 호주, 남아공투어는 ‘내셔널타이틀’이 32점, 일반 대회 16점이다. 이밖에 아시안(APGA)투어는 14점, 한국프로골프투어(KGT)와 캐나다투어, 원아시아투어 등 변방의 무대는 10점으로 아직 미미하다. 여자는 국내 투어의 배점이 높은데 반해 남자는 일본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마쓰아먀 히데키(일본)가 대표적인 사례다. 2013년 PGA투어 우승 없이 JGTO 4승만으로 세계랭킹을 26위까지 끌어 올려 4대 메이저와 WGC시리즈 출전권이라는 짭짤한 전리품을 얻었다. PGA투어에 입성한 지난해는 메모리얼토너먼트에서 첫 우승을 일궈내 지금은 14위의 월드스타로 도약했다.
JGTO는 배점은 만만치 않은 대신 독주(?)가 가능해 포인트를 유지하기가 쉽다는 강전도 있다. 배상문은 “PGA투어에서는 랭킹이 뚝뚝 떨어진다”고 했다. 월드스타들이 즐비한 PGA투어에서는 우승은커녕 포인트를 확보할 수 있는 ‘톱 10’에 오르는 것조차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와 조던 스피스, 짐 퓨릭(이상 미국)이 ‘톱3’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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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