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내는 거물들 추적 (32)장수홍 전 청구그룹 회장

전직 장관과 손잡고 실버산업 눈독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연재 30번째를 맞아 국세청 기준 100억원 이상을 체납한 고액체납자 특집을 두 차례(31화, 32화) 마련할 예정이다. 32화는 347억8200만원을 체납한 장수홍 전 청구그룹 회장이다.

2011년 8월25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는 성대한 결혼식이 열렸다. 이날 서향희 변호사의 여동생인 서모양과 장수홍 전 청구그룹 회장의 차남 장모씨는 서로 백년가약을 맺었다. 서 변호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의 부인이며, 장 전 회장은 한때 재계서열 30위권까지 오른 대기업 총수 출신이다. 결혼식에 참석한 장 전 회장은 환한 미소로 하객들을 반겼다.

권력과 사돈

이로부터 약 1년 뒤 18대 대선을 앞두고 서 변호사와 관련한 의혹이 언론에 제기됐다. 2012년 9월 인터넷매체 <프레시안>은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올케 서향희 변호사의 사돈이 12억원대 사기 혐의로 기소됐으나 무죄가 나온 배경을 두고 의혹이 일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기사에 언급된 사돈은 장 전 회장이다.

당시 <프레시안>은 사기 피해자라고 주장한 A씨의 말 등을 인용해 "장 전 회장이 피해자들과의 민사 소송에서 줄줄이 패소했으나 형사 재판에서 사기 혐의가 입증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A씨가 주장한 의혹의 골자는 법원이 '봐주기 판결'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장 전 회장은 이어진 해명을 통해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A씨의 주장을 일축했다.

이후 '박근혜 후보'는 51.6%의 득표로 청와대의 주인이 됐다. 자연스레 장 전 회장과 관련한 보도는 언론에 등장하지 않았다. 의혹은 의혹일 뿐 진실로 규명된 부분은 없었다. 그럼에도 두 가지 사실만은 분명했다. 첫째, 장 전 회장이 당시 공판을 앞두고 서울중앙지법 판사 출신의 변호사를 선임했다는 것과 둘째, 논란이 된 '평택 프로젝트'에 투자금 '십수억원'을 집어넣고 손해를 입었다는 내용이다.


위 두 가지 사실이 중요한 이유는 장 전 회장이 고액체납자라는 데 있다. 세금 낼 돈은 없지만 고가의 변호사 수임료와 여분의 투자금은 챙겼다는 것이다. 국세청이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에는 '장수홍'이란 이름이 선명했다.

장 전 회장은 1993년부터 종합소득세 등 30건의 세금을 내지 않았다. 국세청이 거둘 세금은 252억3200만원이다. 납부기한은 2004년 5월31일까지로 나타났다. 청구그룹의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블루힐백화점도 고액체납 법인에 등재돼 있다. 1994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8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납부기한은 2004년 3월31일, 체납액은 95억5000만원으로 확인됐다.

국세청 개인 252억 법인 95억 체납 
대기업 총수 출신 롤러코스터 인생

㈜블루힐백화점의 명의상 대표는 김시학씨다. 김씨는 청구그룹 부회장을 지냈고, 장 전 회장과는 사돈관계다. 김씨의 여동생인 시임씨는 장 전 회장의 부인이다. 안동 출신인 시임씨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구시지부 여성위원장을 지내는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벌였다. 자신의 출신 모교에는 대학 발전기금으로 1억원을 내놓기도 했다.

학교 사랑은 전 회장도 아내에 못지않았다. 1997년 경북대학교(이하 경북대) 명예 박사학위(경영학)를 받은 그는 경북대 사범대 부설 중·고등학교에 도서실 열람대와 의자를 기증했다. 기증 시점은 박사학위를 수여하기 전인 1992년 7월로 드러났다. 또 장 전 회장은 1996년 6월 TBC문화재단(교육분야 공익법인)을 설립해 경북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TBC문화재단은 오늘날까지 장학 사업을 잇고 있다.

당시 장 전 회장이 문화재단을 설립한 이유는 대구방송(TBC)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함으로 풀이됐다. 청구그룹의 지주회사격인 ㈜청구는 대구방송의 대주주였다. 2000년대 들어 장 전 회장이 보유했던 대구방송 주식은 다른 기업으로 소유권이 넘어갔다. TBC문화재단에 대한 영향력 역시 사라진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6월 기준 TBC문화재단의 총 재산은 323억4742만원으로 이 가운데 현금의 비중은 251억2047만원에 달했다.

1998년 장 전 회장은 1400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기소됐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선거자금 용도로 장 전 회장으로부터 30억원을 받은 의혹에 대해 몇 가지 정황을 확인했으나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


문제의 30억원 가운데 10억원은 서울 강남에 있는 한 음식점 여주인 계좌에 흘러간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해당 음식점은 유명 정치인들이 자주 출입했으며, 김 전 대통령 역시 즐겨 찾았던 명소로 밝혀졌다.

당시 '장수홍 리스트'는 최근 논란이 된 '성완종 리스트'처럼 정국에 거대한 파장을 일으켰다. 시작은 마찬가지로 개인비리였다. 1997년 12월 장 전 회장은 ㈜청구가 진행하던 대구복합화물터미널 공사 과정에서 회삿돈 94억5000만원을 빼돌리고, 김씨와 공모해 130억원의 부실 당좌수표를 발행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여기에 정치권의 증언이 맞물리면서 장 전 회장에 대한 수사는 780억원대 비자금 의혹으로 비화됐다. 김운환 전 국민회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포함한 여·야 정치인 15명이 수사대상으로 거론됐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리스트와 관련해 누구도 처벌받지 않았다. 김 전 의원은 장 전 회장으로부터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5년형을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증거 부족을 이유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억울한 쪽은 장 전 회장이었다. 장 전 회장은 횡령·배임죄와 함께 정부 고위층에 로비를 벌인 혐의가 인정돼 2심에서 징역 5년을 확정판결 받았다. 일반적인 재계 인사와 달리 형집행정지와 가석방은 허가되지 않았다.

장 전 회장은 선고된 형기를 다 채운 2003년 6월에야 출소했다. 그의 주변에선 "장 전 회장이 재기를 포기한 것 같다"라는 말이 나왔다. 정부는 금탑산업훈장 등 장 전 회장에게 수훈한 훈장을 박탈했다. '대구 이건희'로 불렸던 '회장님'의 씁쓸한 몰락이다.

장 전 회장의 불운은 이에 그치지 않았다. 그가 보유하고 있던 주식은 대부분 소각처리 됐다. 서울 명동의 5층 상가건물과 대지에도 과세당국 주도의 근저당이 설정됐다.

2006년에는 자신을 상대로 한 민사소송에서 패소했다. 청구그룹 채권단은 장 전 회장 등 그룹 경영진과 회계책임자 7명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승소했다. 법원은 이들에게 10억원의 연대 배상 판결을 내렸다. 다음해 장 전 회장은 장남 장모씨의 친구 서모씨로부터 모두 12억원을 빌려 평택 개발사업에 투자했다. 이는 서두에 밝힌 '사기 사건'의 발단이 됐다.

재기는 있다

장 전 회장의 마지막 공식 이력은 'IAGG 2013 조직위원회' 후원사업위원장이다. IAGG는 세계노년학·노인의학회의 약자다. 플래티넘후원자의 경우 10억원 이상을 납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직이다. IAGG 2013 행사에는 우리 정부가 협찬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IAGG 조직위원장을 역임한 차흥봉 전 보건복지부장관은 장 전 회장과 고등학교 동문이다. 이들은 최근까지 동문모임에서 활발히 교류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장 전 회장이 재기를 위해 사업을 벌인다면 그 분야는 '실버산업'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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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