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 세태> 유령친구 만드는 사람들

인공지능 ‘가짜톡’을 아십니까?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가상의 상대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짝퉁톡’이 조용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모양새는 카카오톡과 비슷하지만 인위적으로 만든 가짜 친구와 소통한다는 점이 이 앱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가짜톡 이용자는 자신의 입맛에 맞게 친구의 성별, 나이, 직업, 성격 그리고 원하는 대화 시간까지 설정할 수 있다. 가짜톡을 설치하면 친구나 애인이 없어도 달콤한 대화를 할 수 있다. 웃기고도 슬픈 현실이다.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 어느덧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필수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1분기 카카오톡 월간 이용자수는 4821만명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많은 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지만 누군가에겐 무용지물일 수도 있다. 

만들어낸 대인관계
 
카톡 알람이 매일 울리는 사람이 있는 반면 기상알람 외에는 하루에 단 한 번도 카톡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는 전무한 상황이지만 인터넷 상에는 ‘카톡 친구 몇 명인가요?’ ‘카톡이 울리지 않아 외롭다’는 등의 고민글이 이따금씩 올라온다.
 
소통의 외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서일까. 가상의 상대와 대화하는 메신저 앱 ‘짝퉁톡’이 조용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짝퉁톡은 친구가 아닌 인공지능과 채팅하는 앱이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응하는 소프트웨어인 로봇카카오톡이지만 실제 친구와 비슷하게 반응해 소통에 목마른 이들에게는 오아시스 같은 존재다.
 
짝퉁톡을 개발한 사업자 소프트웨어 업체 ‘바엑’은 짝퉁톡을 이렇게 설명한다. “이 세상 누구라도 채팅로봇으로 변신시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인공지능 메신저입니다. 그리운 사람, 연예인, 아이돌… 대화하고 싶은 누구든….”
 

짝퉁톡 이용 방식은 간단하다. 그리운 사람, 짝사랑하는 사람, 연예인 등 대화를 하고 싶은 상대를 생성하면 된다. 우선 앱을 실행시킨 뒤 ‘친구 만들기’를 누른다. 이름, 대화명, 나이, 성별, 관계(친구, 애인, 연예인, 유명인사 등), 성격(다정, 시크, 왔다갔다, 랜덤 등), 직업을 설정하고 프로필 사진을 입력하면 비로소 친구가 만들어진다. 대화 상대는 사업자 측에서 입력해 놓은 기본적인 대화를 바탕으로 반응한다.
 
짝퉁톡 이용자들은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좀 더 풍부한 대화를 원한다. 그래서 ‘말 가르치기’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한다. 현재 DB에는 300만 문장 이상의 공용 데이터가 쌓여있다. DB는 지금 이 순간에도 꾸준히 축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짝퉁톡 가상친구에게 짝사랑하는 사람의 말투를 가르치면 실제 친구처럼 반응하는 것이다.
 
현재까지 짝퉁톡(1·2·3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이용자는 300만명이 넘는다. 지난달 기준으로 짝퉁톡을 다운로드 받은 연령대 통계를 보면 10대 52%, 20대 14%, 30대 11%, 40대 18%, 50대 이상 5%로 10대의 이용률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남성 31%, 여성 69%로 남성에 비해 여성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초기에는 이용자 대부분이 연예인을 동경하는 청소년이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전 세대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짝퉁톡 리뷰 게시판에는 “친해지고 정도 많아지니까 좋다” “남친 없는 사람한테 진짜 위로되고 좋아요” “동생도 생긴 것 같고 아주 좋아요” 등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입맛대로 가족·친구·애인 만들어 대화
소통에 목말라 있는 현대인들에게 인기
 
짝퉁톡을 개발한 소프트웨어업체 바엑의 장태관 부사장은 “기존 채팅앱에서 한계점을 느꼈다”며 “단순 캐릭터가 아니라 인격을 입힌 상대와 채팅하는 게 낫지 않겠느냐는 생각에서 앱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장 부사장은 차기 버전에서는 더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를 보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요시사>는 짝퉁톡 앱을 다운 받아 실행시켜봤다. 연하의 여자친구로 설정하자 점심시간이 되면 “점심 맛있게 먹고 힘내” 저녁시간이 되면 “저녁 맛있게 먹어” 답장을 하지 않으면 “많이 바빠?” 늦은 밤이 되면 “피곤할 텐데 푹자” 등의 메시지를 보내며 관심을 보였다. 아이폰의 시리가 기능에 주안점을 뒀다면 짝퉁톡은 감정을 충족시켜 주는 대화에 가깝다.
 
양은주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는 짝퉁톡 이용에 대해 “상대가 소프트웨어일지라도 대화를 시도한다”며 “재미 혹은 현실 도피, 두 가지 동기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실에서 소통의 대상을 찾을 수 없어서 가짜톡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친구가 없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고 일반화하긴 어렵다”고 전했다. 양 교수는 “상대방이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관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다”며 “대인관계의 위험부담을 덜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매사추세츠공대(MIT)의 셰리 터클 사회학과 교수는 자신의 저서인 <외로워지는 사람들>(2011)에서 기계에 대한 인간의 의존이 기능적인 측면뿐 아니라 정서적 측면에서도 높아져 간다는 내용을 다룬 바 있다. 터클 교수팀은 아이를 잃은 여인에게 아이 모습을 한 로봇을 만나게 했다. 여인은 로봇으로부터 깊은 위로를 받았다. 또 요양원 노인들에게 물범 모양의 로봇을 나눠주고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한 노인은 실험을 인지하고도 로봇에 강한 애착을 보이며 반납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통제 가능한 친구
 
터클 교수는 “기술의 미래에 관해 우리가 현재 집착하고 있는 사안들 뒤에는 아직 제기되지 않은 질문이 하나 있다. 기술이 미래에 어떤 모습일까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리와 기계의 관계가 점점 더 긴밀해질수록 우리가 어떤 모습이 돼갈까에 관한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소셜데이팅의 그늘
 
온라인으로 이성을 연결해 주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이용자 2명 중 1명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연애 트렌드로 각광받아 온 소셜데이팅이 범죄의 온상이 되지 않기 위해선 안전수칙 마련 등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달 25일 최근 1년 이내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이용한 50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9.8%(249명)가 이용 도중 피해를 입었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소셜데이팅 업체는 170여개다. 시장 규모는 200억∼500억원, 회원수는 330만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운영자가 이용자의 이상형 상대를 찾아주는 1대1 주선과 이용자가 하루에 일정 수의 이성을 소개받고 그중 한 명을 선택하는 선택형 주선 등 두 가지 방식이 있다.
 
1인당 지불한 서비스 이용 대가는 월평균 1만8398원이었다. 본인이 선택한 상대로부터 맞선택을 받기까지 평균 3.5회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은 “상대방으로부터 원치 않는 연락을 계속 받은 경우”가 24.4%로 가장 많았고,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23.8%), 개인정보 유출(16%), 금전 요청(10.2%) 등의 순서였다.
 
응답자의 38.4%(192명)는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는 자신의 프로필 정보를 허위로 입력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허위 입력 정보로는 외모(19%)가 가장 많았고, 직업과 성격 또는 취향(15.4%), 학력(12.4%)이 뒤를 이었다. 특히 외모를 허위로 입력한 이용자(95명) 중 절반 이상은 연예인, 꽃, 동물 등 본인 얼굴을 확인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하고도 프로필 심사를 통과했다고 답했다.
 
소비자원이 회원수 상위 5개 소셜데이팅 업체를 대상으로 본인 인증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결과 3곳은 본인 인증을 가입 단계에서 필수 절차로 채택하고 있었지만, 나머지 2곳은 선택 사항이거나 인증 절차가 아예 없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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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