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유명인 이름풀이’ 본지 연재 정도은 소장

“사주 좋은 거지 있어도 이름 좋은 거지 없지요”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지난 2005년 대법원이 개인의 성명권을 헌법상 행복추구권과 인격권의 내용으로 인정한 이래 국내 개명신청건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법원의 개명 허가율도 높아져 마음만 먹으면 이름을 바꾸는 시대가 됐다. 이에 따라 작명소를 찾는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도은 소장을 통해 가깝고도 낯선 ‘성명학’에 대해 알아봤다.

 
정도은 정도은작명연구소장은 대학에서 경영학 인사관리를 전공했다. 그는 조선실학의 인사관리에 관심을 뒀다. 그런데 어느 날 주임교수가 정 소장 책상 앞에 책 몇 권을 던졌다. 그중 조선실학자 최한기의 ‘인정(人政)’을 펼쳤다. ‘성명학’을 연구하게 된 결정적인 순간이었다.

2000여명 후학 양성
 
“인정에는 만물의 이치를 비롯해 관리 채용 시 골격 등 꼴을 보는 기준이 매우 상세하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 논지와 논리가 매우 매력적이었어요. 그리하여 동양학 탐독을 시작했죠. 당시에는 지금의 길을 걷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정 소장은 언어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영어강사 생활을 하면서 각국 언어의 특징 및 소리철학과 수리철학을 공부했다. 언어와 수리학 간에는 밀접관계가 있었다. 각국의 언어는 달라도 소리만큼은 만국공통이었다. 정 소장은 “성명은 소리와 수의 설계도로서 이름의 소리오행과 수리를 들여다 보면 그 사람의 인생특징이 나오고 상호브랜드를 분석해 보면 그 회사의 흥망성쇠가 나온다”고 말했다.
 
1998년 국내 최초로 실용동양학이 국립대에 개설됐다. 지금이야 인문학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상태지만 당시에는 대학당국의 획기적인 결단이었다. 정 소장은 당시 전북대 평생교육원 지도교수로 실용동양학을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다. 기대 반 우려 반이었지만 첫 학기 수업은 성공적이었다. 강의실은 수강생으로 가득 메워졌다. 수강인원은 초과됐고 이런 현상이 10년간 이어졌다. 학교의 우려와 달리 동양실용학의 논리적 학문성이 큰 호평을 받으면서 학교의 모범과목이 됐다.
 

“언젠가 역학 공교육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신호탄, 첫 물꼬가 터졌어요.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죠. 마치 콜럼버스의 달걀처럼요.”
 
이를 바탕으로 전국 국공립대 총장의 동의를 받아 전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협의회 ‘역리상담사’라는 민간자격증이 만들어졌다. 정 소장은 역리상담사 시험문제 출제위원을 5회까지 역임했다. 그는 10년이 넘도록 2000여명의 후학을 양성했다. 동양실용학을 음지에서 양지의 학문으로 드러나게 하는데 한 역할을 해냈다.
 
가깝고도 낯선 ‘성명학’ 쉽게 설명
“소리오행·수리 보면 인생특징 나와”
 
그렇다면 성명학은 무엇일까. 정 소장에 따르면 성명은 제2의 자기이다. 개별성이 핵심이고 독특한 정체성을 형성시킨다. 이를 후천성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해석하는 것이 바로 성명학이다. 정 소장은 “사주명리학만으로는 내향, 외향, 감성, 논리 등 성격이 분석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후천성을 고려하지 않고 사주명리학만으로 무엇을 단언한다면 동일한 사주는 모두 같은 성격, 같은 삶을 산다는 가정 하에 획일적 해석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 소장은 오랜 임상연구 끝에 수리해석을 세계최초로 체계화했다. 앞으로 정 소장은 세계공통성명학의 체계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그는 한글이 성명학의 표준이라고 정의한다. 각국의 언어는 달라도 소리는 세계공통이므로 체계적인 표음문자인 한글이 성명학의 표준이라는 것이다.
 
“한글은 인체 발음기관의 모양과 움직임을 형상화한 것으로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 ‘ㅇ’은 목구멍 모양, ‘ㅁ’은 입술 모양, ‘ㄴ’은 혀가 윗잇몸에 닿는 모양, ‘ㅅ’은 이의 모양을 본떴는데 글자를 보고 그 소릿값을 알 수 있는 세계 유일한 문자예요.”
 

정 소장은 우리 몸은 하나의 소리울림통 악기이므로 글자의 뜻보다는 소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소리의 오행이 성격과 건강은 물론 부귀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 이름 없는 존재는 드물다. 사람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사회 속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간다. 성명학의 사회적 의미는 이름을 통해 생명력을 불어 넣는다는 데 있다. 이름에는 소리의 오행과 한정적인 범위의 수가 있기 때문이다.
 
정 소장은 지금까지 어림잡아 최소 1만여개의 이름을 임상해봤지만 사주 좋은 거지는 있어도 이름 좋은 거지는 없었다고 한다. 회사의 상호도 마찬가지. 정 소장이 성명학으로 국내 유수기업들을 해석해 보니 브랜드가 회사를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대표적으로 삼성을 들 수 있다. 삼성이 세계적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삼성이라는 상호가 주요했다고 한다. 기업주가 아무리 노력해도 상호가 엉망이면 말짱 도루묵이라는 것이다.
 
현재 정 소장은 정도은작명연구소에 몸 담고 있다. 연구소에서는 과거 인물, 위인들의 삶을 통해 드러난 성명의 사례연구가 이뤄진다. 여기에 신생아, 개명 작명, 기업브랜드 작명 등의 작업도 진행한다.

세계공통성명학 정립
 
정 소장은 “이제 중국의 한자 획수록에서 벗어나야 한다. 한글은 소리와 수리의 작용성이 숨겨져 있는 인류문화유산이다. 혹시 전문가의 도움 없이 가정에서 작명을 직접 해야 할 경우에는 어려운 한자사전을 뒤지지 말고 발음하기 쉬운 우리말의 이름자를 선택해 작명하시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khlee@ilyosisa.co.kr>

 
[정도은은?]
 
▲조선대 경상대 회계학과
▲전남대 대학원 경영학석사
▲전 전북대 평생교육원 성명학 전담교수
▲역리상담사 자격증 1∼5회 출제위원

▲정도은작명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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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