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재벌 총수들은 어디에 살까?

나이 든 총수는 ‘강북’ 젊은 총수는 ‘강남’ 산다


  ‘재벌총수들이 사는 곳은 어디일까’라는 질문을 던지면 열에 아홉은 이른바 ‘부자동네’인 강남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런 통념과 다르게 대기업 총수 대부분이 강북, 특히 성북동·한남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공기업과 민영화 공기업을 제외한 자산 순위 100대 대기업 총수의 거주지를 조사한 결과, 부산에 사는 3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었다. 또 서울에 사는 97명 가운데 74명이 강북에 살고 있었으며, 강남은 23명으로 강북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한국의 베벌리힐스’ 성북동, ‘배산임수’ 한남동
강북에 74% 거주… 나이 젊을수록 강남을 선호


‘입신이 예비된 동네’로 통하는 성북동. 돈 많은 이들이 집중돼 있는 것이 그 이유다. 성북동이 한국 부촌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것은 1970년대. 그 이전에는 권력 실세들의 집결지였다. 박정희 정권시절 차지철 전 대통령경호실장, 양택식 전 서울시장 등 정·관계 인사들이 이곳에 살았다. 성북동에 재벌들이 몰려들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고도성장기를 거치면서였다. 당시 구자경 LG명예회장, 이동찬 코오롱 명예회장 등 대기업 오너들이 이곳으로 이사왔다.

성북동-한국판 베벌리힐스

현재도 적지 않은 재벌 총수들이 이곳에 터를 잡고 있다.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과 이수영 OCI그룹 회장, 담철곤 오리온그룹 회장,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이웅렬 코오롱그룹 회장, 박용곤 두산그룹 명예회장, 구자원 LIG넥스원 회장 등이다. 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정몽윤 현대해상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그룹 회장 등 현대가 3명도 성북동 이웃사촌이다.

성북동의 다른 이름은 ‘한국의 베벌리힐스’다. 가파른 언덕에 재벌들의 대저택이 꼬리를 물고 늘어선 때문이다. 이는 우리나라 어디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장관이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면 극장이나 쇼핑몰, 이름난 맛집이나 학교 등이 부족하다. 이점을 미뤄봤을 때 이곳에 ‘둥지’를 트는데 따른 별다른 이점은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다면 재벌들이 마치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성북동에 모여 사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이에 대동풍수지리학회의 고제희 회장은 “성북동은 완사명월형의 명당자리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완사명월이란 ‘밝은 달빛 아래에 비단을 펼쳐 놓은 형세’로 비단은 높은 벼슬아치나 부자만이 입을 수 있는 귀한 옷감으로 부자를 끊임없이 배출하는 터라고 한다.

풍수적으로 돈이 넘치는 곳이라는 얘기다. 실제 재벌 중에 풍수를 따지는 사람은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삼성 이병철 창업주가 직원 면접 때 관상가를 대동할 정도로 역술에 관심을 가졌다는 일화는 유명하다. 현대그룹을 일궈낸 정주영 고 현대그룹 명예회장은 줄곧 종로구 효자동에서 살았고 많은 규제에도 불구하고 비원 옆 계동에 본사를 두고 옮기지 않았다. 이는 “광화문 앞길인 율곡로를 넘으면 안된다”는 한 역술가의 조언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성북동과 쌍벽을 이루는 한남동 역시 마찬가지다. 고 회장은 “한남동은 영구음수형의 길지로 거북은 알을 많이 낳으니, 재복도 크고 또 대대로 부자 소리를 들으면서 살 것”이라며 “여기에 한강물이 한남동을 둥글게 감싸고돈다. 한강물은 금성수(金星水)로 물 중에서 가장 귀하며, 풍수에서 물을 재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남동은 풍수지리에 어두운 일반인이 봐도 한눈에 명당임을 짐작할 수 있다. 남산을 등지고 한강을 굽어보는 전형적인 배산임수 지형이기 때문이다. ‘한남’이라는 지명 역시 이 같은 지형적 특성에서 왔다. 한강과 남산의 앞 글자를 각각 따온 것. 한남동은 성북동과 더불어 우리나라 전통적인 양대 부촌으로 자리를 지켜온 곳이다. 특히 유엔빌리지 쪽을 중심으로 하는 한남1동, 하얏트호텔 부근의 한남2동이 재벌들의 거주지다.

한남동엔 13명의 재벌가 총수들이 산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해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사장,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명예회장, 강영중 대교그룹 회장, 임창욱 대상그룹 회장 등이다.

성북동과 한남동은 오랫동안 부촌 라이벌로 유명하다. 성북동 부촌은 재벌 1세대가 오랫동안 살았으며 한남동은 재벌 2ㆍ3세대들이 자리를 잡았다. 또 성북동은 현대가 재벌이, 한남동은 삼성, LG가 사람들이 각각 둥지를 틀어 비교된다. 강남구는 논현동 최태원 SK그룹 회장, 삼성동 정몽규 현대산업그룹 회장, 압구정동 정몽원 한라건설 회장 등 23명으로 40~50대의 비교적 젊은 총수들이 주소지를 두고 있다.

흥미로운 것은 강북과 강남에 사는 총수의 평균 연령이 각각 65세, 59.7세로, 나이가 젊을수록 강남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반면 벤처사업가, 코스닥 부호 등 자수성가해 신흥 부자 반열에 오른 이들은 주로 서울 강남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0대 부호 중 상속이 아닌 자수성가로 부호의 반열에 오른 사람은 26명으로 대표 부호는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손꼽힌다.

‘한’강+‘남’산=한남동

박 회장과 김 대표는 각각 강남의 압구정동과 삼성동에 거주한다. 이 외에도 자수성가형 부자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이정훈 서울반도체 대표는 방이동, 김정주 넥슨홀딩스 대표는 역삼동, 이해진 NHN 이사회 의장은 서초동, 손주은 메가스터디 대표는 도곡동에 거주하는 대표 강남파다. 서울을 제외하고는 부산이 유일한 100대 대기업 총수의 주거지였다. 강병중 넥센그룹 회장, 현승훈 화승그룹 회장, 황성호 강남그룹 회장이 부산에 살고 있다.

한편, 이들 100대 대기업 총수의 평균 나이는 63.8세고, 보유한 상장사 주식자산은 평균 3200억원으로 집계됐다. 비상장사가 대거 상장되면서 총수들의 평균 주식자산이 작년 같은 시점의 2718억원보다 18.9% 증가했다. 1위인 이건희 회장은 지난해 3조1000억원에서 삼성생명 상장 등으로 8조8000억원으로 불었고, 정몽구 회장도 2조9000억원에서 5조원대로 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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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