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공간을 그리는' 설치미술가 정혜련

추상적 시간, 입체적으로 '쓱쓱'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정혜련 작가의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_Planet'전이 이달 28일까지 개최된다. '공간드로잉'이라는 새로운 미술 영역을 개척해 온 정 작가는 캔버스를 벗어나 빛과 운동이 공존하는 3차원에 자신의 '그림'을 선보이고 있다. 탁월한 조형감각으로 국내외 미술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그에게서 남다른 가능성이 엿보인다.

'공간을 그리는 입체드로잉'으로 이름을 알린 정혜련 작가가 서울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지난달 28일부터 전시를 열고 있다. 전시 제목은 '연쇄적 가능성 Serial Possibility_Planet'전이다. 그간 회화와 설치를 넘나들며 다재다능함을 발휘한 정 작가는 '공간드로잉'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본인의 미적 세계를 확장시켰다.

탁월한 조형감각

정 작가는 무의식적인 드로잉을 공간에 따라 '모듈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모듈화는 작품의 단위별 분할 및 구조화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정 작가는 각 모듈에 인위적인 변형을 가했다. 직선이었던 구조물은 곡선의 형태로 얽혀 흡사 뫼비우스의 띠치럼 연결됐다.

불규칙한 모듈에는 '빛'이라는 2차 변형이 가해졌다. 빛을 받은 작품은 무한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였다. 어떤 선은 포물선을 그리고, 또 다른 선은 나선형으로 회전했다. 에비뉴엘 아트홀 구혜진 큐레이터는 "빛과 움직임이 공존하는 공간 속 3차원 입체드로잉이라는 새로운 (미술) 영역을 상장한다"고 설명했다.

정 작가의 작업노트를 보면 작품을 만든 의도를 더 뚜렷이 알 수 있다. 정 작가는 "내가 공간 속 3차원 입체드로잉이란 형식을 추구하는 것은 공간이 지닌 불확실함, 곧 변화 가능한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라며 "나는 살아 있는 사람이고, 늘 변화하는 대상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 머릿속에는 수많은 생각이 움직이고 있고, 세포들은 끊임없이 분열하고 있다"고 적었다.


정리하면 정 작가의 작업은 공간을 소재로 한 시간에 대한 작업이다. 그의 1차적 목표는 시간(혹은 기억)이란 추상적 관념을 현실의 공간 안에 대입하는 것이다. 작품 가운데 '추상적 시간'이라는 제목이 여럿 있는 사실은 이 같은 가정을 뒷받침한다.

앞서 정 작가는 '연쇄적 가능성' 시리즈를 통해 자신의 기억 속 여러 형태를 입체적 드로잉의 방법으로 끄집어냈다. 과거 전시가 기억의 추상성에 집중했다면 이번 전시는 형태가 모인 어떤 세계, 즉 행성(Planet)을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이해됐다.

붉고 푸른 각각의 빛은 우주 밖 행성의 신비로움을 닮았다. 빛 반사가 특징인 광확산PC(특수 플라스틱)는 공간의 영롱함을 더했다. 의도된 변수지만 정 작가의 작품에서 빛은 의외의 결과를 이끌어냈다. 개별 모듈은 행성의 형체로 수렴되며 빛을 통해 가변적인 생명으로 거듭났다.

에비뉴엘 아트홀서 '연쇄적 가능성'
나무 모듈 제작 광학산PC·LED 사용

사실 정 작가가 처음부터 공간이라는 주제에 천착한 것은 아니다. 그의 초기작은 가죽을 활용한 '모빌'이었다. 이후 놀이공원으로 작업의 중심을 옮기면서 자연스레 공간이 가진 '감정'에 눈뜨게 됐다. 특정 장소가 환기하는 복합적인 기억에 주목한 것이다.

조각을 전공한 그는 전시가 될 장소를 정하고, 재료를 고르고, 모듈을 자르고 이어 붙이는 과정에 의미를 둔다. 과거 전시 소개글을 보면 정 작가는 딱딱한 나무를 오랜 시간 물에 적시고 변형시켜 선의 형태를 만든 뒤 각 선에 LED를 입혀 세련된 모듈로 주조했다.

이 모듈은 롤러코스터처럼 공간을 부유하는데, 연결된 모듈을 '레일'이라고 보면 레일 아래위로 그림자와 반사된 빛이 투영됐다. 언뜻 무질서해 보이지만 빛의 과학적 속성을 파악하고 있어야만 설계 가능한 퍼포먼스다.


자르고 붙이고

정 작가의 작품은 작가가 느낀 시간에 대한 경험을 역사적인 관점으로 구현했다. 나아가 해체와 치환을 통해 인류의 시간으로 시각화하는 데 성공했다. 물론 이 성공이 끝은 아니다. 정 작가는 이제 막 위대한 작가로서의 첫발을 내딛었을 뿐이다.

 

<angeli@ilyosisa.co.kr>

 

[정혜련 작가는?]

부산대학교 미술학과와 동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김종영미술관(2012), OCI미술관(2011), 성곡미술관(2005) 등 20회에 가까운 개인전을 열었다. 다수 그룹전과 아트페어에 참가했으며 김종영 미술관 올해의 젊은 조각가, 서울시립미술관 Sema 신진작가 선정, 성곡미술관 내일의 작가 등 다수 수상 경력이 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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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