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세계적 반열 오른 설치미술가 양혜규

백남준·김수자 이을 아티스트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삼성미술관 리움이 지난 12일부터 양혜규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양 작가를 제외하고 국내 생존 작가 가운데 리움에서 개인전을 연 미술인은 서도호(설치미술가)가 유일하다. 양 작가는 세계적인 명망과 발전 가능성을 갖춘 설치미술가로 평가 받는다. 이번 개인전 '코끼리를 쏘다 상(象) 코끼리를 생각하다'에서도 양 작가의 탁월한 예술 감각이 발휘됐다는 후문이다.

설치미술가 양혜규 작가가 삼성미술관 리움에서 오는 5월10일까지 전시를 갖는다. 전시 제목은 '코끼리를 쏘다 상 코끼리를 생각하다'(Shooting the Elephant 象 Thinking the Elephant)이다. 리움 측은 "양 작가가 한국 작가로는 가장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전시를 기획하게 됐다"고 알렸다.

탁월한 예술 감각

양 작가의 마지막 국내 개인전은 5년 전 아트선재센터에서 열렸다. 지난 2009년 베네치아비엔날레 한국관 및 본 전시에 참여했던 그는 주로 해외에서 활동했다. 지난해 유럽 미술전문지 <아트팩트넷>(ArtFact.net)은 '세계 300인의 작가' 목록에 양 작가를 선정했다. 그와 함께 이름을 올린 한국인은 고 백남준 작가와 '보따리' 작업으로 유명한 김수자 작가였다.

이번 전시에는 2001년부터 발표한 대작을 포함해 새로운 작업 방향을 드러낸 신작 등 35점이 공개됐다. 머리끈과 밧줄, 휴대폰 고리, 조롱박, 방울 등 다채로운 재료가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했다.

전시의 주된 모티브는 '코끼리'다. 코끼리는 자연의 소중함과 인간의 존엄함을 역설하고 있다. 영국의 문인 조지 오웰의 수필 <코끼리를 쏘다>와 프랑스의 문인 로맹 가리의 소설 <하늘의 뿌리>에서 주제를 차용했다. 태현선 리움 수석큐레이터는 "두 작품에서 코끼리는 자연 생태계를 의미하고, 자연으로부터 괴리된 인간 윤리를 호소하는 매개와 같은 존재"라고 설명했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공중에 매달린 '솔 르윗 뒤집기-23배로 확장된, 세 개의 탑이 있는 구조물'이란 설치작업이 눈에 들어온다. 미국의 미니멀리즘 조각가 솔 르윗의 작품 '세 개의 탑이 있는 구조물(1986)'을 23배로 확대한 것이다. 태 수석은 "양혜규가 해왔던 블라인드 작업의 전환을 보여주는 동시에 새로운 계열의 블라인드 작업을 예고하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삼성 리움서 '코끼리를 쏘다…' 전시회
용기 있는 작품…세계 300인 작가 선정

지하 1층 전시장은 그의 위대한 첫 개인전인 '사동 30번지'를 연상시키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민속촌에서나 볼 법한 짚으로 만든 작품이 곳곳에 들어찼다. 고대 마야의 피라미드, 인도네시아의 불교 유적 보로부두르, 시아의 이슬람 사원 라라 툴판을 참조한 건축물 3점이 인상 깊다. 인체를 상징하는 조각 6점도 옆에 놓였다. '중간 유형'으로 명명된 작품들은 양 작가가 국내에 처음 소개하는 신작이다.

태 수석은 "토속적이며 오랜 기간 전래돼 온 '짚'이 지니고 있는 인류학적 보편성과 민족적 개별성에 대한 작가의 관심을 담은 작품"이라고 말했다. 짚 작품 한쪽에는 의자와 탁자를 깔아놓고 'VIP 학생회'란 제목을 달았다. 실제 각 의자는 서울에서 활동 중인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이 썼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자는 작품인 동시에 관람객 누구나 앉을 수 있는 쉼터로 자리했다.

네 개의 나무팔레트 위에 미술품을 쌓아놓은 '창고 피스'란 작품도 눈에 띈다. 작가의 창조적 재구성, 미술전시 관행, 작품의 보관 및 판매 등 예술작품이 겪는 다층적 현실을 함축한 작품이란 평가다. 2007년 독일의 한 컬렉터에게 팔렸지만 이번 전시를 위해 특별히 공개됐다고 한다.

이밖에도 보안 무늬가 인쇄된 편지봉투를 재료로 한 콜라주 연작 '신용양호자들', 108개의 블라인드로 이뤄진 '성채', 방울을 사용해 표면을 덮어버린 인물조각 '소리 나는 인물', 8대의 선풍기를 3단으로 이어붙인 '바람이 도는 궤도' 등이 관객의 오감을 자극할 예정이다.

오감을 자극


양 작가는 "내가 하는 일은 작품으로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전시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한국에서 두 번째 전시인데 이런 이야기를 풀어놔도 되는지 모르겠다"며 "매우 큰 이야기로 만용일수도 용기일수도 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추적해보고 싶은 주제였다"고 덧붙였다.


<angeli@ilyosisa.co.kr>

 

[양혜규 작가는?]

▲1994년 서울대학교 조소과 학사
▲2000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조형예술아카데미 졸업
▲2002년 광주비엔날레 '살아있는 문헌보관소'
▲2005년 독일 칼스루에 ZKM 그룹전 '인공광원과 라이트 아트'
▲2006년 한국 개인전 '사동 30번지'
▲2008년 미국 LA 레드캣아트센터 개인전 '비대칭적 평등'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및 본전시 참가
▲2010년 제21회 김세중 청년조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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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