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그림으로 관객 만나는 배우 하정우

심심해서? 장난으로? 아닙니다!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배우 하정우가 이달 말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개인전을 갖는다. 하정우가 직접 그린 20여점의 작품은 오는 28일부터 4월18일까지 LA 한인타운에 있는 표 갤러리 LA에 전시된다. 영화계와 미술계를 넘나들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하정우. 그의 그림은 단순한 취미가 아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생존수단'이다.

얼마 전 자신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 <허삼관>을 통해 하정우는 감독으로서의 재능을 드러냈다. 배우로서 다져온 압도적인 퍼포먼스는 아니었지만 관객의 대체적인 반응은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는 쪽으로 모였다.

틈틈이 작업

하정우의 그림도 그렇다. 화가 자격으로 이미 100여점의 작품을 전시한 그는 점차 수준 있는 작가로 대중에게 인식되고 있다. 평단의 반응은 엇갈린다. 재능이 있다는 쪽과 아직은 작가로 부르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비된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하정우 본인이 그림에 상당한 애착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하정우는 2010년부터 서울·뉴욕·홍콩 등을 오가며 매년 개인전을 열고 있다. 전업 작가 못지않은 꾸준함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2015년에도 하정우는 자신의 그림을 관객 앞에 내놓는다. 직접 그린 20여점의 작품은 미국으로 날아가 현지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영화 <허삼관>을 촬영하면서 틈틈이 작업한 그림들은 '포즈(Pause)'란 제목으로 전시된다. 그의 소속사 판타지오는 "판매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하정우는 뉴욕 맨해튼에 있는 월터위카이저 갤러리에서 핀란드 작가와 함께 2인전을 열었다. 이때 전시된 그의 그림 16점은 모두 판매됐다. 서울 청담에 있는 까르띠에 갤러리에서 선보인 작품들도 매진 행렬을 이었다.

2013년 월드비전과 서울옥션이 공동기획한 자선경매에서도 하정우의 인물 초상 '서든리'가 380만원에 낙찰됐다. 하정우의 또 다른 작품은 한국환경자원공사가 주최하는 공모전에 기증됐다. 그가 그린 이미지는 기업들의 요청으로 머그컵이나 우산 등 생활용품에 쓰였다. 이쯤 되면 '하정우표 그림'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미국서 4월18일까지 개인전…꾸준히 활동
서울·뉴욕 등 오가며 100여점 넘게 전시

그런데 혹자는 "그의 그림에 거품이 껴있다"고 불만을 토로한다. 하정우 개인의 유명세가 그림의 완성도를 앞지르고 있다는 것이다. 앤디워홀의 말처럼 그저 유명하기 때문에 그가 낳은 결과물이 과대평가돼 있는 측면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하정우를 위한 반론도 있다. 하정우의 그림 대부분은 사실상 자화상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그의 직업인 배우는 타인의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 일이다. 많은 배역을 오갈수록 원래 자신은 어떤 존재였는지 구분하기 어렵다. 결국 하정우는 그림이라는 '생존수단'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하정우의 삶에서 그림은 어려운 무명시절을 이겨낸 친구였다. 오디션에 줄줄이 탈락하면서 스스로를 해방시킬 창구를 필요로 했다. 배우로서 성공하고 나서도 붓을 놓지 않았다. 흥미로운 점은 출연한 영화 상영이 끝날 때쯤 매년 개인전을 열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 표 갤러리에 선보였던 '베를린' 시리즈를 보면 해학적이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고독한 그의 내면을 읽을 수 있다. 하정우는 영화 <베를린> 개봉 당시 "배역에 부담을 느꼈다"고 말한 바 있다.


화려한 채색

이번 개인전을 준비한 표 갤러리는 지난달 15∼18일 캘리포니아주 최대 미술제로 알려진 'LA 아트쇼'에 하정우의 그림을 출품했다. 하정우가 배우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도 좋은 반응을 보였다는 것은 눈여겨 볼 부분이다.

현대 미술의 거장인 잭슨 폴록, 피카소 등에게서 영향을 받았고, 장 미셸 바스키아와 화풍이 비슷하다. 형식면에서 오마주에 가깝지만 다양한 구상이 없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선을 촘촘히 나눠 그린 시도와 표현주의 양식을 빌린 화려한 채색이 인상적이다.

 

<angeli@ilyosisa.co.kr>

 

[하정우는?]

대한민국의 대표 영화배우. 2005년 <용서받지 못한 자>를 통해 충무로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고, 2008년 <추격자>로 일약 스타 대열에 합류했다. 주요 출연작으로는 <황해> <범죄와의 전쟁> <베를린> <더 테러 라이브> 등이 있고, 감독작으로는 <롤러코스터>와 <허삼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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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