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창조경제의 요람,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

[일요시사 사회2팀] 김해웅 기자 = “Go Global with Venture!!”

충남 아산에 위치한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 중앙도서관 전면을 채우고 있는 구호로서 벤처·창업과 산학협력으로 특성화된 강점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다. 올해로 35회째 입학식을 맞는 호서대학교는 1997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중소기업 전문교육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벤처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각계 기관들과 산학협력을 맺어왔다.

2002년에는 학생창업보육센터를 열었으며,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대한민국 참교육대상 산학협력 교육부문과 벤처특성화 교육부문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고, 2014년에는 전국 대학 졸업생 취업률 4위를 달성하는 등 수많은 이력들이 호서대학교의 성과를 말해주고 있다.

특히,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이하 LINC사업)에 선정돼 매년 38.5억원(2014년 기준)의 국고를 지원받아 산학협력에 힘쓰고 있으며, 2017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LINC사업단 e-PEAK 창업지원시스템

호서대학교는 1995년 국내 대학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한만큼 학내에는 다양한 창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아이디어 발굴에서 아이디어 구체화, 사업화 지원, 창업 이후의 사후지원에 이르기까지 창업관련 유관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학내 창업 인프라를 통합·운영하기 위해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에서는 e-PEAK 창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e-PEAK 창업지원 시스템이란, 창업 준비(Prepare), 창업 발굴(Expore), 창업 실행(Action), 창업 확산(Kick-off) 단계에 이르는 창업 전(全) 단계를 지원하는 호서대학교만의 차별화된 종합지원시스템으로 일원화된 창구(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확산 프로그램들의 통합 평가 및 관리와 창업교육센터 프로그램들의 유기적인 선후수 연계를 통한 성과지속 및 확산을 추진하고, 대학 내 각종 시스템들과의 연동을 통한 성과확산 및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LINC사업단 창업교육센터는 대학 내 창업교육 전담기관으로서 산학협력중점교원이 부센터장 및 실무위원으로 참여해 산업현장 중심의 창업교육 과정 및 프로그램들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교양/전공의 정규 교과과정과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들을 상호 보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발굴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단계를 지원함으로써 창업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고, 창업문화콘서트 개최를 통한 창업문화를 확산하고, 실전창업캠프 및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비교과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창업보육센터에서는 경쟁력 있는 우수한 벤처 동아리를 육성하고 있으며,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을 보유한 동아리에 대해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아이템 개발비 및 활동비를 지원함으로써 성공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창업보육센터에서는 예비기술창업자 육성사업을 통해 예비창업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에서는 첫걸음 기술개발 지원사업 등을 통해 기창업자를 지원하는 등 창업 이후의 사후관리도 지원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무한상상실 충남거점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창의력과 상상력,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호서대학교에서는 2014년 대학 창업강좌 22개를 운영해 1900여명의 학생이 수강했으며, 28개의 창업동아리를 지원하고, 예비창업자는 44명을 육성하고 있다. 특히, 호서대학교 출신의 예비창업자가 13명(재학생 2명, 졸업생 11명)으로 일찍이 창업동아리 활동부터 학내 창업 인프라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


산업체 수요기반 교육과정 운영

호서대학교는 LINC사업을 통해 교과과정에서도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산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2012년 Co-op학부(산학협력학부)를 신설하여 학내 분산되어 있는 산학협력 관련 교과과정(장·단기 현장실습/인턴십, 캡스턴 디자인 등)을 체계적으로 통합 운영하고 있으며, 2014학년도에는 기업인, 연구소, 학내 교수가 참여하는 교육과정개선위원회를 통해 산업체 수요에 기반한 4개 과정의 신규 융·복합연계전공 및 맞춤형 트랙을 개설했다.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2012년에는 522명의 학생이, 2013년에는 792명, 2014년에는 951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에는 2012년 1450명(교과목형 1197명, 과제형 253명), 2013년 2355명(교과목형 2022명, 과제형 333명), 2014년 2534명(교과목형 2340명, 과제형 194명)의 학생이 참여하여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또, 현장 경험이 풍부한 산학협력중점교수를 채용하여 LINC사업에서 진행되어지는 모든 프로그램에 전진 배치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의 실무교육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산학협력 활성화 및 효율적 관리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현재 호서대학교에는 LINC사업 선정 후 산학협력중점 교수로 29명이 신규 임용되어 실무 중심의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비교과과정에서도 실무능력 강화를 위하여 4개의 글로벌 역량 강화 어학교육 프로그램과 전공 관련 특성화 능력을 키우기 위한 5개 과정의 자격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벤처CEO서포터즈 프로그램에 46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창업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또한, 15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한 국내 선도전략산업분야 현장견학을 통하여 전공지식과 현장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맞춤형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호서대학교는 맞춤형 재직자 교육, 기업지원 콜센터(1588-5012)와 119기술기동대, 산학미니클러스터 등의 실질적인 기업 밀착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산업체의 실질적인 교육 수요를 반영해 맞춤형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150여개의 기업이 참여하여 재직자들의 자기계발 및 업무 역량을 강화했다.

기업지원 콜센터는 가족기업 등록, 애로기술 지도, 공용장비 이용 등 기업과 학교의 실질적인 업무 상담이 가능한 창구이며, 119 기술기동대는 장비오퍼레이터, 가족기업 전담교수, 산학코디네이터를 활용한 즉시 방문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호서대학교는 특성화분야에 있어서 10개의 산학미니클러스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기업과 대학과 학생 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기업의 애로기술을 대학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해소하고 있으며, 현장실습을 통한 학생들의 취업까지도 연계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산시 온양온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으로 아산시청, 온양온천시장상인회 등과의 산학미니클러스터 활동을 통해 대학 창업동아리 학생들의 시제품을 토요주말장터에서 판매할 수 있는 등 대학과 전통시장과의 새로운 협력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호서대학교 가족회사는 현재 950여개로서 기업과의 교류실적을 바탕으로 파트너십,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등급을 나눠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파트너십 가족기업의 경우, 전담직원이 매칭되어 지속적으로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애로기술 및 산학협력 어려움도 해소하고 있다.

그동안 호서대학교는 LINC사업을 통하여 노력한 결과, 산학협력 체질개선을 이루었으며, 2014년 기업관점에서 본 산학협력 평가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기염을 토했다.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통계’에서 호서대학교는 2012년 55.3%(LINC참여학과 취업률 58.8%), 2013년 58.5%(LINC참여학과 취업률 66.9%), 2014년 61.6%(LINC참여학과 취업률 66.8%)를 기록하며 학교의 취업률 향상에 기여했다.

이진우 호서대학교 LINC사업단장은 “호서대학교가 지향하는 벤처정신을 가진 현장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이제는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내실을 다질 때이며, 실질적인 산학협력의 성과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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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