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잘못 만나 몰락한 호남 기업들 막전막후

김·노 때 ‘웃고’ 이·박 때 ‘울고’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호남 기업들을 휘감고 있는 공기가 심상치 않다. 그 어느 때보다도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다. 호남 기업들은 그간 어려운 시기를 보냈다. 김대중·노무현 정권 들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명제 아래 숨통이 좀 트일 때까지 어깨 한번 제대로 펴지 못했다. 호남 기업은 이처럼 어렵게 성장해 왔다. 그런데 최근 잘나가는 호남 기업을 찾아보기 힘들게 됐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호남 기업의 씨가 마르고 있다.

   
▲ 박병엽 전 팬택 부회장, 백종헌 프라임그룹 회장, 임병석 C&그룹 회장,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

우리나라 10대 그룹 중 호남 기업은 없다. 호남의 대표 기업 금호아시아나그룹이 17위에 랭크되어 있을 뿐이다. 50년대 1위 기업이던 삼양사는 30대 그룹으로 밀려난 지 오래고 60년∼90년대 사이 재계를 대표하던 기업인 율산그룹과 해태그룹, 나산그룹, 쌍방울그룹이 무너졌다.

고전하던 호남 기업은 '국민의 정부'와 '참여 정부'를 만나면서 어깨를 펴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기업이 C&그룹과 대주그룹이다.

C&그룹 자금난
대주 세무조사

임병석 C&그룹 회장의 고향은 전남 영광이다. C&그룹도 호남에 연고를 두고 성장해 왔다. 광주 석산고와 목포 해양대를 졸업한 임 회장은 항해사로 일하다가 30세 때인 1990년 자본금 5000만원으로 칠산해운을 설립했다.

사업 초기 임 회장은 선박과 화물 중개업으로 돈을 벌어 자기 배를 마련한 뒤 1995년 회사 이름을 쎄븐마운틴해운으로 바꾸고 해운업에 본격 진출했다. 2002년 법정관리 중이던 세양선박을 인수, 황해훼리, 필그림해운, 한리버랜드, KC라인, 진도, 우방, 생활경제TV 등을 잇달아 사들이며 C&그룹을 매출 2조원짜리 중경그룹으로 성장시켰다. 한때 계열사가 40개가 넘기도 했다.


전남 광양에서 태어난 허재호 대주그룹 회장도 임 회장과 같은 호남 출신이다. 광주공고를 나와 1981년 광주·전남을 기반으로 한 대주건설을 설립한 뒤 2008년 말 기준 20여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대주그룹으로 성장시켰다. 당시 연매출은 2조2000억원에 달했다.

허 회장은 두림제지, 대한화재, 대한조선, 광주일보, 동아상호저축은행 등을 잇달아 먹어치운 데 이어 뉴질랜드 대주하우징, 대주개발, 대한기초소재, 함평다이너스티, 광주방송 등을 설립했다.

2005년에는 대우건설 인수전에 뛰어들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고배를 마시기는 했지만 인수전 참가만으로도 당시 대주그룹의 사세가 얼마나 컸는지 짐작이 가능하다.

임 회장과 허 회장은 공교롭게도 이명박정부가 들어서면서 몰락하기 시작했다. C&그룹은 2007년 무리한 인수합병(M&A) 후유증을 겪다가 이듬해 터진 글로벌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그룹 전체가 자금난에 빠졌다. 직원들의 월급까지 밀릴 정도로 사정은 나빠졌다.

버티다 못한 임 회장은 주요 계열사 매각에 나섰지만 인수자는 쉽게 나타나지 않았다. 급기야 임 회장이 불법 비자금 조성과 로비 의혹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다 결국 사기 및 배임 등의 혐의로 2010년 10월 구속되면서 C&그룹은 워크아웃, 법정관리를 거쳐 사실상 파산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영남 기업들은 잘 나가는데…
정권 따라 달라진 엇갈린 운명

임 회장은 1심에서 징역 10년, 2심에서 징역 7년을 선고받았다가 대법원이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고 이에 서울고법은 징역 5년에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이후 임 회장은 지난 2013년 6월 재상고심에서 원심을 확정받았다.


허 회장 역시 2007년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500억원대 탈세 사실이 드러나면서 먹구름이 드리웠다. 국세청은 허 회장을 탈세 지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허 회장은 2005년부터 2년 동안 법인세 508억원을 포탈하도록 지시하고 회삿돈 10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2심에선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이 과정에서 대주건설이 최종 부도 처리되는 등 사실상 그룹은 와해된 상태다.

임석 전 솔로몬금융그룹 회장도 김대중·노무현정부 때 급성장했다가 이명박정부가 들어서면서 몰락했다. 전남 무안 출신의 임 전 회장은 이리공고를 졸업하고 1988년 허위학력 논란이 일었던 퍼시픽 웨스턴대학을 졸업했다. 그해 한맥기업이라는 광고대행사를 설립하고 100억원가량을 벌어들인 그는 김대중정부 출범 이후 1999년 솔로몬신용정보를 설립하고 2002년 사실상 폐업 상태였던 골드저축은행을 인수하면서 금융업에 진출했다. 

부동산PF 대출 상품을 개발해 부동산 붐을 타고 큰 수익을 거둔 솔로몬금융그룹은 출범한지 불과 3년 만인 2005년 자산기준 저축은행업계 1위로 급부상했다. 이후 한마음, 나라, 한진 등 저축은행에 이어 2008년에는 KGI증권마저 인수하면서 종합금융그룹으로 탈바꿈했다.

임 전 회장은 '금융계 마당발'로 불릴 정도로 정재계 인사들과 두터운 인맥을 쌓았다. 이 때문에 김대중·노무현정부 시절 사업이 크게 성장한 배경에 의구심을 표하는 이들이 많았다.

임 전 회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외곽 조직으로 알려진 '새시대새정치연합청년회'에서 조직국장을 지냈다. 1997년 대선 때는 새정치국민회의 '비상경제대책위원회'에도 몸담았다. 김대중정부 시절 이헌재 당시 금융감독위원장의 핵심 측근인 김영재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는 2003년 2월부터 1년여 동안 솔로몬저축은행 총괄회장을 맡기도 했다.

임 전 회장은 이명박정부로 정권이 바뀐 뒤에도 살아남았다. 그 배경으로 정권 실세가 지목됐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의 이름이 주로 오르내렸다. 임 전 회장은 '소금회' 멤버로 활동했다. 소금회는 소망교회 금융인 선교회의 줄임말로 이 전 대통령이 2007년 말 대선에서 당선되기 전까지 참여했던 모임이다. 이 전 의원도 소금회 멤버다.

순조롭게 질주하다
외풍 맞고 산산조각

2011년 2월 저축은행 사태가 터진 이후 2차 영업정지 대상을 발표할 때 "솔로몬저축은행이 다음 타깃일 것"이라는 말이 나왔지만 문제없이 넘겼다.

솔로몬금융그룹이 쓰러진 것은 이명박정부 말기인 2012년이다. 솔로몬저축은행은 2012년 5월 영업이 정지됐고 이듬해 3월 파산신청을 내고 파산했다. 계열사 아이엠투자증권은 지난해 말 메리츠종금증권에 인수됐고 경기솔로몬저축은행은 투자회사 애스크로 넘어가는 증 솔로몬금융그룹은 사실상 공중분해됐다.

임 전 회장은 솔로몬저축은행 본점 인테리어 공사비를 부풀려 비자금 121억원을 조성하고 대주주 대출을 금지한 상호저축은행법을 어기고 1120여억원의 부실 대출을 지시해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로 징역 5년이 선고됐다.

저축은행 사태의 주범 부산저축은행도 '부산'이라는 사명과는 다르게 호남 기업으로 분류된다. 박연호 전 부산저축은행 회장과 김영 전 부산저축은행 부회장, 김민영 전 부산·부산2저축은행 대표, 오지열 전 중앙부산저축은행장 등 주요주주와 임원들이 광주일고 출신이다.

조금만 밉보여도
모가지 날아간다


2011년 당시 한나라당 이범래 의원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이 지난 1980년 이후 설립한 SPC(특수목적법인)는 모두 120개. 이 가운데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인 1998년부터 2002년 사이 설립된 SPC는 85개(3조1861억원)에 달한다. 특히 85개 가운데 무려 68개(2조4731억원)가 부실인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초 살던 집이 경매에 나오는 굴욕을 당한 바 있는 백종헌 회장의 프라임그룹은 법정관리 중이다. 백 회장은 광주 출신이다. 프라임그룹은 강변 테크노마트 개발 성공 이후 동아건설 등을 인수하며 외형을 키우다가 글로벌 금융위기와 건설경기 침체로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주력 계열사인 프라임개발과 삼안이 2011년 8월 워크아웃에 들어갔다. 백 회장이 동아건설 등 계열사와 보유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재기에 나서고 있지만 현재까지 별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호남 기업들은 현 정부 들어 더욱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팬택도 호남 기업이다. 창업주 박병엽 전 부회장은 전북 정읍 출생으로 대표적 호남 기업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계열사인 금호타이어의 사외이사를 맡은 적도 있다.

맥슨전자 영업사원 출신의 박 전 회장은 지난 1991년 직원 6명과 자본금 4000만원으로 팬택을 설립했다. 1997년 LG정보통신(현 LG전자)으로부터 OEM 휴대전화 공급 계약을 체결해 휴대폰 사업에 발을 들였고, 1998년에는 모토로라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착실하게 성장하던 팬택이 질주하기 시작한 때는 김대중·노무현정부 시절이다. 2001년 현대전자 계열사 현대큐리텔을 인수한 데 이어 2005년에는 'SKY 시리즈'를 출시해온 SK텔레콤의 자회사 SK텔레텍을 집어 삼키는 등 '샐러리맨 신화'를 써왔다. 2006년 팬택의 매출은 3조원을 돌파했다.

C&·대주 이미 공중분해
로케트·팬택 존폐 기로

하지만 스마트폰 판매 부진에 따른 자금사정 악화 등으로 2006년 12월 1차 워크아웃에 돌입했다. 박 전 회장은 자신의 지분까지 내놓고 부채 보증을 서면서 재기를 노렸고 팬택은 4개월 만에 워크아웃을 졸업했지만 지난해 2월 2차 워크아웃에 들어간 데 이어 같은 해 8월 법정관리에 돌입, 현재 새 주인을 찾고 있다.


69년 역사를 자랑하는 광주지역 토종기업인 로케트전기는 존폐 기로에 서 있다. 1946년 설립된 로케트전기는 건전지 전문업체로 호남전기를 전신으로 한다. '로케트 배터리'로 알려진 세방전지와는 별개의 회사다. 뿌리는 같지만 1978년 호남전기그룹 몰락 당시 호남전기는 광주일보 산하 기업으로 넘어가 로케트전기로 개명했고 진해전지는 세방그룹으로 분리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로케트전기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재무구조가 악화됐고 '에너자이저' '듀라셀' 등 외국브랜드에 밀리면서 설 자리를 잃어갔다. 1998년 37%에 이르던 국내 시장 점유율은 현재 10% 이하로 내려갔다.

로케트전기는 2013 사업연도 감사보고서상에서 상장폐지 사유인 '의견거절'을 받고 지난해 3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고 같은 해 11월 무상감자, 출자전환에 의한 신주발생, 유상증자, 인수합병 추진계획 등이 포함된 최종 회생계획안을 냈으나 법원은 회생절차 폐지를 통보했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동민 의원에 따르면 호남지역에 사업장을 둔 기업 10곳 가운데 4곳이 지난 2013년 한 해 법인세를 한 푼도 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도 못 내는
기업들 수두룩

강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법인세 납부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호남지역 기업 4만9182곳 가운데 41.4%인 2만383곳의 총부담세액은 '0원'으로 결손법인이었다. 2012년 1만8748곳 보다 8.7%(1635곳) 늘어난 수치다. 지역별 결손법인 비율은 전남이 41.5%, 광주가 40.9%, 전북이 42.9%였다. 반면 대구는 1만6918개 기업 중 39.4%(6659개)가 결손법인이었다.

강 의원은 "현 정부 들어 지역간 불균형의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며 "호남 기업들은 수도권에 비해 소득이 현저히 적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 "경영난에 세금조차 못 내는 기업들이 많다”며 “도산 위기에 몰린 호남 기업을 구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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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