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박지원 전대 캠프 전격비교

무지개 캠프 vs 반문 연합군 '팽팽'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2·8전당대회 본선이 시작됐다. 예비경선을 통과한 주자들이 선거 캠프를 정비하고 본격적인 전투에 돌입한 것이다. 캠프를 보면 후보의 선거 전략과 선거 성패가 일정부분 드러난다. 새정치연합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빅2(문재인·박지원)'의 캠프를 전격 비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당권레이스의 본격적인 막이 오르며 당권을 잡기 위한 후보 진영의 물밑 경쟁도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빅2'로 꼽히는 문재인·박지원 후보 캠프는 일찍이 전열을 가다듬고 지지세 몰이에 나섰다. 각각 당내 서로 다른 진영을 대표하고 있는 양측의 캠프는 어떻게 다를까.

친노 색 빼기

우선 문 후보 캠프의 특징은 탈계파형 무지개 캠프로 요약된다. 당내 '친노(친노무현) 패권주의'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전문가들 위주로 캠프 진용을 짠 것이다.

'캠프의 얼굴'에 해당하는 대변인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국민의정부에서 청와대 춘추관장을 지냈던 김기만 전 국회의장 공보수석이 임명됐다. 김 대변인을 보좌할 부대변인은 <중앙일보> 출신의 김형기 전 경기도 홍보기획관이 선임됐다. 자금을 담당하는 후원회장은 호남지역 원로 소설가인 이명한씨가 맡고 있다.

또한 지난 대선 때 경쟁자였던 안철수 캠프에서 활동했던 유승찬 스토리닷 대표가 SNS홍보를 책임진다. 박원순 서울시장 측 인사인 권오중 전 서울시 정무수석(정무서포터)과 신동호 한양대 겸임교수(메시지 서포터)도 참여한다. 당내 대권 경쟁자인 안철수 의원과 박 시장 측 인사들을 영입해 '친노'라는 색을 빼는 한편 외연확장을 꾀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여기에 카피라이터 이정상씨, 영화홍보마케팅 전문가 유순미씨 등 각계 전문가도 참여한다. 지난 대선에서 문 후보를 도왔던 친노계 인사도 안팎으로 참여한다. 공보실무를 책임지는 공보팀장에는 지난 대선 때 캠프 공보팀장으로 활약했던 한정우 보좌관(한명숙 의원실)이 투입됐다. 한 팀장 외에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정태호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의 인사들도 물밑에서 문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일각에서는 당이 현역의원들과 지역위원장의 선거캠프 참여를 제한한 만큼 친노계 의원들이 보좌진을 통한 지원 등의 방식으로 측면에서 지원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캠프 사무실은 문 후보의 국회의원회관을 중심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문 후보는 지난달 29일 출마선언 당시 취재진에게 "별도의 캠프를 꾸리지 않고 그냥 의원회관 제 방에서 그것을 하나의 캠프로 삼아서 경선을 치르겠다"고 작은 캠프로 선거를 치를 것을 선언했다.

문-전문가 위주 탈계파형 무지개캠프
박-노련미+노사모도 아우른 통합캠프

반면 박 후보는 지난 8일 대규모 캠프 구성 사실을 알리며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섰다. 박 후보 측에 따르면 실행지원단, 조직지원단, 정무지원단으로 구성된 박 후보 캠프에는 권노갑·손학규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추미애 의원 측 인사들 등 반문(反文)인사들이 대거 참여한다.

특히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출신 인사들까지 대거 합류하는 대규모 통합형 캠프를 꾸렸다. 캠프 사무실도 1997년 대선 당시 김대중 후보의 대선캠프였던 여의도 대하빌딩에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실행지원단은 김갑수 전 추미애 의원 수행팀장, 김원철 전 권노갑 의원 보좌관, 임근재 전 김두관 지사 정책특보, 유상선 전 윤관석 의원 보좌관 등을 중심으로 꾸렸다.
 


조직지원단은 손 고문의 팬클럽인 '실사구시' 심민영 전 대표, 대구(권오혁)·경남(정해관)·전남(현해성) 노사모 전 대표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정무지원단은 조순용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이재림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김한정 전 청와대 1부속실장, 황인철 전 청와대 통치자료비서관, 이 훈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전직 대통령 참모 출신 인사들이 중심이다.

후원회장은 김학재 전 법무차관이 맡았으며, 김 전 지사 캠프의 대변인을 지낸 전현희 전 의원이 비서실장, 손 고문 캠프의 대변인을 지낸 김유정 전 의원이 대변인으로 활동한다.

이처럼 당내 계파 수장이나 유력 정치인들과 가까운 인사들이 박 후보 캠프에 합류한다고 해서 이들이 꼭 박 후보를 지지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경선판도에는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전대 룰은 대의원 45%, 권리당원 35%, 국민여론 15%, 당원여론 10%로 '당원의 선택'이 무척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박지원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캠프에 합류하게 됐다"며 "능력이 출중한 분들이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노사모 측 인사의 캠프 참여에 대해서는 "'친노들이 반성을 해야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말들을 많이 했다"며 "지금 당에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함께 열심히 뛰고 있다"고 밝혔다.

'반문' 대거 합류

이외에도 외곽조직 관리를 맡은 '조직통' 박양수 전 의원 등 정치권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들이 물밑에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정치9단'이라는 박 후보의 별명을 그대로 캠프로 옮겨온 듯한 구성인 셈이다.

이처럼 확연히 대비되는 캠프를 갖춘 문 후보의 무지개 캠프와 박 후보의 통합 캠프 간 대결이 어떻게 결론 날지 주목된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제3의 당권주자 이인영 캠프는?

지난 7일 '빅2'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 예비경선을 통과한 제3주자는 이인영 후보다. 이 후보는 486그룹의 대표주자로 꼽히고 있는 만큼 486계 의원들의 지원을 받아 의원회관을 중심으로 실무형 캠프를 꾸렸다.

우상호·유은혜·진성준 의원 등의 보좌진들로 구성된 실무 인력들은 학생운동 시절부터 손발을 맞춰온 만큼 팀워크가 뛰어나다는 것이 이 후보 캠프의 설명이다.


이 후보 캠프에서는 이 후보의 지명도가 다른 두 후보에 비해 열세인 만큼 일단 캠프 이름을 '이인영 캠프'로 정하고 이 후보를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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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