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 한·월 행복프로젝트

[일요시사 경제2팀] 신관식 기자 = 2020년에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0%, 즉 다섯가구 중 한가구는 다문화 가정이 될 상황이다. 현재까지도 국제결혼의 부정적 이미지와 부작용으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고 적잖은 피해자도 양산됐다.

정부와 지자체, 기업들이 국제결혼자에게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도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올바른 신다문화가정 정착을 위한 자발적 비영리단체인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대표 한민이)가 국내 대기업과 함께 펼쳐나갈 프로젝트를 공개해 주목받고 있다.

이 단체는 다문화가정의 첫 단계인 국제결혼 문제점 사전예방 및 행복하고 올바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제1회 한·월 행복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는 중도적 실태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새로운 국제결혼 문화를 만들고 다문화 사회의 모델가정으로 정착하여 행복하고 올바른 신문화인을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 시작으로 1500쌍의 신다문화인 주인공을 찾아 사전단계, 활동단계, 사후단계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국제결혼 피해예방 상담·관리


문제 많고 부작용도 많은 국제결혼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국가 간의 정책적인 차이로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클라이언트의 보호에 대한 대책이나 방안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국제결혼 피해예방 상담·관리’는 문제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사전재고교육 및 피해예방상담을 진행하여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가 클라이언트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예비신랑·신부의 사전재고 필터링을 통한 인식개선 및 이혼율 감소, 수년간 실태조사 및 데이터를 통한 모델업체 선정으로 위장·사기 등 부도덕한 결혼매칭을 차단하는 등 국제결혼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전 과정에서의 클라이언트 안전에 대한 부분을 함께한다.

예비신랑 국제결혼 사전교육 (1박2일)

베트남 1차 출국 전에 진행되는 ‘예비신랑 국제결혼 사전교육’은 올바른 국제결혼의 방향을 사례위주로 제시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국제결혼 이해 및 재고, 베트남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기본이해, 행복한 결혼생활, 베트남 현지 맞선 시 노하우 및 주의사항 등 준비된 예비신랑을 위해 명사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1박2일 동안 진행되는 ‘국제결혼 사전교육’의 숙박비, 식사비, 교육비 등은 신다운문화공헌운동본부에서 전액 지원한다.

맞선 거짓통역 모니터링

언어가 통하지 않은 상태에서 거짓통역과 현지 중개마담의 감언이설에 속은 신부의 변심으로 인한 가출 및 이혼은 지속되는 핵심문제 중 하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맞선 통역과정 녹취 및 DVD촬영 후 문제점을 개선하고, 통역의 진위여부 등을 중도적 입장에서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한·월 신부 베트남 워크숍 (2박3일)


한국어 교육을 마친 신부를 대상으로 베트남 현지에서 2박3일 동안 진행되는 ‘한·월 신부 베트남 워크숍’은 올바른 국제결혼을 통하여 행복하고 올바른 가정으로 정착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을 제시해 주는 프로그램이며, 국내의 명사·명인을 초청해 예비신부를 위한 한국어 발음특강, 한국의 문화와 이해, 한국생활 적응노하우, 가족생일상 만들기, 한국생활 경제교육, 한국전통음식 만들기 등 다양한 특화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베트남 워크숍의 진행인원 왕복항공비 등 체재비는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에서 전액 지원한다.

한·월 부부 서울캠프 (1박2일)

신부입국 시점에 맞추어 진행되는 ‘한·월 부부 서울캠프’는 이해와 배려심 있는 부부로 이미지 변화를 통해 준비된 남편, 행복한 아내, 소통하는 다문화가정 등 다문화사회의 모델가정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행복하고 올바른 新다문화인을 양성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부부의 이해·배려·소통하는 방법, 부부 성향분석,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 만들기, 시댁방문 실전교육, 즐겁고 쉽게 배우는 한국어발음 및 경연대회 등 新다문화 부부들의 행복하고 올바른 정착을 위한 명사특강이 준비되어 있다.

‘한·월 부부 서울캠프’ 역시 숙박·식사·교육비 등은 신다문화공헌운동본부에서 전액지원한다.

국내 정착에 필요한 상담 및 프로그램 지원

사후단계는 지속적인 가족캠프를 통한 특화프로그램 지원, 다문화전문가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교육과 애로사항 상담, 다문화가족 구성원 간 각자의 역할, 가족문화에 대한 이해 향상교육 등 국내 정착에 필요한 상담 및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다문화사회의 모델가정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행복하고 올바른 신다문화인을 양성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해 다문화사회의 구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이미 형성된 다문화가정 지원이 다문화 사회공헌사업의 전부가 아닌 것을 우리 사회는 알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정부와 지자체를 비롯 국내 대기업들의 다문화가정 지원정책을 살펴보면, 이미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다문화가정만을 지원해왔다. 사회공헌사업팀을 두고 물질적 경제적 지원, 일자리 제공 등을 해주며 다문화가정 지원을 사회공헌사업으로 내비치기도 했다.

엄밀히 놓고 보면 이들이 취약계층으로 구분되고 등록된 이곳저곳에서 구호물품을 받고 사진을 찍어야 할 이유는 없다. 이미 형성된 다문화 가정에 대한 물질적 지원만이 다문화사회로 가는 올바른 정책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동안 위장결혼, 사기결혼의 폐해와 문화·의식의 차이로 다문화가정이 파탄에 이르게 되면 결국 그 고통은 국제결혼 당사자와 가족의 몫이었다. 또한 물질적 피해와 정신적 고통은 결국 국제결혼의 부정적 인식과 폐단으로 쌓여 결국 건전한 다문화 사회로 가는 커다란 걸림돌이 됐다.


우리는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기로에 놓여 있다.

적어도 행복하고 건전한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제도적 지원은 결혼 이전 즉 국제결혼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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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