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전등화 이정희 '롤러코스터 정치사'

추락하는 '진보의 아이콘'…진짜 정치보복일까?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한때 '진보의 아이콘'이라 불렸던 옛 통합진보당 이정희 전 대표가 바람 앞의 등불 신세가 됐다. 자신이 몸담았던 정당은 강제 해산됐고,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등으로 혹독한 검찰 수사도 앞두고 있다. 정치적 재기 여부에 대해서도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이 많다. 짧은 기간 천당과 지옥을 오간 이 전 대표의 굴곡진 정치사를 들여다봤다.

이정희 전 대표는 학력고사 전국 여자수석, 서울대 법대 출신 인권변호사, 여성운동가 등 화려한 이력을 갖고 2007년 3월 민주노동당에 입당하며 정치에 입문했다. 그 이후에는 초고속으로 이력을 쌓아갔다. 이듬해 열린 18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고, 그해 민주노동당 원내부대표, 정책위의장 등 요직까지 맡았다.

초고속 성장과 추락

국회의원 재직 당시에는 쌍용차 파업, 광우병 소고기 촛불시위, 용산참사 등의 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면서도 4년 임기동안 총 404건의 의안을 발의(본회의 가결 6건)하는 등 입법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이러한 열성적 활동 덕분에 2009년 12월 한 매체의 결산 조사에서 '가장 돋보인 의정활동을 한 의원' '가장 돋보인 의정활동을 한 여성의원' 등의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2010년에는 비례대표 초선의원임에도 불구하고 민주노동당 대표에까지 선출됐다.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을 앞두고 2011년 12월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새진보통합연대(진보신당 탈당파)가 통합해 통합진보당이 결성됐을 때는 유시민·심상정·조준호 전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정치에 입문한지 몇 년 지나지 않아 진보정치의 아이콘, 대표주자 등의 수식어도 얻었다.


이때만 하더라도 이 전 대표가 19대 총선에서 무난히 재선에 성공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19대 총선은 그에게 시련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서울 관악을에 후보로 입후보했다가 여론조사 경선 부정 의혹이 일면서 후보직을 사퇴하게 된 것이다. 결국 관악을은 같은 당 이상규 전 의원에게 돌아갔다.

하지만 이 전 대표가 대표로 있던 통합진보당이 19대 총선에서 13석을 확보하며 진보정치의 위상은 급상승했다. 그러나 곧바로 통합진보당에게도 시련이 찾아왔다. 총선이 끝난 직후 김재연·이석기 의원이 비례대표 의원에 당선된 것을 놓고 비례대표 부정경선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당시 통합진보당은 당권파와 비당권파로 갈려 폭력사태까지 발생할 정도로 극심한 갈등을 빚은 끝에 창당 1년도 채 안 돼 통합진보당과 정의당으로 갈라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표는 2012년 5월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직을 내려놓고 칩거에 들어갔다.

같은해 9월 18대 대선을 앞두고 통합진보당 대선후보로 입후보하며 정치활동을 재개한 그는 대선후보자 TV토론에서 "박근혜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나왔다" "충성혈서를 써서 일본군 장교가 된 다카키 마사오, 한국 이름 박정희"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받은 6억원을 환원해야 한다" 등의 거침없는 발언으로 화제를 모은 뒤 대선을 3일 앞두고 후보직을 내려놨다.

짧은 기간 파란만장한 정치 경험
정당해산 이어 검찰 수사도 예고

그러나 이 전 대표의 과격한 발언은 오히려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에 도움을 줬다는 비판을 받았다. 공격적인 발언들이 보수층결집과 중도층 이탈에 도움을 줬기 때문이다. 당시 <매일경제> 여론조사에 따르면 '보수층 결집 이유'에 대해 31%의 응답자가 '이정희의 공격적인 토론 태도'를 꼽았다.

이후 공안당국이 지난해 8월 이석기 의원 등을 헌정사상 최초로 내란음모 혐의로 체포하면서 통합진보당은 사실상 몰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법무부가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를 강행하며 박근혜정부의 '통합진보당 죽이기'는 속도를 높였다.
 


이러한 과정을 겪으며 국민여론은 싸늘해졌고, 다른 야당도 등을 돌렸다. 이에 맞서 이 전 대표는 법정싸움과 장외집회 등 나름의 방식으로 저항에 나섰지만 결국 정당해산을 막지 못했다. 2014년 12월19일 헌법재판소가 찬성 8표 대 반대 1표의 압도적 표결로 정당해산을 결정하며 통합진보당은 창당 3년 만에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지게 됐다. 당의 운명과 함께 이 전 대표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이 전 대표는 헌재 판결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저희 마음속에 키워 온 진보정치의 꿈까지 해산시킬 수는 없다"며 "한반도에 대한 꿈과 사랑을 없앨 수 없기에 어떤 정권도 진보정치를 막을 수 없고 그 누구도 진보정치를 포기하지 않는다"고 재기를 위한 행보에 나설 뜻을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이 전 대표와 통합진보당을 '종북분파'로 규정하며 법안 마련 등을 통한 정계 재진입을 막는다는 방침이다. 또한 공안당국의 칼날이 이 전 대표를 정조준하고 있어 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당장 이 전 대표는 통진당해산 국민운동본부, 활빈단, 엄마부대봉사단 등 보수단체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 고발과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 집회에 참가한 것과 관련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 수사를 앞두고 있다. 

끝나지 않은 시련

이 전 대표는 검찰 수사가 당원들에게까지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합법적으로 활동한 정당을 강제해산한 것도 모자라 이제는 당을 이적단체로 몰고 10만 당원을 처벌하려는 것이냐"라며 "보복은 저 하나로 끝내 달라"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보복'은 지난 대선 당시 후보자 TV토론에서 박근혜 후보의 심기를 불편해할 만한 거친 발언들을 쏟아낸 것에 대한 응징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현재 분위기상 그의 요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아직 이 전 대표와 그가 속했던 옛 통합진보당의 시련은 끝나지 않았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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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