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박근혜 '닮은꼴 정치' 전격 비교

'박근혜 시대'에 드리운 '박정희 그림자'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최근 박근혜정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여러 정치적 사건이 박정희정부 때 일어났던 사건들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스타일이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과 닮아가고 있다는 얘기다. 부녀지간이라는 태생적 유사성을 감안하더라도 30여년의 시대적 간격을 무시한 닮음은 시대의 역행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박정희-박근혜 부녀의 '닮은꼴 정치'를 들여다봤다.

"헌법재판소의 의원직 상실 결정은 '박근혜 시대'의 헌법재판소가 박정희 때의 헌법 규정으로 국회의원직 상실을 결정한 것이다."
김미희·김재연·오병윤·이상규 전 통합진보당 의원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재의 통합진보당 해산에 이은 의원직 상실 결정은 '권한 없는 자의 법률행위'로 무효"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정희 빼닮은
박근혜식 정치

실제로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군사쿠데타 이후 국가재건최고회의에서 1962년 12월26일 개정한 헌법에는 '소속정당이 해산된 때 그 자격이 상실된다'는 규정이 있었지만 1987년 6월 항쟁 이후 개정된 현행 헌법에서는 이와 같은 규정이 사라졌다.

해산된 정당에 소속된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헌법뿐 아니라 다른 어떠한 법률에도 명시적 규정이 없다. 다만 2004년 헌법재판소가 발간한 책자에는 정당해산 시 '원칙적으로 국회의원의 자격은 상실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한다'고 적혀 있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은 "박근혜정권은 박정희정권과 데칼코마니다. 박정희정권의 독재정치를 그대로 빼닮았다"라며 "헌재의 정당해산 판결은 민주주의 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정당정치를 후퇴시키고,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외신들도 유사한 평가를 내놨다. <뉴욕타임스>는 통합진보당이 박 대통령에 대해 1961년부터 1979년 사이 철권통치를 한 군사독재자 '박정희의 화신'이라고 가장 강하게 비판해왔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박 대통령과 그의 국가정보원 그리고 법무부의 정치적 승리"라며 "박 대통령의 부친을 포함한 독재자들은 독단적으로 의회와 정치단체를 해산하고 야당을 탄압하기 위해 정당의 활동을 금지하곤 했었다"고 전했다.

<AP통신>도 "헌재의 이번 결정이 박근혜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좌우 정치적 대립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박 대통령의 통치스타일은 1979년 암살당할 때까지 18년간 대한민국을 통치한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유사하다고 진보진영이 비판해왔다"고 보도했다.

위기 국면 공안몰이로 전환
표현·집회·결사의 자유 침해

박 대통령은 헌재의 이번 결정을 "민주주의를 지키는 역사적인 결정"이라고 평가했지만, 안팎에서 '시대를 거스른 역사적 평가'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2014년 통합진보당 해산'과 '1974년 인혁당 재건위 사건'이 유사하다는 평가도 있다. 8명의 무고한 생명을 사법부의 칼날을 이용해 앗아간 인혁당 사건과 10만명의 당원이 있는 통합진보당을 일부 인사의 문제를 이유로 없애버린 것이 닮았다는 것이다.

인혁당 사건은 유신에 반대하는 인사들에게 대법원이 사형선고를 내린지 18시간 만에 사형을 집행한 사건으로, 이후 민주화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중앙정보부의 조작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유인태 의원은 "역사가 4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고 말했다. 2014년은 1974년과 비교할 수 없는 제도적 민주주의가 작동하고 있지만 헌재의 정당해산 판결은 합법적 테두리를 이용한 역사의 후퇴라는 의미다.


박정희-박근혜
유신 대 신유신

'정윤회 문건 파문'에 대한 박 대통령의 '찌라시' 발언도 박정희 유신시대 긴급조치 1호와 묘하게 겹친다. 문건이 공개된 직후 나온 박 대통령의 "찌라시 때문에 나라가 흔들리고 있다"는 발언은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이 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2013년 8월 대검찰청은 '사이버 명예훼손사범 엄정처리 지침'을 통해 '영리목적으로 찌라시를 제작, 유포한 경우 구속수사'가 원칙이라는 찌라시 유포에 대한 강경 대응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74년 발표한 긴급조치 1호 3항에 담긴 '유언비어를 날조, 유포하는 일체의 행위를 금한다'는 규정과 유사하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연합 서영교 의원은 "아버지 박정희는 유신헌법을 반대하는 행위를 '유언비어'로 규정했고, 딸 박근혜는 청와대 비선실세를 얘기하는 행위를 '찌라시'라고 단정지었다"며 "두 정권 어디에서도 '국민'이라는 존재를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나 지금은 대통령이 나서 국민의 입을 막을 수 있었던 유신독재시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박근혜정권의 유우성씨 간첩조작 사건도 과거 독재정권에서나 나올법한 일이다. 유씨의 간첩 혐의는 2심까지 '무죄' 판결이 내려졌다. 이에 대해 사건 변론을 맡았던 장경욱 변호사는 "박근혜정권이 낡은 공안통치 수법으로 다시 유신시절 간첩조작과 비슷한 사례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21세기 판 '박정희식 정치' 외신들도 우려
시대적 간격 무시한 닮은 정치는 시대역행

일각에서는 박정희정권을 유신정권, 박근혜정권은 신(新)유신정권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민청학련계승사업회,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4·9통일평화재단 등이 지난 10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는 두 정권의 통치 패러다임을 "아버지 박정희가 '오리지널 권위주의 체제'였다면 박근혜정권은 '짝퉁 권위주의 정권'"이라고 정의했다. 박근혜정권은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아버지와 달리 선거로 권력을 장악했지만 억압적인 통치 패러다임은 같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두 정권의 공통점으로 ▲경제성장 일변도 정책 추구 ▲정당과 국회의 역할에 대한 무시와 경시 ▲검찰·국정원 등 억압적 국가기구의 동원과 이용 ▲여론 통제를 포함한 권위주의적 통치 선호 등을 꼽았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박 대통령이 '아버지의 모델'을 참조하고 있다"며 "그것도 18년 통치 기간 가운데 '가장 나쁜 박정희'였던 집권 후반 '권력의 동맥경화증'에 걸린 모습을 따라 배웠다"고 지적했다.

태생적 유사성
후천적 유사성

사실 박근혜정권과 박정희정권은 닮을 수밖에 없다. 부녀지간이라는 태생적 유사성을 차지하더라도 박 대통령이 가장 닮고자 했던 사람이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사춘기를 청와대에서 보냈고, 20대의 5년을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하며 권력의 심장부에서 아버지의 유신정치를 지켜봤다. 

박 대통령이 정치를 시작한 이유가 아버지가 만든 나라가 1997년 IMF 등으로 무너져가는 것을 지켜볼 수가 없어서였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박 대통령을 가까이서 지켜봤던 전여옥 전 한나라당 의원은 자신의 저서에서 "박근혜에게 대한민국은 우리 아버지가 만든 '나의 나라' 이 나라 국민은 아버지가 긍휼이 여긴 '나의 국민' 청와대는 '나의 집' 대통령은 '가업'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처럼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정치적 유산이 박 대통령의 정치스타일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은 자명하다. 그러나 박정희 시대와 현재 사이에는 30여년이 넘는 시대적 간격이 존재한다. 이 간격을 무시하고 '박정희식 정치'를 되풀이하는 것은 시대의 역행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보수언론의 박정희-박근혜 용인술 비교
"박정희의 사람들보다 못한 박근혜의 사람들"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 대표적 보수언론이 박근혜 대통령의 용인술을 박정희 전 대통령보다 못하다는 평가를 앞다퉈 내놔 눈길을 끈다.

김순덕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지난 15일 칼럼을 통해 "박정희 시대를 보고 오늘을 다시 본다면 박 대통령은 부끄러워해야 마땅하다"며 "박정희의 사람들은 도덕성은 별개로 치더라도 능력은 확실했지만 박근혜의 사람들은 자기 동네에서도 인정받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논설위원은 "이런 식으로 3년이 더 흘러가면 미래는 더 암담하다"며 "'박정희를 떠올리고 박근혜를 찍은 것이 잘못'이라는 소리가 50대 이상에서 계속 나올 경우, 박 대통령은 영영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할 길이 없다"고 우려했다.


앞서 송희영 <조선일보> 주필도 지난 13일자 칼럼에서 "한강의 기적을 일으킨 지도자에게 큰 빚을 졌다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이제 그의 후손을 보며 맥 빠진 표정들"이라며 "잦은 인사 실패, 권력 내부의 핵분열만 보고 그러는 것은 아닌 성싶다. 대통령이 '권력의 진돗개들' 싸움에 휘둘려 불황 탈출에 관심이나 있겠느냐고들 한다. 정권 출범 때 성장 목표조차 내놓지 않았던 이유도 알 만하다고도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송 주필은 "새해가 들어서면 '아버지에게 신세 진 것 갚는 심정으로 지지한다'던 부채 의식에서 해방됐다는 분들이 부쩍 늘어날 듯하다"며 박 대통령 절대지지층인 50대 이상의 대거 이탈을 경고했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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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