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성매매 ‘출장 마사지’ 세계 <전격해부>

단순 마사지로 시작해 점점 뜨거워지는 유혹 “못 버텨”

‘출장 마사지’라는 것이 성행한지도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남성들이 모텔에 방을 잡고 아가씨를 부르면 30분 만에 아가씨가 ‘배달’ 되는 시스템이다. 물론 처음에는 마사지를 하지만 안마는 점점 ‘애무’로 변하면서 아가씨들은 ‘2차’를 노골적으로 제시하고 몸으로 ‘대시’를 한다. 이러한 방식의 성매매 시스템 자체는 그리 새로울 것은 없다. 하지만 최근 성매매에 대한 단속이 많아지면서 이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이 출장마사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성매매의 또 다른 틈새시장 ‘출장 마사지’를 전격 해부했다.

모텔방 잡고 아가씨 콜하면 30분 만에 아가씨 ‘배달’
타인 눈치 안보고 현금결제로 단속 피해 남성들 선호


출장 마시지를 선호하는 이유는 굳이 많은 사람들의 눈이 있는 업소에 가지 않아도 되고 무조건 현금으로만 결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나중에 카드사용 기록 추적에 의한 단속도 염려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모텔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안락한 분위기의 모텔을 선택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남성이 ‘자기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단속의 위험은 극히 낮아진다. 때로는 아예 기존 성매매 업소는 전혀 이용하지 않은 채 모텔을 통한 출장 마사지만 선호하는 남성도 있다.
출장 마사지의 경우 우선 둘만의 밀폐된 공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기존의 업소가 주는 한계를 벗어나 자신에게 맞는 모텔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 만의 밀폐된
공간서 쾌락 추구

특히 최근의 모텔들은 그야말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다. 저렴한 비용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형 TV, 인터넷이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 등 각종 편의시설이 모텔에서의 시간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만큼 섹스의 쾌락을 즐기기에는 안성맞춤의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서는 출장마사지만을 이용한다는 자영업자 백모(39)씨는 “사실 업소에 간다는 것은 여러 모로 불편한 일이다. 우선 업소에 들어갈 때 눈치를 봐야 하고 또 언제 단속이 나올지도 모를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백씨는 “뿐만 아니라 그런 업소들은 대개 쾌적하지도 못한 편이다. 퀴퀴한 냄새가 나기도 하고 위생에 대해서도 늘 의심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텔의 경우 좋은 곳을 내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으니 그러한 염려는 최소한 없을 것 아닌가. 그런 점에서 출장마사지는 나에게 많은 선택권을 준다고 할 수 있다”고 강변했다.

하지만 출장 마사지도 단점이 있다. 일례로 ‘배달된 아가씨’를 교체해달라고 업주에게 요구하기는 힘들다는 것. 즉 초이스의 권한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남성들이 크게 개의치 않는다고 한다. 어차피 안마와 함께 짜릿한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면 그만이기 때문에 굳이 아가씨들의 외모와 얼굴을 많이 따질 필요가 없다는 것. 또한 최소한 출장 마사지사 여성들도 ‘기본’은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연연해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는 남성들이 대부분이다.

출장 마사지는 어느 정도 아가씨와 ‘협상의 여지’가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일반 업소의 경우 아가씨들도 업주의 눈치를 보기 때문에 행동이 자유롭지 못한다. 그러나 출장 마사지의 경우 최소한 모텔이라는 밀폐된 공간에 있는 시간만큼은 그 부분에서 자유롭다.

남성이 원할 경우 어느 정도의 비용을 더 준 뒤에 색다른 체위를 요구할 수도 있고 때로는 자신이 준비한 스타킹을 신기고 성관계를 할 수 있다. 얼마든지 페티시즘적인 욕구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따로 전화번호를 주고받아 아가씨들에게 ‘별도의 영업기회’를 줄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업주를 거치지 않게 되면 아가씨들은 자신이 받는 돈에서 따로 돈을 떼지 않으니 그리 나쁠 것도 없는 것이다.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또 서로 관계가 가까워지면 ‘좀 더 싼 값에’ 성매매를 할 수 있다는 기대도 할 수 있다.

실제 출장 마사지사와 ‘별도의 관계를 갖고 있다는 직장인 이모(33)씨는 “그녀를 처음 만난 것은 6개월 전이었다. 술에 취해 몸도 가누기 힘들고 은근히 성관계 생각도 났는데 마침 길거리에 떨어져 있는 출장 마사지 전단지를 보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씨는 “호기심에 한번 아가씨를 불렀는데 전혀 기대하지도 않게 외모가 괜찮았었다. ‘이게 웬떡’이냐는 생각에 일단 한번 서비스를 받은 다음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결국 그녀의 전화번호를 받아낼 수 있었고 그 후 몇 번의 문자를 통해 그녀에게 ‘아르바이트’를 제안했다. 업주를 거치지 않고 나와 직접 성매매를 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녀는 흔쾌하게 응했고 그 뒤로 가끔 생각이 날 때마다 모텔에서 만나 성관계를 맺고 있다. 이제 어느 정도는 관계가 가까워져 ‘애인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여자 친구나 와이프가 아니기에 쿨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더할 수 없이 좋다. 앞으로도 출장 마사지를 통해 작업하면 더 많은 여자들과 이런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자신했다.

외모와 얼굴
“따지지 않아”

비용의 경우 업체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 대개 안마 서비스에 7만원, 성매매가 8만원 정도 선이다. 남성들의 입장에서는 모텔비용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출장 마사지를 전부 받으려면 1회에 총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
결코 적은 비용은 아니지만 쾌적한 공간에서 자신만의 성관계를 충분히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남성들은 이 비용을 아깝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회사원 김모(34)씨는 “솔직히 룸살롱 한번 간다고 해도 최소 30만원 정도는 깨진다. 하지만 그렇다고 2차가 여기에 포함되느냐 하면 절대 그것도 아니다. 그냥 술 먹고 아가씨와 노가리 풀고 스킨십 좀 하는 게 전부다. 그런 거에 비하면 출장 마사지가 가격대비 훨씬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는 “룸살롱에 가면 사실 몸이 더 축난다. 하지만 반대로 출장 마사지의 경우 온 몸을 풀어주는 마사지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몸도 개운해 지기 때문에 일상적인 측면에서는 오히려 더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굳이 룸살롱에서 흥청망청 돈을 써댈게 아니라 출장 마사지를 하는 게 훨씬 더 지혜로운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권유했다.

비용 더 주면 원하는 성관계도 가능
관계 가까워지면 ‘애인모드’ 유지도


그렇다면 이런 곳에서 ‘출장’을 다니는 아가씨들은 도대체 어떤 부류일까.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문적으로 성매매를 하는 여성이 일부를 차지하고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곳에서 ‘알바’를 하는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대략 비율은 5:5. 과거에는 전문 성매매 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지만 최근 1~2년 사이에 일반인 여성들이 급격하게 늘어났다고 한다.
그 이유는 경제적인 불황과 함께 급격하게 높아진 이혼율로 홀로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여성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그녀들은 낮에는 보험이나 마트 등에서 일을 하고 밤에는 ‘성매매 여성’으로 변신해 자신의 삶을 꾸려나간다는 것.

취재진은 실제 출장 마사지를 불러서 그녀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이제 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있는 김모(28·여)씨는 매우 어려서 결혼을 한 케이스다. 하지만 남편은 생각보다 불성실했고 가정에 대한 책임감도 없었다. 결국 결혼 2년 만에 헤어지게 됐고 아이는 자신이 키우게 됐다는 것.

물론 처음 1년 동안은 어느 정도의 양육비를 받기도 했지만 그 뒤로는 그것마저 끊기면서 김씨는 온갖 잡일을 해야 했다. 하지만 정상적인 일만 가지고는 아이를 제대로 양육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결국 선택한 것이 출장마사지 일이다. 낮에는 집에 있기 때문에 아이와 충분히 대화를 할 수 있고 거기다가 학교 준비물도 잘 챙겨줄 수 있다고 했다.

생계위해 어쩔 수 없이
일하는 여성 대부분

뿐만 아니라 성매매를 하게 되면 짧은 시간에 한 번에 최소 10만원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으니 한 달 동안 하루에 2~3명 정도의 남성만 상대해도 많게는 500만원까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경제적인 면만 따졌을 때는 큰 문제는 없다는 것이다.
다만 제일 안타까운 것은 가끔씩은 아이의 얼굴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부끄럽다는 점이다. 혹시라도 어른이 되어서 자신의 엄마가 성매매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얼마나 큰 충격이 되겠냐는 것.

그러나 현재로서는 딱히 다른 방법이 없다고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아이와 자신이 굶어 죽을 판이기 때문에 ‘살기 위해서라도’ 이 일을 계속 해나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출장 마사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비록 기타 대딸방이나 키스방에 비하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가격대비’로는 훨씬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성매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 한 이러한 출장 마사지도 완전히 사라지기는 힘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