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해’에 발목잡힌 기업들 '어디?'

한국서 독도 건들면 큰일난다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아직 제대로 된 상륙도 하지 못한 글로벌 '가구 공룡' 이케아가 일본해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다. 해외 매장 안내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것. 독도는 아예 표시조차 돼 있지 않다. 이케아는 공식적으로 사과했지만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불매운동 조짐까지 일고 있다. 실수인지 의도적인지 본심은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독도 문제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들을 우롱하는 기업들은 많았다.

다음달 18일 경기도 광명에서 개장을 앞두고 있는 글로벌 '가구 공룡' 이케아가 각종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준비 단계부터 중소 가구기업 골목상권 침해, 포장·운용 비용, 온라인 병행수입 업체와의 갈등, 상대적으로 비싸게 책정된 가격 등으로 논란에 휩싸이더니 이번에는 세계 지도에 '일본해' 표기를 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반감을 제대로 샀다.

일본해 표기
이케아 뭇매

이케아는 미국·영국 등 해외에서 판매 중인 장식용 벽걸이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사실이 알려진 후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독도는 아예 표기조차 하지 않았다.

이케아 공식홈페이지 전세계 이케아 매장을 보여주는 지도에서도 독도는 표기되지 않았다. 일본해로 표기된 지도를 최대로 확대했을 경우에만 아래에 괄호로 '동해'라고 병기되고 있었다.

일단 이케아는 고개를 숙였다.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 리테일 매니저는 "한국 소비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스웨덴 본사와 이 문제를 논의 중으로,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이미 판매된 제품의 리콜에 대해서는 "리콜은 정책상 안전성과 관련 있을 때만 할 수 있다"며 불가 입장을 밝혔다.
 

국내 여론은 등을 돌렸다. 이케아 같은 세계적인 기업이 한국시장에 진출하면서 한국과 일본의 영유권 갈등 등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물건만 팔면 된다'는 무책임이 바탕에 깔려 있다는 것.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하는 등의 국내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것은 그 여파가 크다. 우리나라에는 독도 문제를 논의하는 것조차 불쾌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독도는 엄연한 우리나라 영토이기 때문. 하지만 그간 이 문제로 구설수에 오른 기업은 한 둘이 아니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 CJ그룹은 계열사인 CJ재팬 홈페이지 회사안내-동경본사 지도와 CJ푸드빌 뚜레주르 미국사이트 매장찾기 지도, 일본 CJ프라임쇼핑 홈페이지 지도, CJ제일제당 홈페이지 회사소개 오시는 길 지도에 ‘일본해’로 표기된 구글 지도를 사용해 왔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대상이 됐다. 지적은 받은 CJ는 즉시 해당 사항을 수정, 현재는 정상적으로 표기되고 있다.
 

카페베네도 일본 공식사이트에서 '동해'를 '일본해',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지도를 사용했다가 혼쭐이 났다. 말레이시아 위치안내용 지도에서는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다. 한글사이트에서만 '동해'와 '독도' 표기가 사용됐다. 카페베네도 논란 직후 홈페이지 내 표기 오류된 부분에 대해 링크를 바꿔 지금은 수정된 지도를 사용하고 있다.

반일감정 알면서…일부러 그러나?
동해 일본해로…독도 다케시마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브랜드 아모레퍼시픽은 인터넷 홈페이지 기업소개에서 해외사업장을 안내하면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구글지도 서비스를 그대로 옮겨 놓아 파문이 일었다. 영문판 홈페이지에도 '동해'는 '일본해'로,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한 구글지도를 사용했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담당자 실수"라며 바로 정정조치를 취했다. 현재 지도에는 동해와 독도로 정상 표기되고 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도 독도 논쟁에 휩싸인 바 있다. 네이버가 서비스하는 번역기가 지난 8월25일 전후 기준으로 독도의 영문인 'dokdo'를 '다케시마'로 번역한 것. 이 사실은 일부 누리꾼이 네이버 번역기를 사용하던 중에 발견됐다. 일부 누리꾼의 번역 오류 신고를 받은 네이버는 서둘러 오류를 수정, 현재는 정상적으로 번역되고 있다.


당시 네이버는 "네이버 번역기와 같은 기계 번역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정보를 추출해 결과에 적용하는 과정을 반복한다"며 "이 과정 중 빈도가 높은 번역 결과를 미리 매칭 시켜 놓은 정답 세트 데이터를 사용한다"고 해명했다. 네이버 측은 "자동 정보 추출 정답 세트 데이터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꼼꼼하게 확인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사과했다.
 

동원F&B와 BHC치킨 등 식품 기업들도 구글이 제공한 지도를 사용하면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오류를 수정하지 않았다가 교체 작업을 진행했다.

국내 기업이 일본해 지도 표기로 논란을 일으켜 주목을 받기 시작한 때는 2년 전이다. 지난 2012년 세계적인 기업 삼성전자는 홈페이지에 동해가 일본해와 함께 표기돼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약 7시간 만에 지도를 교체하는 촌극을 벌였다.

서해는 아예 표기가 안 됐고, 독도는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됐다. 당시 삼성전자 공식 블로그 '삼성투모로우'는 '삼성전자 홈페이지 매장/서비스센터 찾기 지도 서비스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는 게시물을 올리고 "구글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사이트에는 일본해와 동해가 병행 표기돼 있다"며 "때문에 삼성전자 홈페이지의 구글 지도도 동해와 일본해가 병행 표기돼 있었다"라고 해명했다.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일본해' 표기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구글 지도'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구글은 지난 2012년 10월 자사의 지도서비스인 '구글 맵'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논란을 일으켰다. 과거에는 아무런 표기가 없었지만 업데이트 이후 일본해를 우선 명기한 것. '돋보기' 기능을 이용해 '일본해' 부분을 확대해야지만 동해가 병행 표기돼 보이도록 했다.

네이버도 독도 논쟁
구글지도는 핑계

하지만 국내 기업들이 구글 지도를 논란의 원인으로 삼는 것은 무리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들 지도의 한국 계정(co.kr)에서는 일본해가 아닌 동해로 표기가 돼 있다. 기업들이 홈페이지에 사용하는 지도를 글로벌(com) 사이트가 아닌 로컬(co.kr) 사이트와 연동하는 정도의 작은 신경만 썼더라도 일본해를 동해로 표시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고의적으로 문제가 있는 지도를 사용했을리는 없지만 조금만 신경을 써준다면 논란이 되지는 않았을 일이라 씁쓸하다"며 "이제는 기업 차원을 넘어서 정부가 나서서 구글 지도 수정을 요구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han10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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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