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⑨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인터스텔라>

“뻥 마케팅에 그만 속자”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아홉 번째 이야기는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신작 <인터스텔라>다.

개봉관에서 영화를 볼 때도 있고, TV영화채널에서 방영할 때까지 기다리는 영화도 있다. 영화의 흥행은 영화 콘텐츠가 훌륭해서 이뤄지는 경우도 있고, 탁월한 홍보마케팅에 의해서 결정될 때도 있다.

영화의 선택

우리가 영화를 보겠다고 선택을 할 때는 예고편이나 영화를 먼저 본 사람들의 리뷰, 그리고 영화를 구성하는 제작사, 연출, 출연진, 스토리 등을 고려하여 나름 시간이 아깝지 않은 재밌는 영화, 의미있는 영화를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선택한 영화관을 나와 그 영화를 선택한 결론을 내린다. ‘진짜 재밌었어’ ‘와 이 영화 정말 멋있는데’ ‘주인공의 대사가 기억나…그 장면 잊지 못할 거야’ 혹은 반대로 ‘돈 주고 본 게 아깝다’ ‘누가 재미있다고 그런 거야?’ ‘에이 실망이야’ 등등.

재밌다는 정보를 확신한 관객입장에서 영화가 지루하고 형편없을 때 관객은 스스로 ‘혹시 남들이 다 재밌게 본 영화를 나만 지루해 한 건 아닌가?’라며 자신을 의심한다.


그러나 나는 아무리 평점이 높다한들, 또 영화의 연출이 누구도 함부로 씹을 수 없는 세계적인 거장이건 간에 ‘재미없는 영화는 재미없다’고 느낀다. 특히 흥행몰이 중인 영화라 할지라도 영화가 끝난 뒤 극장을 나오는 사람들의 지루한 침묵이 공조되면 더더욱 지루한 영화라는 결론을 확신한다.

먼저 영화를 본 사람들의 평점이 이렇게 높은데 내가 이해를 못하는 건가? 1000만이 넘은 영화들이 일 년에 두세 편씩 나오고 마치 그 영화를 안보면 왕따를 당할 거 같은 열등의식에 기어코 언제든 그 영화를 보게 되는 사람들. 그 배경에는 마케팅이 있다. 사람들은 쉽게 유혹당하는 순수의 경계에 살고 있다.

영화를 파는 마케터들은 사람들이 어떤 자극에 영화를 선택할지 알고 있다. 예고편을 그럴싸하게 꾸미고, 블로거들을 동원해서 신뢰성을 구축하고 제작진과 출연진 중에 영웅을 만들어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TV와 각종 매체의 광고 시간도 사고, 신뢰성을 갖춘 매거진의 지면을 광고로 사며 평론 페이지를 흥정한다. 매체와 전공자들이 입에 침이 튀도록 영화를 칭찬하고, 그리하여 올가미 같은 마케팅은 마치 그 영화를 보지 않으면 뒤쳐질지 모른다는 의식을 심어 놓는다.

이런 현상이 영화에 한정이겠는가? TV 한 대를 사면 10년 20년을 쓰던 시대가 바뀌어 이제는 2~3년 지나면 새로운 트랜드의 TV를 사야하고, 스마트폰은 버전이 새로워 질 때마다 바꿔야만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몇 해 전 잘 보고 있던 TV의 전원장치가 나갔다. ICD TV였는데 수리센터에 전화를 걸어 고장난 부분을 고치려하자 그 쪽 직원의 말이 가관이 이었다. “누가 TV를 가구로 보나요. 소모품이에요. 3년에 한번 씩은 고장나게 되어 있어요. 전원장치 수리비나 새로 사나 가격 비슷해요. 그냥 버리세요.”

<그래비티> 이어 중력 소재로 한탕
보는 내내 하품 나오고 지루한 영화


핸드폰은 어떤가? 파격적 통신 속도 상품부터 스마트폰 화질과 기능을 쥐꼬리만큼씩 업그레이드하고 이용요금제를 올리며 거의 1년에 한번 씩 바꾸라고 대놓고 열등의식을 심고 있질 않은가? 와이파이가 뭐 전국을 다 통하게 한다는 거짓말은 이미 잊혀진지 오래다.

LTE, 4G 팔아먹으려 3G 속도를 엄청 느리게 하고 지하철이나 공용 와이파이 공간은 되도 않는 와이파이 안테나 표시만 뜨게 해서 인터넷 접속도 쉽지 않은 상태를 수없이 겪고 있지 않은가? 그리하여 결국 새로운 상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마케팅이 공공연히 성행중이다.
 

나 역시 요금제가 괜찮으면 아이폰6로 갈아탈까하다가 단통법이 발표되고 나서 쓰고 있던 아이폰4를 망가질 때까지 쓰기로 했다. 배터리 수명이 예전 같지 않기에 인터넷 검색으로 배터리 교환법을 배워서 2만원 상당의 배터리 정품만 교체하고 쓰기로.

솔직히 아이폰4만 해도 내가 쓸 수 있는 건 다 쓸 수 있다. 아이폰6니 삼성 갤럭시5니 공간이동이나 시간이동이 되는 건 아니잖은가? 그러고 보면 돈 내는 장치들 아닌가? 돈 내는 장치 비싼 값에 사주고 다달이 꼬박 돈을 내야하고 며칠 늦으면 빚쟁이처럼 독촉 문자질이나 당한다. 마케팅의 결론은 지출이다.

돈이 펑펑 남아도는 사람들은 별개이겠지만, 생활계획 알뜰하게 꾸려도 저축하기 힘든 시기 마치 그 물건을 안 가지고 있으면 열등할 거라는 마케팅을 조심하자. 특히 정말 지루하고 재미없는 영화 재밌다는 홍보에 속아서 시간도 낭비하고 괜히 허탈해하고 그러지 말자.

보는 이의 관점이 다르다 하지만 15년을 영화를 소개하고 꾸준히 영화를 보는 입장에서 과장된 유명과 군중심리몰에 이용당하는 느낌의 영화들이 꽤 있다고 보는 편이다.

나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 중에 <인셉션> 류의 영화는 좋아하지만, <배트맨> 류의 영화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하도 인터넷이니 뭐니 칭찬 일색이어서 이번에 개봉한 <인터스텔라>를 봤다.

나는 보는 내내 하품이 나오고 지루했다. 평단의 극찬과 과학자까지 동원된 동영상 광고에 당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재밌게 본 사람도 있으리라 본다. 현재 개봉관을 점령한 <인터스텔라>의 스토리는 지구가 황폐해져서 식물이 자라기 힘들고, 식량이 부족하여 외계로 우주선을 파견한다는 것이 주내용이다.

삐뚤어진 편견?

나는 우습게도 영화가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어? 우주센터가 가깝네” “풍력발전해서 LED로 재배하지”라는 삐뚤어진 편견이 있어서 그런지 모른다. 또 가끔 화성에서 보내온다는 사진을 불신하고 있어서 그런지 모르겠다.

“풀 HD시대 왜 화성탐사로봇 사진만 불확실하고 애매한 거야?” 뭐 이런…. 지난해 그래비티(중력)로 자극시간 계산해서 한탕 제대로 친 할리우드 영화가 이번에도 중력을 소재로 한탕치고 있다. 왜 나는 <인터스텔라>가 그리 지루했을까? 나만 그런 건지 묻고 싶다. 뻥 마케팅에 그만 속자.

 

<www.전창걸.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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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