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김부겸-노회찬 ‘비밀회동’ 내막

물 같이 바람 같이 ‘제3지대 신당’ 모의하나?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야권의 거물급 인사인 안철수 의원, 김부겸·노회찬 전 의원이 최근 비밀리에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야권에 속해 있지만 새정치민주연합(김부겸·안철수)과 정의당(노회찬)으로 당을 달리하는 이들의 만남은 의미심장하다. 특히 정치권에 ‘새정치연합 분당설’ ‘안철수 탈당설’ 등이 무성하던 상황에서 포착된 이들 3인방의 잦은 회동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통한 야권의 ‘새로운 길’ 모색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을 낳고 있다.

“안철수·김부겸·노회찬이 비밀리에 만나고 있다고 한다. 뭔가 조합이 이상하지 않나? ‘새정치연합 분당설’ ‘제3지대 신당 창당설’ 등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니다.”

최근 <일요시사>와 만난 새정치연합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또 “이 회동은 노 전 의원이 주도하고 있다”고도 했다. 과연 사실일까. 실제로 이들 3인방이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정황은 곳곳에서 포착된다.

정중동 안철수
탈당설 현실화?

우선 새정치연합 공동창업주인 안철수 의원은 6·4지방선거와 7·30재보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난 이후 정중동 행보를 이어가며 다양한 외부인사들을 만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당과는 선을 그으면서 물밑에서는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안 의원이 당과 거리를 두는 사이 새정치연합은 비노(비노무현)계에서 다수계파인 친노(친노무현)계 중심으로 주도권이 넘어갔다. 비상대책위원장(문희상)과 원내대표(우윤근)에 범친노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추대됐고, 당 개혁을 주도할 정치혁신실천위원장에도 친노계와 가까운 원혜영 의원이 선임됐다. 친노계의 수장인 문재인 의원은 비대위원으로 직접 지도부에 입성하며 차기 당권 도전설이 무성하다.


그러나 안 의원은 요지부동이다. 안 의원 측에도 비대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등 당 운영 참여 요청이 있었으나 그는 기자간담회까지 자청해 당 운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심지어 그는 측근인 송호창 의원이 조강특위위원으로 선임되자 “조강특위위원 선정에 한 번도 (당 지도부가) 저나 송 의원에게 물어 본 적이 없다”며 송 의원을 사퇴시키기도 했다. 또한 원외에 있는 측근들에게도 지역위원장 공모에 응모하지 말 것을 권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3인방 심상찮은 만남…‘새길’ 모색?
새정치 안·김, 정의당 노회찬 수상한 회동

안 의원이 새정치연합 창당 당시 약속 받았던 절반의 지분을 사실상 내려놓은 셈이다. 이를 다른 측면에서 보면 지분을 정리하고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특히 안 의원은 지난 9월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지난 2년을 돌아보며’라는 글에서 민주당과의 합당에 대한 후회와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민주당과 함께 새정치연합을 창당하기로 한 것은 대한민국 정치를 이끄는 거대 양당 중 한 축을 개혁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라며 “그러나 탄생의 명분이기도 했던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가 무산되면서 동력을 잃었다”고 정당공천 폐지에 반대했던 당내 인사들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안 의원은 또 자신의 전매특허였던 새정치가 무산된 것에 대해선 “두 차례 큰 선거를 치른 이후로 미뤄두었던 정당개혁을 대표를 그만두게 되면서 시도조차 해보지 못한 점이 많이 아쉽다”고 언급하며 “지난 2년간 정치에서의 값진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 이제부터 다시 뚜벅뚜벅 한걸음씩 내딛겠다”고 새로운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내년 2월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내 다수파인 친노계가 당을 장악하게 될 경우 안 의원이 당을 이탈해 독자노선을 걷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언급했듯이 새정치연합 내에서의 ‘안철수의 새정치 실험’은 실패로 끝났지만, 그의 새정치에 대한 열망마저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김부겸·노회찬
실험정당 추구


새누리당의 텃밭인 대구에서 총선과 지방선거에 잇달아 출마하며 40% 이상의 높은 득표율을 기록한 김부겸 전 의원은 당내 비노계 인사들로부터 당대표 출마를 권유받고 있다. 하지만 그는 “지역주의 극복이 먼저다”라는 이유를 내세우며 당 전면에 나서기를 꺼려하는 모양새다.

그러면서도 김 전 의원은 최근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과 함께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거대 양당의 독과점 체제에서 벗어난 ‘파일럿(실험) 정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에 속해 있지만 다른 곳에서 대안을 찾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현재 야당의 상황을 보면서 ‘이대로는 안 된다’는 인식이 국민 사이에 강하기 때문에 뭔가 외부의 충격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내가 직접 나서기는 쉽지 않겠지만 ‘대안정당’을 만들기 위해 여러 사람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야권의 재구성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전 의원도 “민생경제 해법이 같고 정치개혁에 뜻이 같은 (원내교섭 단체 구성이 가능한) 국회의원 20명만 있으면, 대한민국을 확실히 바꿀 수 있다”며 김 전 의원과 뜻을 함께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특히 안 의원과 노 전 의원은 당초 서울 노원병 지역구를 놓고 갈등을 빚었으나 최근에는 지역 행사에 함께 참석하기도 하고, 안 의원 빙부상에 노 전 의원이 조화를 보내기도 하는 등 관계가 다소 회복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노 “양당체제 벗어난 실험정당 필요”
안, 당과 선 긋고 다양한 외부인사 접촉

이런 가운데 새정치연합 일각에서는 신당 창당론이 직접 거론되고 있다. 이부영·정동영·정대철·천정배·추미애·강창일·이종걸·박주선 등 전·현직 중진의원들이 다수 포함된 ‘구당구국모임’의 좌장격인 정대철 상임고문은 “(친노) 강경파가 주류가 되면 차기 총선에서 승리하기 어렵다”며 “노력하다 안 되면 신당 창당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폭탄발언을 내놨다. 내년 2월 전대에서 친노계가 당권을 잡을 경우 분당을 예고한 셈이다.

이처럼 새로운 신당 출현을 예고하는 조짐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변화가 절실한 상황에서도 계파 수장들 위주의 관리형 비대위를 꾸리며 세가 큰 계파의 차기 당권 장악을 예고하고 있다.

또 하나의 신당이 출현할 여건이 충분히 갖춰진 상황에서 정당을 달리하는 야권 3인방의 회동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통한 야권의 ‘새로운 길’ 모색 차원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친노계 한 인사는 “안철수·김부겸·노회찬의 만남은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이라는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라며 “한때 서로를 헐뜯기도 했고, 정당도 달리하는 이들이 회동을 갖는 것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한 행보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제3지대 신당 창당
야권의 ‘새로운 길’?

이에 대해 안철수 의원 측 관계자는 “최근 안 의원이 주위의 여러 인사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그분(김부겸·노회찬)들과도 만났을 수도 있다”고 만남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세 사람이 따로 지속적 만남을 가지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비밀회동 여부는 부인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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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