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책연구원이 본 ‘박근혜 정치’ 대응전략

“박근혜 경멸하는 것은 현실감각 마비된 것”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에서 눈길을 끌 만한 보고서 하나를 내놨다. ‘박근혜 정치를 넘어서’다. 보고서에는 ‘박근혜 정치’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궁지에 몰린 야권의 자기반성 및 대응전략이 담겨 있다. 그 내용을 <일요시사>가 자세히 들여다봤다.

세월호 참사, 인사 참사, 공약 파기,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하나같이 정부와 여당에 치명상을 입힐 사안들이 줄줄이 터졌지만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견고한 지지율은 요지부동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대선 이후 날개 없는 추락을 거듭하며 지지율이 반토막 났다.

요지부동 당·정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지난달 20~24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과반이 넘는 50.3%, 새누리당의 정당 지지율은 43.1%, 새정치연합의 지지율은 20.9%다(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2.0%p).

같은 기관의 지난 대선 직전(2012년12월10~16일) 조사에서는 당시 박근혜 후보 지지율은 48.2%(문재인 후보와 양자대결 구도 조사), 새누리당은 46.4%, 민주당(현 새정치민주연합)은 42.0%였다(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1.2%p). 

이러한 흐름은 역대 한국 정치에서는 없었던 새로운 현상이다.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까지 ‘이회창 대세론’이 거셌을 때도 새누리당 지지율은 30%대였다. 현재의 독특한 정치지형이 만들어진 이유는 무엇일까.


민주정책연구원의 이진복 연구위원이 최근 작성한 ‘박근혜 정치를 넘어서’라는 보고서에는 이러한 물음에 대한 일정한 답이 담겨 있다. 우선 이 연구위원은 박 대통령의 정치전략을 ‘51% 전략’이라고 분석한다.

박 대통령이 대선 당시 내세웠던 ‘100% 대한민국’은 집권 후 사라졌고, ‘우파 51% vs 좌파 49%’의 우파 우위 ‘두 개의 대한민국 전략’ 정치가 이뤄지며 박 대통령에 대한 ‘묻지마 지지자’와 ‘묻지마 혐오자’로 국민이 양분됐다는 얘기다.

이러한 ‘진영 정치’는 앞서 노무현 대통령도 실시한 바 있다. 노 대통령이 국가보안법 개폐, 사립학교법 개정 등을 놓고 선명한 진보 정치를 한 것이 대표적 예다. 하지만 그는 진보진영을 활성화시켜 일그러진 역사를 바꾸려는 의지가 강했다는 평가가 많다.

민주정책연구원 민병두 원장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의 진영정치는 반대진영에 대해서는 ‘경제’와 ‘민생’이라고 하는 것을 갖다 붙이며 단점을 은폐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둘 다 진영정치를 했지만 방식과 결과는 차이가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박근혜 정치를 넘어서’ 보고서 주목
냉철한 현실 진단 및 대응전략 제시

보고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박 대통령이 ‘뺄셈정치’가 아닌 ‘덧셈정치’로 자기편을 플러스하는 정치를 선택하고 있다고 호평한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이 연구위원은 “전임 노무현 대통령 시절의 분당과 이명박 대통령 시절의 친박(친박근혜)계 공천학살과 달리 박 대통령은 민주화 이후 최초로 인기 없는 전정부와 차별화를 하지 않았다”고 기술했다.

그리고 이러한 선택은 보수지지층의 대단결을 유지하면서 불안한 중도층에게 안정감을 줘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높은 지지율의 든든한 배경이 됐다는 것이 이 연구위원의 분석이다. 


심지어 그는 “새누리당을 단순한 보수정당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중도까지 장악한 중도보수정당으로 인식해야 한다. 동일하게 (지지율이) 50%에 가까운 대통령을 (야권 지지자들이) 경멸하는 것은 자기위안일 뿐, 현실감각이 마비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대통령의 실정을 폄훼하기보다 넘어설 만한 대안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지난 총선부터 시작해 새누리당이 각종 선거에서 연전연승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기는 보수의 ‘수권DNA’에 대한 분석도 주목된다. 이 연구위원에 따르면 ▲비상시에 보수의 관성과 구태를 깨는 유연성 ▲고정지지층을 모욕하지도, 그렇다고 극단적 애국 세력에 끌려다니지도 않는 안정성 ▲계보를 불문하는 ‘최적·최강후보’ 공천 등이 새누리당 연전연승의 배경이다.
 

박 대통령의 통치수법에 대한 분석도 눈길을 끈다. 보고서는 박 대통령의 통치수법을 크게 세 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첫째, 여론조사 정치다. 집권 초를 어떠한 개혁 드라이브도 없이 보내면서도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국민적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대통령에 대한 낮아진 국민 기대수준에 맞춰 지지율을 관리하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일례로 박 대통령은 두 번의 사과를 했는데 한번은 지지층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초노령연금 후퇴였고, 다른 한번은 여론의 지탄을 받은 세월호 참사 관련 사과였다. 그러나 여론이 유리하게 돌아서자 얼굴을 바꿔 냉혹한 대처를 보였다.

둘째, 국가원수 정치다. 국가원수의 초당적 외교안보 이슈에 집중하고 행정수반으로서 당파적 내치 이슈의 덫에 빠지지 않으려 하며, 국내 정치와 관련해서는 ‘민생 vs 정쟁’ 구도의 슬로건형 국가원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해외순방으로 자리를 비울 때마다 대형 사건들이 어김없이 터졌고, 불리한 국내 이슈에는 침묵하며 유체이탈 화법으로 정치권을 비판한 것 등이 대표적인 예다.

셋째, 국면전환 정치다. 국가기관의 선거중립, 안전 대한민국 등 거대 단일이슈형 개혁과제가 부상하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거시적으로는 좌·우파의 시끄러운 소수의 문화적 이슈로 왜곡하면서 이를 조용한 다수 국민들이 중시하는 민생이슈로 물타기하고, 미시적으로는 능수능란한 언론플레이와 권모술수로 신속한 국면전환을 한다는 것이다.

야 ‘상상속의 서민’ 대변

야당을 향한 날선 지적도 있다. 이 연구위원은 야당이 강한 야당에 대한 고정관념, 선악 이분법에 입각해 진영 논리에 매몰됐다고 분석한다. 또한 부자와 서민을 제로섬 관계로 여기는 심리, 부자를 적대하고 중산층을 무시하는 행태를 꼬집으며 ‘상상속의 서민’을 대변하고 있다고 질타한다. 있는 그대로의 서민에 맞추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서민을 기준으로 당위 일변도로 나가면서 오히려 현실의 서민을 멀어지게 만들었다는 의미다.

그 결과로 서민이 보수를 지지하고 잘 사는 강남좌파가 진보를 지지하는 패러독스가 만들어졌다고 진단한다. 그러면서 보수를 지지하는 현실 서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자기 혁신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야당의 대응 전략으로 ‘박근혜 정치’의 허점을 파고들 것을 주문한다. 국회 내에서 ‘신뢰의 정치’ ‘공감의 정치’ ‘진짜 국민제일의 정치’를 실현하고, 외적으로는 시민단체와 역할을 분담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해 해법을 제시하는 수권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뢰란 쌓기는 어렵고, 한 번 잃은 뒤에 다시 얻기는 더 어렵다. 새정치연합이 수권정당의 이미지를 국민에게 다시 한 번 각인시킬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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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