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신 권력지도 대해부

‘친무계’ 쫓던 ‘친박계’ 청와대 쳐다본다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새누리당의 권력지도가 급변하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에서 친무(친김무성)계로 당의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지난 7월 비박(비박근혜)계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김무성 대표가 선출되며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권력의 이동 속도가 너무 빠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기존 주류였던 일부 친박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변화하기 시작한 새누리당의 ‘신(新)권력지도’를 들여다봤다.

“친박시대가 가고 이제는 친무시대다.”

김무성 대표 등장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변화한 새누리당의 현주소다. 지난 총·대선 때부터 당을 주도해온 친박계가 비주류로 밀려나고 새로운 권력자(김무성)를 중심으로 당이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 신맹주
김무성 당대표

당 중심부에 여전히 일부 친박계 인사가 포진하고 있지만, 탄력이 붙은 김 대표를 견제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선거의 여왕(박근혜)’이 떠난 새누리당의 새로운 맹주가 되기 위한 파워게임이 김 대표의 승리로 가닥이 잡히는 모양새다.

외형상 새누리당 지도부는 ‘친박 3(서청원·이정현·김을동)’ 대 ‘비박 3(김무성·김태호·이인제)’의 구성으로 계파 간 균형이 잡혀 있다. 그러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힘의 차이가 뚜렷하다. ‘친박 맏형’ 서청원 최고위원은 지난 7·14전당대회에서 김 대표에게 큰 표 차이로 패하며 무릎을 꿇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이라고 불리는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제 재선의원으로 다른 비박계 지도부 인사에 비해 ‘급’이 한참 달린다. 같은 재선인 김을동 최고위원은 친박 주류와도 거리가 먼 인사다. 사실상 김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비박 우위의 지도부인 셈이다.

‘당 3역’이라 불리는 원내대표(이완구), 정책위원장(주호영), 사무총장(이군현)에도 이완구 원내대표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박계 인사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최근까지도 청와대 ‘인사파동’의 주역인 김기춘 비서실장을 공개적으로 감싸는 등 확실한 친박계로 분류된다. 일각에서는 이 원내대표가 물밑에서 김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하지만 눈에 띄는 효과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 원내대표를 보좌하는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미 지난해 NLL대화록 관련 김 대표의 비공개 당 최고중진연석회의 발언이 외부에 흘러나간 이후 누설자로 찍히자 황급히 김 대표에게 무릎을 꿇은 바 있다.

‘김무성의 사람들’ 신주류로 급부상
‘친박→친무’ 새누리 권력지도 급변 

중앙당직 인사에서도 비박계의 약진은 눈에 띈다. 당의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은 친이(친이명박)계 출신으로 김 대표가 원내대표를 맡았던 2010~2011년 원내수석부대표로 호흡을 맞추며 인연을 쌓은 후 지금은 친무계로 이동한 이군현 의원이 맡고 있다.

이외에도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 정미경 홍보기획본부장, 이한성 인권위원장, 정문헌 통일위원장, 박명재 지방자치안전위원장, 권오을 전 인재영입위원장 등 중앙 요직 대다수가 비박계 출신으로 현재는 김 대표와 가까운 친무계 인사들이 차지하고 있다.

친박계에서 친무계로 넘어온 인사도 있다. 이진복 전략기획본부장, 정해걸 실버세대위원장, 전하진 디지털정당위원장, 김희선 법률지원단장, 손인춘 제3사무부총장, 윤재옥 국민공감위원장, 권은희 대변인, 박대출 대변인 등은 당초 친박계로 분류됐으나 김 대표의 부름을 받으며 이제는 김 대표의 측근으로 불리고 있다.


김 대표가 사석에서 스스로 오른팔이라고 꼽은 바 있는 핵심측근 김성태 의원은 제4정책조정위원장을 맡고 있고, 왼팔격인 김학용 의원은 비서실장을 맡으며 김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다. 또 다른 핵심 측근으로 꼽히는 서용교 의원은 당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리는 보수혁신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충청권의 맹주를 꿈꾸는 이인제 최고위원, TK(대구·경북) 정치권의 차세대 리더로 꼽히는 유승민 의원이 나름의 영역을 구축하고 있지만 친무계에 비할 바는 아니다.

수개월 전까지만 해도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홍문종·윤상현 전 사무총장 등 친박 핵심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친박계가 당을 주도했다. 그러나 이제는 ‘김무성의 사람들’이 당 요직 곳곳에 포진해 당을 주도해 나가고 있는 셈이다. 최 부총리가 입각하고, 홍문종·윤상현 전 사무총장이 당직에서 물러나며 구심점을 잃어버린 것이 친박계의 위축과 친무계의 부상을 가속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무성의 사람들’
당 요직 곳곳 포진

새누리당의 재집권을 위한 김 대표의 회심의 카드인 보수혁신특별위원회에도 친박계와는 거리가 먼 비박계 인사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김문수 위원장을 필두로 나경원·김영우·김용태·조해진·황영철·강석훈·민병주·민현주·서용교·하태경 의원, 안형환 전 의원 등 당내인사 11명은 대다수가 김 대표와 가까운 비박계 인사다. 또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는 홍준표 경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비박계로 분류된다.
 

특히 당의 근간인 지역당협위원장 인선을 주관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도 김 대표와 가까운 비박계가 사실상 장악했다.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된 조강특위 인선 결과 당 사무총장으로서 당연직인 이군현 위원장을 포함해 강석호 제1사무부총장과 정양석 제2사무부총장, 함진규·강은희·김현숙 의원(이하 위원) 등 모두 6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당 지도부와 마찬가지로 외형상 ‘비박3 대 친박3’의 균형 잡힌 구성이다. 하지만 친박계의 함진규·강은희·김현숙 위원은 초선·비례대표 의원으로 계파색이 짙거나 정무감각이 뛰어난 인사들이 아니어서 이들이 당내에서 잔뼈가 굵은 비박계 위원장 및 위원을 대상으로 조강특위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맹주 등극 위한 파워게임 ‘무대’ 승리
‘박근혜 그림자’ 걷어내기…친박계 반격?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조강특위에 포함된 친박계 위원들은 싸움을 잘하는 사람들이 아니다”라며 “구색 맞추기로 들어간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김 대표의 뜻대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선 비박계 중심의 조강특위가 당협위원장을 선정하게 됨에 따라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가 친박계 당협위원장을 밀어내기 하려는 것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하다. 여기에 지난달 실시된 원외 당협위원장 당무감사에서 홍문종 전 사무총장 때 지명한 40여명의 당협위원장 지역에 문제가 많다는 언론보도까지 흘러나오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 대표 측은 “언론에서 (계파간) 싸움을 붙이는 것에 불과하다.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친박계에서는 이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한 친박계 의원은 “친박계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위기감이 크다”며 “홍 전 사무총장 때 임명된 당협위원장과 전대에서 김 대표를 지지하지 않았던 당협위원장들은 좌불안석인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홍 전 사무총장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대표가) 당을 처음 맡아서 조강특위의 역할과 기능을 잘 모르는 것 같다”며 “제가 있을 때 한 40여명을 모셨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당협위원장을) 그만둔 자리에 모신 것이지, 있던 분의 목을 쳐낸 게 아니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또 “지금 당협위원장이 된 분들에게 그분들이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를 따지는 것은 보복성 인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친박 일각
불만 팽배

김 대표를 중심으로 친무계가 사실상 당을 완전히 접수하기 위해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친박계의 반발로 잡음이 불거지고 있는 셈이다. 정치권에서는 친무계의 행보가 도를 넘어서게 될 경우 새누리당 내 ‘계파 갈등’이 폭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살아 있는 권력과 가까운 친박계가 궁지에 몰릴 경우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반격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친박계 한 관계자는 “어느 정도 예견됐던 일이지만 박 대통령 집권 초반 너무 이르게 권력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며 “한동안 전국 선거가 없는 상황에서 일단은 관망하고 있지만 계기만 생긴다면 친박계가 전열을 정비해 반격에 나설 수도 있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에 짙게 드리웠던 ‘박근혜 그림자’를 ‘김무성의 사람들’이 빠르게 걷어내고 있는 상황에서 친박계가 반격에 나설 경우 당은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견고해 보이는 새누리당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윤여준 전 장관은 지난해 9월 한 방송에 출연해 “새누리당은 내분 때문에 무너질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의 예측이 맞을지, 아니면 친무계가 무난하게 당을 운영해 나갈지 지켜볼 일이다.

 

<carpediem@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