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한 주의 '국감스타'

송곳 같은 문제제기로 빛난 4인방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세월호특별법 논란으로 수개월간 공전했던 국회가 우여곡절 끝에 지난 7일 20일간의 국정감사 시즌에 돌입했다. 여야의 극한 갈등이 이어지며 준비 기간이 짧았던 탓에 시작부터 ‘부실국감’ 우려가 높았다. 우려가 어느 정도 현실화되기도 했다. 국감초반 생산적 논쟁 없는 ‘맹탕 국감’, 의원들이 과거 자료를 다시 내놓는 ‘재탕 국감’, 고성과 파행이 이어진 ‘허탕 국감’이 반복된 것. 그러나 이 와중에도 송곳 같은 문제제기와 질의로 눈길을 끈 의원들이 있다. 지난주에 이어 <일요시사>가 국감 2주차 한 주의 국감스타를 선정했다.

이종훈 의원(새누리·교육문화체육관광위)
사감위와 경찰의 짜고치기 포상금 수령 질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가 불법도박 신고인에게만 지급하는 포상금을 신고를 받고 불법도박 현장에 출동해 범인을 검거한 경찰에게도 지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이종훈 의원은 지난 14일 사감위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사감위법에 따르면 사감위에 불법도박을 신고한 자에게 신고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단지 불법도박 현장을 급습해 범인을 검거했다는 이유만으로 경찰에도 신고포상금이 지급돼 왔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법 제18조2 ③항에는 ‘위원회에 불법도박을 신고한 자에게 신고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경찰이 사감위에 ‘신고’한 것이 아니라면 포상금을 지급해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하지만 사감위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불법도박 행위를 한 범인을 검거한 경찰에게도 포상금을 지급해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이러한 방식으로 사감위가 경찰에 지급한 포상금은 전체 5365만원 가운데 절반이 넘는 2980만원(56%)에 달한다.

신고한 국민에게 돌아가야 할 포상금이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도 지급되면 신고한 국민에게 돌아갈 포상금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 의원은 “신고를 하지 않은 경찰한테 포상금을 지급한 것은 사감위법 규정을 위배한 것이므로 불법적인 예산집행”이라며 “경찰이 법적 근거 없이 취득한 포상금은 부당이득에 해당하기 때문에 환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주승용 의원(새정치·안전행정위)
4대악 척결 요란 떨더니 5대범죄 검거 구멍

박근혜정부가 국민안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4대악(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 척결’이 요란한 구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심지어 4대악 근절에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니 더 위험한 ‘5대범죄(살인·강도·강간·절도·폭력)’ 검거에 구멍이 났다는 사실도 드러나 상당한 파문이 예상된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주승용 의원은 지난 13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한정된 경찰력으로 4대악 근절에 지나치게 집중하면서 강력범죄와 민생범죄에 치안공백이 발생하고 있다”며 “요란한 ‘4대악 근절 캠페인’보다 5대범죄 근절 등을 위한 균형 잡힌 치안이 더욱 중요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주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근혜정부가 총력을 다해 추진하고 있는 4대악 척결도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성폭력 발생건수는 전년대비 5853건(2만2933건→2만8786건)이 증가했고, 가정폭력 건수는 8023건(8762→1만6785건) 증가했다.

게다가 강력 범죄인 5대범죄 검거율은 전임 이명박정부 5년 동안 검거율이 평균 71.6%였는데 반해 박근혜정부 1년차인 지난해에는 63%로 급감했다. 4대악 척결에 지나치게 집중하다보니 정작 더 위험한 강력범죄 단속에 구멍이 생긴 것이다.

주 의원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진행하는 구호성 캠페인과 전시행정으로는 국민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며 “국민들로부터 신뢰받고, 국민들의 안전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성과위주 활동보다 내실을 다지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의원(새누리·법제사법위)
“역주행하는 감사원, 신뢰 가겠나?”


정부 기관을 감사하는 감사원이 역주행 감사, 내부 비리 등으로 물의를 빚으며 감사 신뢰도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감사원을 감사할 기관이 사실상 전무한 까닭에 감사원의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민식 의원은 지난 15일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철도분야를 비롯, 민관유착 비리에 대한 엄벌 분위기와는 동떨어지게 감사원이 철도공사에 대한 다음연도 ‘기관운영감사’를 면제할 계획”이라며 “‘2013년 자체감사활동 심사’ 결과 우수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라는데, 단순히 지난 실적이 좋았다고 사회적 분위기를 무시한 채 감사에서 제외하는 것은 나홀로 역주행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또 철도부품업체로부터 2억원대 뇌물을 받아 재판을 받고 있는 감사원 소속 A감사관이 지난해 감사원장의 추천으로 우수공무원에 선정, 근정포장을 수상한 것을 꼬집으며 “철도비리 관련 감사관에 대한 자체 감찰이 부실했던 감사원이 스스로의 문제점에 대한 반성이나 관련자 처벌에 대해 한 마디도 없이 타 기관의 자체감사활동을 심사해서 평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를 감사하는 감사원이 정작 감사의 대상이 되었는데, 감사할 수 있는 기관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이러니”라며 “감사에 나서기에 앞서 내부감사부터 철저히 해야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춘진 의원(새정치·보건복지위)
난임부부 두 번 울리는 ‘난임지원사업’

난임부부가 20만명을 넘어서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난임지원사업’ 관리가 허술하게 이뤄지며 난임부부들을 두 번 울리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춘진 의원이 지난 14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난임지원사업 예산 및 실적’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한 해 동안 난임지원사업에 투입된 예산은 745억원이다. 하지만 이 사업으로 인한 평균 임신율은 24%에 불과하다.

난임지원사업은 2006년부터 시작됐다. 현재 일정 자격을 갖춘 부부에게 체외수정시술비(신선배아 180만원, 동결배아 60만원 상한)를 최대 6회, 인공수정시술비는 1회당 50만원 범위에서 최대 3회를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임신율이 0%인 시술기관이 전체 의료기관의 34.4%에 이른다는 것. 2012년 의료기관별 인공수정 임신율을 보면 난임지원사업에 참여한 270여개 의료기관중 34.4%인 93개 시술기관에서는 임신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 임신율이 10% 미만인 시술기관도 전체의 57%(153개)에 이른다.

인공수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신율이 높은 체외수정의 경우에도 사정은 비슷하다. 임신율이 25% 미만인 의료기관수는 2012년 전체 123개 의료기관 중 58개, 47.3%에 이른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보건복지부는 난임시술기관의 실적 자료를 체계적으로 평가·관리하고 있지 않아, 많은 난임부부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김 위원장은 “난임지원사업에 매년 700억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으나, 낮은 임신율과 고비용 부담으로 여전히 많은 난임부부들이 고통 받고 있다”며 “난임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의료기관 별 임신율 및 의료비정보를 난임 부부들에게 공유하는 등의 제도적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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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