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먹는 대학축제 현주소

학생은 뒷전 아이돌만 보인다

[일요시사 사회2팀] 박효선 기자 = 이달 초 대학가는 온통 축제 분위기로 물들었다. 많은 불꽃이 터졌고, 많은 연예인들이 대학축제 분위기를 달궜다. 여기에 대학들은 수천만원의 돈을 썼다.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어야 할 캠퍼스축제는 점차 연예인들의 한탕 공연장으로 전락하고 있다.

대학축제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축제를 즐기지 못하고 있다. 중간고사를 앞두고 도저히 축제를 즐길 수 없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말할 것도 없다. 도서관 밖으로는 음악소리와 함성소리가 ‘쿵쿵’ 울렸다. 마음은 심란했다. 언젠가부터 대학축제의 주인 자리를 연예인들이 꿰차고 있다.

주객이 전도

“와∼그대는 달콤해. 나의 달링 걸스데이!”

지난달 30일 인하대학교에서 걸스데이를 응원하는 힘찬 함성이 퍼졌다. 관객 중에는 이곳 학생들보다도 팬클럽, 인근 주민, 외국인 관광객 등 외부인이 눈에 띄었다. 주객이 전도된 분위기였다. 공연이 끝나자 관객은 썰물처럼 빠져나갔고, 캠퍼스는 천막만 남은 채 텅 비었다.

대학들이 연예인 초청에 막대한 예산을 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교육부가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134개 전국 4년제 대학이 지난 3년간 연예인 초청에 지출한 비용은 축제 예산의 평균 43%(3411만209원)를 차지했다. 올 가을 축제를 마친 30개 대학의 연예인 섭외 평균 비용은 3622만원이었다. 재작년 서울대의 경우 연예인 섭외 비용은 4035만원으로 국립대학 중 4위를 차지했다. 가수를 부르는 데 1억1200만원을 쓴 국립대학도 있었다.


가수들에게 대학축제는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 행사와 함께 그들의 주 수입원이다. 가수들은 매년 이맘때를 기다린다. 올해도 약 400개의 대학교가 연예인을 초청하는 데 돈을 쏟아 부었다. 올해 대학축제 섭외 1순위인 대세 아이돌은 걸스데이와 에이핑크, B1A4다. 이들은 이미 전국 20개 이상의 대학에서 계약을 맺고 축제무대에 섰다. 2순위는 블락비, 3순위는 신인 그룹이 주를 이룬다.

가요계에 따르면 대학축제 1순위 아이돌을 섭외하려면 2000만∼3000만원이 드는 것으로 추정된다. 2순위를 섭외하려면 1500만∼2000만원이 든다. 이 밖에 신인 그룹은 500만∼1500만원의 섭외비가 드는 것으로 파악됐다.

소녀시대, 투애니원, 비스트 등 인지도가 높은 아이돌을 초청하려면 1순위 아이돌 보다 2배 이상의 돈을 써야 한다. 섭외비만 6000만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돌 그룹 외에 요즘은 힙합가수가 인기를 얻고 있다. 힙합 가수 중에서는 싸이, 다이나믹듀오, 리쌍, 배치기가 대학생들의 꾸준한 지지를 받고 있다. 올해는 스윙스, 범키, 산이 등의 힙합 가수가 강세다. 그들의 출연료 역시 1000만원 이상으로 아이돌과 비슷한 수준으로 오르고 있다. 

이 같은 대학축제 비용은 학생회비, 학교 측 지원금과 일부 기업들의 스폰서로 충당된다. 특히 연예인 초청으로 인한 예산규모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제주대가 축제 비용만으로 3년 연속 2억이 넘는 돈을 쓴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있었다. 이 중 걸그룹 ‘씨스타’ 등 연예인 4팀을 초청하는 데 8000만원이 넘는 돈을 썼다. 3년 동안 축제 비용 중 35%가량을 ‘연예인 모시기’에 쓴 것이다.

특급 연예인 모시기에 학생회비 ‘펑펑’
수백만원서 많게는 억대…부르는 게 값

인기 연예인을 섭외하는 것은 점차 학생회의 능력으로 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조직원 학생회장과 함께 축제비용 4억원을 빼돌린 조직폭력배가 검거된 일도 있다. 폭력조직원을 학생회장으로 당선시켜 이벤트업체를 차린 것이다. 학생회의 돈 씀씀이가 커지면서 조폭이나 이벤트 업자들이 끼어들어 이권을 챙겼다. 이 과정에서 ‘리베이트’가 오간 것이다.


아울러 최근 경기도 한 대학교 학생회간부는 대학축제 행사대행을 맡은 공연기획업자로부터 3700만원의 사례비를 받고 법원에서 유죄판결을 받았다. 지난 2월에는 학생회비 수천만원을 횡령한 서울 소재 사립대학의 총학생회장이 졸업을 하루 앞두고 제적된 일도 있다.
 

연예인 공연에 몰려다니는 극성팬들의 무례와 몰염치한 태도도 문제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모 대학 가을축제에서 아이돌 그룹의 팬클럽 극성팬은 대학생에게 욕설을 퍼부었다. 이곳 대학생이 “여기는 대학교 축제지 아이돌 콘서트가 아니다”라고 지적하자 여성팬은 “우리 오빠들이 너네 학교까지 와 주는 걸 감사하라”며 적반하장이었다.

연예인 없이는 대학축제가 아예 진행이 안 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연예인 섭외비용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정작 학생들 자체행사 지원에는 인색해지고 있다. 학생들이 창의력과 아이디어로 꾸몄던 동아리 천막마저도 점차 기업 판촉 장소로 전락했다. 화장품과 휴대전화 등 기업의 판매 부스가 빼곡히 들어서 공공연한 영업 및 판촉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사라진 낭만

지난 2011년 한 대학축제에서 사회를 보던 개그맨 장동민은 축제 말미에 시작한 불꽃놀이를 보며 이렇게 외쳤다. “여러분. 지금 여러분의 대학등록금이 터지고 있습니다”

이후 장동민은 대학 축제 섭외가 끊겼다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전해진다. 올해도 건국대학교 축제에서는 불꽃이 터졌다. 건국대 한 재학생은 “불꽃을 보는 순간 눈은 즐거울지 모르겠지만 솔직히 요즘 취업 때문에 도서관에 박혀 있는 학생들이 많아 실제로 본 학생도 별로 없을 테고 우리한테 뭐가 남는지 모르겠다”며 “게다가 박명수, 나인뮤지스 등 섭외하는데 내가 힘들게 알바하며 낸 등록금이 그들에게 들어갔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열 받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그때 그 시절’ 대학축제는?

“긴 밤 지새우고 풀잎마다 맺힌 진주보다 더 고운 아침 이슬처럼…”

김민기가 쓰고 양희은이 불렀던 ‘아침이슬’이다. 가수 양희은은 ‘아침이슬’이 저항가요가 아니었음을 뒤늦게 고백했지만 과거 이 노래는 상처 입은 시대를 어루만진 명곡이었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아침이슬’은 하나의 저항이자 대안이었다.

대학축제 전성기는 70년대와 80년대로 기억된다. 시대는 어지러웠지만 낭만이 살아 있었다. 많은 명곡이 당시 대학축제에서 쏟아져 나왔다. 그만큼 정권은 대학축제가 두려웠다. 사회성찰이 담긴 음악과 주장은 무서운 감동과 전율을 동반했기 때문이다.

과거의 대학축제는 말 그대로 대학생들의 축제였다. 사회문제를 성찰했고, 화합과 단결의 공간이었다. 대학생들의 단결을 중시했던 만큼 당시 대학축제 이름도 ‘대동제’였다. 대학축제는 지식인 젊은이들의 장소였다. 학술 문화 프로그램, 스포츠경기, 여왕대관식(일부 여자대학), 대학밴드 공연, 쌍쌍파티 등 학생 위주의 행사였다. 축제참가대상은 한정됐다. 축제참가 자체가 특권이었다.


‘유신정권’으로 시작된 70년대 대학축제에서는 민족, 민주, 자유 등이 화두였다. 통기타로 상징되는 젊은이 문화가 다양하게 시도됐다. ‘5.18사태’로 시작된 80년대에는 이념적 양극화로 어수선했던 사회분위기 속에서 대학축제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었다.

90년대 후반부터 대학축제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다. 2000년대 이후 대학축제 주인공은 학생이 아닌 연예인들이 차지했다. 젊은이들의 순수한 놀이판이었던 대학축제가 이제는 인기 ‘아이돌 스타’의 경연장이 돼버린 모습이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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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