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막 쓰면 위험한 메디안 ‘잇츠화이트’

“미백 함부로 하다간 이만 상해요”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미남미녀 매력의 정점은 아름다운 미소다. 그만큼 요즘 연예인들은 대부분 하얗고 빛나는 치아를 갖고 있다. 점차 예쁜 미소의 기본 조건은 하얀 치아로 인식되고 있다. 광고모델처럼 새하얀 치아를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메디안 잇츠화이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치아미백에 관한 잘못된 상식은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커피와 담배를 달고 사는 판매원 A씨는 거울을 볼 때마다 속상했다. 누렇게 변해버린 치아 때문이었다. 언젠가부터 괜스레 위축됐고, 고객들 앞에서도 자신 있게 웃지 못했다. 지난8월 A씨는 아모레퍼시픽의 메디안 치아미백제 잇츠화이트 라인을 모두 구입했다. 한 달 동안 꾸준히 제품을 사용했다. 그러나 한 달이 지나도 치아색이 밝아졌다는 느낌은 받을 수 없었다.

기대 이하 효과

치약시장은 이미 정체상태에 머물러 있다. 여기서 아모레퍼시픽은 새로운 콘셉트로 성장 동력을 끌어냈다. 바로 치아미백 상품이다. 하얀 치아를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고들었다. 

아모레퍼시픽은 ‘뷰티의 완성은 하얀치아’라는 점을 내세워 메디안 잇츠화이트 라인을 선보였다. 요즘 대세인 배우 유연석과 박신혜를 모델로 기용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냈다.

잇츠화이트 라인은 ▲메디안 잇츠화이트 치아미백제(시트러스향/스피아향) ▲메디안 잇츠화이트 치아미백겔 ▲메디안 잇츠화이트 마우스워시액 ▲메디안 클리어코팅 피티셔액 치약 등 네 가지다.


미백기능이 함유된 제품은 같은 용량 대비 일반치약에 비해 소비자가격이 높다. 아모레퍼시픽몰 기준으로잇츠화이트 치아미백제(60g)는 6000원인데 반해 일반 치약인 메디안 덴탈 아이큐 화이트닝케어 치약(100g)은 3500원이다. 용량은 일반치약보다 절반에 불과한데 가격은 2배 가량 비싼 셈이다. 그러나 실제 미백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치아미백은 과산화수소수 화학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메디안 잇츠화이트의 미백제품도 동일한 원리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잇츠화이트 미백제의 원리는 산소클렌징으로 치아 표면 밑의 색소분자를 분해해서 이를 하얗게 해준다. 치아표면과 에나멜(치아의 바깥부분 법랑질) 아래층의 착색물질을 벗겨내는 것이다. 사용법은 적당량을 칫솔에 묻혀 1일 3회 3분 동안 치아를 닦는 것이다. 주성분은 과산화수소수와 콜로이드성 이산화규소다. 

잇츠화이트 치아미백겔은 치아에 보호막을 형성해 미백성분을 보호한다. 사용법은 다소 복잡하다. 치아의 물기를 제거한 후 치아 밖으로 겔이 흘러나오지 않을 정도의 적당량을 미백을 원하는 치아에 바른다. 제품이 건조될 때까지 약 30초∼1분간 입을 다물지 않고 30분간 기다려야 한다. 이후 물로 헹구는 방식이다.

미백 겔의 주성분도 과산화수소수다. 이 성분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산소가 치아 표면의 법랑질과 그 속의 상아질에 침투해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는 원리다. 따라서 치아 미백은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원래의 밝은 치아색을 회복시키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충치·잇몸 환자 미백제 무리한 사용 주의
과산화수소수 농도 낮아 효과 미미” 지적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치아미백제의 과산화수소 함량이 3%를 초과하면 의약품으로, 그 이하면 의약외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따라서 5% 이상 과산화수소를 함유한 치아미백제는 주로 전문의가 다루고 있다. 과산화수소 농도가 높을수록 효과는 좋지만 제품이 잇몸에 닿으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치아미백제의 과산화수소 함량은 대부분 3%미만이다. 전문의가 아닌 소비자가 이 제품으로 치아를 관리하는 만큼 위험성을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큼 효과는 미미하다.

치과에서의 미백은 미백겔을 치아에 바른 뒤 특수 제작된 광선조사기를 이용해 광선을 쪼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광선이 미백겔을 활성화시켜 치아의 색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따로 치아표면을 깎아내지 않고도 빠른 시간에 치아를 희고 밝게 만들 수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에 따르면 전문의가 다루는 치아 미백의 경우 과산화수소가 평균 10%의 산도를 가진다. 반면 메디안 잇츠화이트에 포함된 실제 과산화수소는 3%에 불과하다. 핵심 성분함량에서 차이가 벌어지는 만큼 치약을 통한 미백효과는 거두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특히 충치나 잇몸병 등 치과질환을 가진 소비자가 잇츠화이트 제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치아에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입안에 상처가 있거나 충치·치주병이 심하다면 미백 성분이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백제가 마모된 치아 표면이나 치경부, 치아 뿌리에 들어가면 시린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백제가 손상된 잇몸에 닿으면 잇몸 질환이 악화되기도 한다. 농도가 낮아 심하지는 않지만 심한 충치나 잇몸질환을 앓고 있는 소비자는 미백을 시도하지 않는 게 좋다. 미백 이전에 충치 및 잇몸 치료가 우선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상세한 답변을 꺼렸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일반 치약 사용후 치아미백제를 사용하는 게 좋다”며 “임상실험을 실시한 검증된 제품"이라고 짧게 답했다. 

하지만 사실상 자가미백은 관리가 어렵다. 미백제품 사용 후 커피나 담배, 음식물에 의해 또다시 착색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미백제품 자체도 오염되지 않도록 밀봉해 관리해야한다. 치아미백제 사용 직후에도 미백제 성분이 입안에 남지 않게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 이때 치약 없이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질을 해야 한다. 그만큼 자가미백은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지만, 치과에서 하는 미백치료에 비해 효과는 극히떨어진다. 잘못 관리했다가는 오히려 후유증을 겪을 수도 있다.

치과부터 찾아야

전문가들은 치아미백제 사용 전 변색 원인부터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무엇보다 치아 상태부터 살펴보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관계자는 “시중에 판매되는 과산화수소의 농도는 대부분 5% 미만으로 사실상 이러한 농도로는 미백 효과를 보기 어렵다”며 “스스로 미백을 위해 치아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고, 특히 미백 관리 이전에 치아 상태에 대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게 먼저”라고 당부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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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