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회장보다 무서운 부장님 속사정

“황태자 앞으로 줄을 서시오 줄∼”

[일요시사 경제1팀] 한종해 기자 = 직급은 임원 아래, 하지만 그에 준하는 권한. 잘못 지적이나 꾸중은 언감생심. 부장 직함을 달고 있는 재벌 후계자들에 대한 얘기다. 경영수업이라는 명목으로 '회장님'보다 센 입김을 뿜고 있는 '부장님'. 부장 타이틀을 달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대기업 후계자들의 면면을 들여다봤다.

A씨가 다니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은 부서 이동이 드물다. 직속 상관에게만 잘 보이면 된다. 그런 A씨의 사무실 의자에 가시방석이 깔렸다. 직속인 과장에게 잘 보여야 할지, 아니면 그보다 더 상관이지만 다른 부서에 근무 중인 부장에게 잘 보여야 할지 도통 감을 잡을 수가 없어서다. 부서 특성을 감안하면 뭐가 고민거리냐는 사람이 있지만 다른 부서 부장님이 누군지 알면 그런 말을 할 수 없다. 부장이 '회장님'의 '아드님'이기 때문이다.

아드님의 파워

부장(급) 타이틀을 거머쥔 재계 2·3세 후계자들이 늘고 있다. 구광모 ㈜LG 부장과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장, 김남호 동부팜한농 부장,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부장, 김동관 한화솔라원 영업실장이 그들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실장은 지난 2010년 1월 ㈜한화에 차장으로 입사한 후 한화솔라원 등기이사 및 기획실장을 거쳐 지난해 9월부터 한화큐셀 전략마케팅실장을 맡았다가 지난 9월, 다시 솔라원 영업실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룹 신성장동력인 태양광사업 업무를 진두지휘해 온 김 실장은 최근에는 김 회장을 대신해 국내·외 행사에 참석하는 한편, 중국을 중심으로 영업확대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달 24일에는 한화큐셀의 본사가 있는 독일 작센-안할트 주의 총리와 면담을 가지기도 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의 장남, 구광모 부장은 2006년 LG전자 대리로 입사했다. 미국 유학 후 LG전자 뉴저지 법인을 거쳐 지난해 초 LG전자 본사로 복귀했다가 4월부터 ㈜LG 시너지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LG 시너지팀은 구 회장의 신임을 받는 엘리트들이 포진한 핵심 부서다. LG의 전반적인 사업 방향을 설정하고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해 내기 위한 업무를 담당한다. 지난 2분기 LG전자가 올린 견조한 실적의 한 축을 담당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사업을 진행한 부서기도 하다.

정몽준 현대중공업 대주주의 장남, 정기선 부장은 2009년 1월 현대중공업에 입사한 뒤 그해 휴직하고 유학길에 올라 스탠퍼드 MBA를 거쳐 3년 만인 지난해 6월 울산 본사 경영기획팀 부장으로 재입사했다. 지난해 말 그룹 인사에서 임원 승진이 유력했으나 안팎의 여론과 관심으로 제외됐고 올 해 말 정기 임원인사에서는 승진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장남인 김남호 부장은 2009년 동부제철에 입사, 동경지사를 거쳐 2012년 1월 부장으로 승진해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지난해 7월에는 동부팜한농으로 소속을 옮겼다. 동부팜한농은 비상장사로 농약·비료·종자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다.

김남호 부장은 지분 구조로만 따지면 동부그룹의 실질적인 오너다. 일부 계열사에 대해서는 부친인 김 회장보다 많은 지분을 보유해 '대주주' 자리를 지키고 있다. 김남호 부장은 동부화재의 지분 13.06%(5월 말 기준)을 보유한 1대 주주이자, 동부CNI의 지분을 18.59% 보유한 1대 주주이다.

동부제철 지분도 7.7%을 보유해 2대 주주 자리에 올라 있으며 동부건설 4.05%(3대 주주), 동부하이텍 3.61%(5대 주주)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동부화재는 동부그룹에서 금융 계열사의 지주회사 격이고 동부CNI는 비금융 계열사의 지주회사 격이다. 동부제철은 제조업 계열사 중 가장 덩치가 크다.

이웅렬 코오롱그룹 회장의 장남 이규호 부장은 지난해 11월부터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 차장으로 출근하기 시작해 최근 코오롱글로벌로 근무지를 옮겼다.

이처럼 재계 2·3세 후계자들이 임원 바로 아래인 부장급 경력을 쌓는 이유에 대해 재계는 초고속 승진이나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에 대한 일반 직원들의 불편함과 좋지 않은 외부 시선을 차단하는 데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역부족이다. 일반 직원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 때문이다. 재계 후계자들의 연령을 나이가점점 어려지고 있다. 홍석조 BGF리테일 회장의 장남 홍정국 BGF리테일 실장, 조만간 본사의 중요 업무를 맡거나 계열 자회사의 경영을 맡을 가능성이 높은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의 아들 선익씨, 역시 경영일선에 곧 합류할 것으로 예측되는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의 장남 석훈씨 등의 나이는 올해 33세. 정기선 부장도 이들과 나이가 같다.

김동관 실장은 한 살 어린 32세다. 이규호 부장은 31세,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녀 이경후 과장은 30세다.

경제개혁연구소가 2012년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국내 20대 그룹 2·3세들의 평균 입사연령은 27세로 이들은 34세에 등기이사를 맡고 42세에 사장 자리에 올랐다. 보통 30대 중반에 과장을 맡는 일반 직원과는 차이가 크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직속상관과 '회장 아들' 사이에서 고민하는 A씨 같은 사연이 나오는 것이다. 부장급보다 높은 임원들도 '회장 아들'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익명을 요구한 대기업 한 직원은 "직속상관에게 충성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회장님 라인을 타야 하는지, 회장님 아들 라인을 타야 하는지 등의 얘기가 오간다"며 "그럴 경우 대게 뒷방 늙은이 신세가 되는 현 회장님보다 새 동아줄인 부장님 라인으로 갈아타는 게 유리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기업의 한 임원은 "웬만한 간부들도 눈치를 살핀다. 회장님을 제외하고는 모두 시선을 피한다고 보면 된다"며 "언젠가는 회장직으로 갈아탈 게 자명하기 때문에 눈 밖에 날 행동을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어느 라인이 탄탄?

신분을 숨길 수도 없다. 재계 2·3세는 각종 미디어와 업계로부터 일거수일투족을 주목받기 때문이다. 재계 호사가는 "신분을 숨기고 회사에 들어와 온갖 역경과 고난을 헤치고 모두에게 인정을 받아 당당하게 후계자 신분을 밝히는 것은 드라마에서나 가능한 일"이라며 "후계자의 회사 입성은 사측이 밝히기도 전에 언론에서 먼저 공개되는 일도 허다하다"고 전했다.

 

<han10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회장님보다 무서운 대리님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의 장남 형모씨가 지난 4월 LG전자 대리로 입사한 사실이 7월 말 뒤늦게 알려졌다. 형모씨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경영전략 업무를 맡고 있다. 미국 코넬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을 인정받아 LG전자 대리로 자리를 옮겼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차녀 영이씨는 현대상선 대리로 근무 중이다. 미국 펜실베니아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와튼스쿨을 졸업한 영이씨는 지난 2012년 6월 현대유엔아이 재무팀 대리로 입사, 지난해 3월 현대상선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정완 매일유업 회장의 장녀 윤지씨는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작은아버지인 김정민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유아용품 계열사인 제로투세븐 내에서 마케팅팀 대리로 근무 중이다.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의 외아들 동하씨는 교원 전략기획본부 신규사업팀 대리로 근무하고 있다.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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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