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재벌’ 위기 내막

한때 돈다발 자루에 쓸어담았는데…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전국 노래방 기기 시장점유율 70%를 자랑하는 금영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노래방 기기 사업 실적 부진에 자회사 아이디에스와 르네코를 잇따라 헐값에 처분키로 한 것이다. 종속회사들의 부진에 본래 사업에 전념하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노래방 기기로 업계를 호령하던 금영의 앞날은 과연 어떻게 될까. 
 
국내 노래방 기기 제조업체 1위 금영의 표정이 좋지 않다. 실적부진에 코스닥 자회사 아이디에스와 르네코를 잇따라 처분키로 해서다.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통신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2년 전 두 회사 지분을 인수했지만 적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매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사업다각화 실패
 
지난달 26일 금영은 방송·무선통신장비 자회사 아이디에스 지분 460만여주(22.96%)를 김길수씨에게 주당 매매가격 695원으로 넘기기로 계약했다. 이번 매각가격은 금영이 지난해 12월30일 사들였던 가격(주당 6227원)의 10분의 1수준이다. 경영권 매각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장가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파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시장가보다 낮은 헐값에 계약이 체결된 것이다. 지난해 금영은 영상·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업체인 자회사 르네코가 보유하고 있던 아이디에스 지분 337만여주(17.78%)를 채무 탕감 등의 방식으로 210억원에 인수했다. 르네코가 실적 악화와 채무 부담으로 고전하자 당시 주가 900원보다 7배 높은 가격에서 지분을 사준 것이다.
 
지난 8월3일 금영은 르네코 역시 시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처분했다. 지분 577만여주를 주당 1515원씩 총 87억원에 양도했다. 계약 전일 주가(1960원)보다 오히려 27% 낮은 가격에 경영권을 넘긴 것이다. 금영의 이러한 움직임은 수익성 악화를 감당하지 못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르네코는 작년에는 6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2년에는 89억원, 2011년에는 60억원으로 지난 3년간 21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금영은 르네코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적자를 기록하던 아이디에스의 주식을 사들이면서까지 노력했지만, 아이디에스 역시 같은 기간 283억원의 영업 손실을 냈다.
 

금영의 부진도 한몫했다. 노래방 기기 사업으로 승승장구하던 금영은 지난해 매출 671억원 중 54억원의 영업손실과 1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했다. 2012년 초 95%에 불과했던 연결부채비율은 지난해 834%까지 급증한 상태다.
 
앞서 금영은 자회사를 통해 지난 2011년 ‘국제 LED엑스포&OLED 엑스포 2011’와 2012년 ‘제3회 국제 LED&Display 전시회’ 등에 참가해 차별화된 방열구조 특허를 적용한 LED 가로등, 보안등 등을 선보였다. 이러한 노력 끝에 ‘2012 LED산업포럼’에서 LED조명 디자인 공모전 부문 대상인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자연 대류에 의한 방열구조를 적용한 LED가로등 등으로 영광을 안았다. LED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여러 해 동안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한 결과였다. 
 
대기업 뺨쳤던 금영, 욕심 부리다…
수익성 악화에 자회사 잇따라 매각
노래방 기기 본업에 전념…앞날은?
 
당시 금영은 노래방 기기 시장에서 이미 굳건한 존재감을 과시하며 업계를 꽉 쥐고 있었지만, 신성장동력으로 LED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그리하여 집어등, 가로등, 항만 조명등 등 다양한 조명제품을 개발·생산했다. 금영이 개발한 집어등은 히트파이프를 적용한 방열 솔루션을 채택해 히팅 효율을 높였다. 60W가 주류였던 집어등 시장에 120W의 제품을 선보여 크게 주목을 받았던 것이다. 초창기 때만 해도 야심차게 추진한 LED사업을 노래방 기기에 맞먹는 규모로 키워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했다. 그러나 갈수록 실적은 악화됐다. 금영 김승영 회장의 야심은 물거품이 됐다.
 
금영은 자회사 매각 등 악재로 인한 혼란에 본래 주력 사업인 노래방 기기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금영 관계자는 “상황이 많이 안 좋다. 회사 상황에 대한 설명을 일절 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금영은 1991년 컴퓨터 노래 반주기 출시를 시작으로 95년 세계최초 방송국 합창단 육성코러스 활용 기술을 도입했다. 2005년에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케이블TV를 통한 TV노래방 서비스를 런칭했다. 현재는 스마트TV와 모바일 기기 등에 진출해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금영은 현재 국내 노래방 기기 시장 점유율 70%로 1위 및 기기 판매율 1위로 확고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국내 노래방 기기는 금영과 티제이미디어 두 업체가 양분하고 있다. 그런데 티제이미디어도 상황이 썩 좋지 않다. 티제이미디어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92.3% 급감한 3억7600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1% 줄어든 732억2400만원, 당기순이익은 86.7% 감소한 5억2100만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재도약 가능할까
 
지난 2012년에는 금영과 티제이미디어가 가격 담합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 노래방 가사책과 리모콘의 가격을 최고 30% 올리고, 신곡 업데이트 비용을 한꺼번에 50% 올려 받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된 것이다. 당시 더 비싼 요금을 내야했던 노래방 주인들은 두 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에 나서기도 했다. 문제는 앞서 2011년에도 이들의 담합이 드러났다는 사실이다. 당시 공정거래위원회는 금영과 티제이미디어에 시정명령과 함께 각각 41억1700만원, 15억57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노래방 저작권료 뻥튀기 의혹
 
국내 노래방 기기에서 선곡 수 데이터가 비정상적으로 집계돼 129억원가량의 저작권료가 엉뚱한 저작권자들에게 부당 지급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달 28일 <한겨레>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로부터 제출받은 내부 특별감사 결과보고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올해까지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방 등 247개 업소 노래반주기에서 선곡 수가 잘못 기록된 상태로 저작권료 분배 자료로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음저협 특별감사들이 지난 7∼8월 점검한 결과 전국의 표본 1000개 업소 중 247곳이 두달간 선곡수가 1만회가 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영업시간 내내 노래방 기기를 틀어도 두 달간 신곡 수는 물리적으로 9000회를 넘기기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음저협은 이 표본 업소의 노래방 기계에 설치된 칩에 기록된 집계를 기준으로 저작자에게 매년 300억원에 이르는 음악사용료(저작권료)를 주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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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