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고객들 뒤통수 친 외환카드 ‘2X카드’

혜택 2배 준다더니…반으로 줄인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혜택을 2배로 준다는 외환2X카드. 톱스타 하지원을 내세워 광고하고 있는 외환카드의 간판 상품이다. 지난 2012년 출시해 돌풍을 일으켰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2X카드의 혜택은 두 배가 아닌 반 토막이 되고 있다. 내년에도 외환카드는 부가서비스를 줄인다고 한다. 출시할 때는 부가서비스를 내세워 많은 회원을 모집해놓고 시간이 지나자 슬그머니 혜택을 줄여가는 모습이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직장인 A씨는 올 초 친구의 추천으로 외환2X카드를 신청했다. 평소 쓰던 체크카드가 있어 스타벅스, 카페베네 등 커피를 마실 때나 편의점에서만 2X카드를 긁었다. 커피숍, 편의점, 통신비 등으로 전월실적 기준 25만원을 채웠다. 그런데 다음 달 날아온 카드 명세서를 본 A씨는 황당했다. 할인 혜택을 전혀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2 돌풍카드

2X카드에는 전월 실적 항목에 대한 함정이 숨어 있다. A씨의 사례처럼 할인혜택을 받은 매출은 2X카드 전월 실적에 전혀 포함되지 않는다. 예컨대 스타벅스, 빕스, GS25 등 할인 대상 항목에서 50만원을 사용하고 다른 곳에서는 24만원을 결제하면 총 74만원을 사용한 셈이다. 그러나 할인혜택은 없다. 전월 실적을 산정할 때 제휴할인을 받은 사용 건은 실적에서 모두 제외되기 때문이다.

2X카드는 지난 2012년 외환은행이 내놓은 카드다. 혜택 두 배라는 부가 서비스 덕분에 큰 인기를 누렸다. 출시 1년 만에 100만장이 발급됐다. 올해도 상반기에 160만장 이상이 발급됐을 정도다. 이 같은 돌풍에 외환카드는 다양한 2X카드를 줄줄이 출시했다. 외환2X α(알파)카드, 외환2X β(베타)카드, 외환 2X γ(감마) 카드, 외환2X ∑(시그마)카드 등 다양하다. 모두 6개월 이상 쓰면 두 배의 혜택을 준다.

전월 이 카드로 25만원 이상 쓰면 커피 전문점에서 25∼50%, 주요 편의점은 5∼10%, 통신비 및 인터넷 쇼핑은 5∼10%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전월 실적이 클수록 할인 혜택도 커진다. 25만원 이상이면 1만5000원, 50만원 이상이면 3만원, 100만원 이상은 6만원의 서비스 통합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지난해부터 외환카드는 점차 2X카드의 부가 서비스를 줄이기 시작했다. 지난해 8월 외환카드는 ‘연속 6개월 이상, 한 달에 1만원 이상’ 사용 시 할인을 제공하던 것을 ‘연속 6개월 이상, 한 달에 25만원 이상’으로 혜택을 대폭 줄였다.

여기서 외환카드는 또다시 혜택을 줄이기로 했다. 2X 알파카드와 베타카드의 할인 혜택을 축소하기로 한 것이다. 월간 할인 한도를 줄이고, 포인트 적립도 없애기로 했다.

따라서 내년 2월부터 외환2X 알파카드와 베타카드의 각종 제휴할인 한도는 예전의 3분의 2로 줄어든다. 월 25만원 이상 사용 시 1만5000원에서 1만원으로, 50만원 이상은 3만원에서 2만원으로, 100만원 이상은 6만원에서 4만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포인트 적립 서비스도 중단된다. 이제까지는 사용액의 0.2∼0.4%를 포인트로 적립해줬지만 이 같은 적립 서비스는 내년부터 없어진다. 전월실적 산정 기준은 더욱 까다로워졌다. 기프트카드 구매, 선불카드 충전금액도 제외된다. 알파 카드를 6개월 이상 사용 시 CGV극장 콤보 세트를 무료로 제공하던 혜택도 중단된다.

아울러 주유서비스 60원 할인 초과 금액에 대한 비용분담 제휴처인 라이나생명보험과의 계약이 종료됐다며 주유서비스도 변경될 예정이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6개월 사전의무고지 대상이 아니라며 상세한 내용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은 상태다. 카드를 발급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고객들은 혜택도 못보고 카드만 하나 더 만들게 된 셈이다.

내년 2월부터 할인 더 축소해 빈축
회원 확보후 하나둘 슬그머니 없애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르면 카드사는 부가서비스를 변경할 경우 6개월 전부터 고객에 알려야 한다. 이에 따라 외환카드는 지난달부터 고객들에게 부가서비스에 대한 축소 내용을 고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처음 카드사가 제공하기로 한 혜택에 끌려 한 번 카드를 신청하고 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부가 서비스 변경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카드사 부가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민원은 이전부터 끊이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이 2010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접수한 신용카드 피해 사례 649건을 분석한 결과 할인 등 부가서비스 분쟁이 22%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다양하다는 내용은 크게 홍보하는 반면 고객에게 불리한 내용은 상품 설명을 자세히 살펴봐야 알 수 있는 방식으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외환카드는 경영악화 때문에 부가서비스를 줄일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외환카드 관계자는 “10개 중 10개 카드사가 전월실적에서 제휴할인 건을 제외할 정도로 대부분의 카드 할인혜택은 비슷하다”면서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경영 실적이 악화되고 (2X카드) 수익성도 좋지 않다 보니 혜택 축소가 불가피한 면이 있다”고 해명했다. 초창기 많은 혜택을 제시했던 만큼 외환카드 내부에서는 2X카드를 많이 팔수록 부담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융업계 및 전문가들은 외환카드가 꼼수를 부린다며 비판했다. 부가서비스로 가입자를 대거 모집하더니 수익성 악화를 내세워 일방적으로 혜택을 축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소비자연맹 관계자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한 번 카드를 신청하면 부가 서비스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사용하다 보니 서비스 변경에 대한 통보를 받아도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며 “눈에 보이는 제품의 경우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리콜도 하고 교체를 할 수 있지만 카드의 경우는 내용이 잘못되는 것도 아니고, 한 번 부가 서비스 등 구조를 정했으면 그대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모집 후 꼼수

이어 “보통 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인데, 기본적으로 유효기간 동안 서비스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처음 카드를 출시할 때 마케팅 전략으로 혜택을 내세워 많은 가입자들을 모집하고, 은근슬쩍 부가서비스를 줄여나가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앞으로 발급되는 카드에 대해 출시 이후 3년간 혜택 축소를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의무유지기간은 1년이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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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