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도시가스 경영권 편법승계 의혹

삼성 뺨치는 ‘김영민 대물림’ 서울도시가스 회장

[일요시사 경제2팀] 윤병효 기자 = 자본금 5000만원으로 설립한 회사가 5년 만에 매출액 300억원의 모회사를 역합병하더니 10년도 안 돼 매출 2조원이 넘는 회사를 삼키고 있다. 이게 가능한 일일까.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회사가 있다. 서울도시가스그룹의 얘기다. 서울도시가스그룹 최대주주인 김영민 회장이 33세에 불과한 아들 김요한 부사장에게 회사를 물려주기 위해 치밀한 경영권승계 작전을 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삼성 뺨칠 정도라고 평가받는 서울도시가스 경영권 승계 과정을 들여다봤다.
 

서울도시가스는 1983년 설립된 회사로 강서구 등 서울 11개구와 경기도 고양·김포·파주시 일대 214만 가구에 연간 180만톤의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본사 아래 27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실적은 매출액 2조1400억원, 당기순익 693억원 규모다.

장남 낙점된 듯

서울도시가스 최대주주는 서울도시개발로 26.25%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김영민 회장이 11.54%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김 회장이 서울도시개발의 지분을 98% 보유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서울도시가스에 대해 김 회장이 행사할 수 있는 지분규모는 전체의 37%에 이른다.

이 서울도시가스에 편법 경영권 승계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은 지난 3월 정기주총에서 하나의 정관변경안이 통과되면서부터다. 개정된 정관내용의 핵심은 ‘회사에 신기술을 도입했거나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을 준 특정한 자에게 신주인수권,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는 조항.

신주인수권과 전환사채 등은 회사 지분에 관한 것으로 경영권 향방에 영향을 끼칠만한 중대 사안인 까닭에 쉽게 발의되고 채택될 사안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관변경안은 이사회를 가볍게 통과했다. 지분 37%의 힘이다.


업계에서는 이 정관변경을 두고 “김영민 회장이 매출 2조원대 회사의 경영권을 큰 아들인 김요한 부사장에게 물려주기 위한 수순 밟기”라고 평가하고 있다. 즉, 김 부사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IT회사가 서울도시가스에 신기술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신주 또는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사채를 받음으로써 서울도시가스 경영권을 승계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신기술에 대한 평가 자체도 김 회장과 김요환 부사장, 그 측근들로 구성된 이사회가 제동을 걸리는 만무하다는 분석이다.

김요환 부사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IT회사는 어떤 회사일까. 그 설립과 성장 과정 또한 예사롭지 않다. 6년 전, 불과 스물일곱에 불과한 김 부사장은 자본금 5000만원으로 통신장비 제조 및 시스템통합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에스씨지솔루션즈(이하 에스씨지)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이 회사의 창업자금은 서울도시가스의 도시가스 배관공사 및 콜센터 업무를 하청 받던 서울도시산업에서 나왔다. 이 에스씨지는 설립 5년 만에 매출액 580억원을 기록할 정도로 쾌속성장을 했다. 그 배경에는 아버지 김 회장이 오너로 있는 서울도시가스 및 계열사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

이렇게 성장한 에스씨지는 급기야 지난해 모회사인 서울도시산업을 흡수 합병했다. 자본금 5000만원 짜리 자회사가 불과 5년 만에 매출 300억원이 넘는 모회사를 역합병하는 대형사고를 터트린 것이다.

5000만원짜리 IT회사로 300억 모회사 합병
수상한 정관변경…2조 기업 물려주기 수순?

이러한 역합병은 김 부사장이 서울도시산업의 최대주주(100%)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김 회장이 미리 아들 명의의 하청업체를 세우고 키워온 것이란 얘기다. 합병과정에서 서울도시산업이 출연한 자본금에 대한 지분 또한 김 부사장에게 흡수됐다.

현재 에스씨지는 김 부사장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결국 모회사 금고에서 돈을 꺼내 자회사를 세우고, 모회사와 아버지 회사의 지원 속에 회사를 키운 다음 종국에는 모회사를 역합병하는 대작업(?)이 완성된 것이다. 서울도시가스의 정관배경에 이목이 쏠리는 이유는 이러한 전력 때문이다.


이번에 변경된 정관에 따라 합병으로 몸집을 키운 에스씨지는 서울도시가스에 IT 신기술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신주나 전환사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생겼다. 이는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회사 경영권을 인수하게 된 경위와 흡사하다는 점에서 향후 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시 이 부회장은 삼성에버랜드의 전환사채를 싼 값에 매입해 삼성그룹 순환출자의 첫 고리를 쥐게 됐고, 같은 방법으로 삼성SDS의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매입, 추후 상장을 통해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받을 재산상속에 대한 세금재원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번 서울도시가스의 정관병경은 ‘삼성 따라하기’ 정도가 아니라 ‘삼성을 뛰어넘는 편법 경영권 인계 수순’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부사장이 신주 또는 전환사채를 통해 서울도시가스의 지분을 확보해 두고 향후 에스씨지의 기업공개를 통해 현금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김 회장의 지분상속에 소요되는 세금재원을 마련할 것이란 예측이다.

멍석은 깔렸다

서울도시가스 측은 이번 정관변경을 경영권 승계와 연관 짓는 시각을 극도로 경계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정관변경은 지난해에 관련법이 개정돼 변경했을 뿐, 다른 의도는 없다”고 해명했다.

자본금 5000만원짜리 회사가 10년 만에 매출 2조원 규모 회사의 경영권을 넘보는 이 상황이 IT강국의 저력에 기인한 것인지, 빗나간 부정의 애욕 때문인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ybh@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회장님의 유별난 자식 사랑

김영민 회장의 자식 사랑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김 회장은 슬하에 딸 하나 아들 둘을 두고 있다.

첫째 김은혜, 둘째 김요한, 셋째가 김종한이다. 세 자녀 모두 서울도시가스에 근무를 하고 있다. 첫째 은혜씨는 교육기획팀장, 둘째 요한씨는 부사장, 막내 종한씨는 기획팀장이다.

은혜씨는 서울도시가스가 부가사업으로 차린 영어학원인 ‘굿캠퍼스’를 운영하다 실패한 후 곧바로 팀장으로 들어온 케이스. 요한씨는 현재 서울도시가스의 부사장급인 기획조정실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으면서 에스씨지솔루션즈의 등기이사 및 ‘툰부리’라는 웹툰 제작회사의 대표로도 활동 중이다.


상식적으로 매출 2조원의 넘는 대기업의 부사장이 분야가 전혀 다른 웹툰 업체의 대표로 활동한다는 것 자체가 오너의 아들로서 받는 특혜임을 방증하고 있다. 막내 종한씨는 대학 재학 중에 입사해 바로 팀장이 됐다.

팀장이라고는 하지만 내부직원들도 얼굴을 보기 힘들 정도로 출근이 불규칙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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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