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라이프 ‘설계사 빼가기’ 공방전

빼간다 삿대질 하더니 이젠 빼가?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메트라이프생명이 경쟁사의 설계사를 빼간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경쟁사에 있는 설계사에게 유리한 조건을 내세워 도 넘은 스카우트를 강행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 것. 메트라이프는 “사실무근”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이 같은 공방전이 이어지면서 업체 간 설계사 영입 경쟁은 ‘진흙탕 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는 보험설계사 스카우트 ‘과당 경쟁’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에는 메트라이프생명의 설계사 빼가기 논란에 업계가 시끄럽다. 2년 전 AIA생명의 설계사 영입에 발끈해 소송까지 걸었던 메트라이프가 같은 의혹을 받고 있는 것이다.

진흙탕 싸움

지난 2012년 메트라이프생명은 AIA생명을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했다. AIA생명이 고액의 급여를 제시해 메트라이프 설계사들을 빼갔다는 이유에서다. 메트라이프는 AIA생명 본사와 이직 설계사들을 상대로 총 150억원의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메트라이프는 AIA생명이 500여명의 설계사들을 대거 빼갔다며 비판했고, AIA는 메트라이프에 불만을 느낀 직원들이 넘어왔을 뿐 과도한 인센티브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소송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경쟁업체 한 관계자는 “설계사직은 워낙 이직률이 높고, 각자가 원하는 조건에 따라 움직이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팀 단위로도 움직이고, 개인으로도 움직이는데 이걸 가지고 소송까지 벌인 것은 다소 과도한 행동으로 보여진다”고 비판했다.

그런데 최근 메트라이프생명이 거꾸로 AIA생명의 설계사들을 다시 끌어들이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2년 전 메트라이프생명에서 AIA생명으로 자리를 옮긴 한 설계사는 “단순히 금전적인 이유로 수년간 몸 담았던 메트라이프를 떠난 것은 아니었다”며 “영업현장에 대한 지원을 거의 끊고 비용절감과 수익확보에 혈안이 된 메트라이프에 염증을 느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우리가 대규모로 이동하고 나서 메트라이프 전속설계사 조직은 계속 급감하고 있다”며 “메트라이프는 조직 급감에 대한 타계책으로 타사의 설계사들을 상당한 스카웃 머니를 제공하며 데려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송 이후 메트라이프의 설계사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들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메트라이프생명의 전속설계사는 2011년 말 기준 7222명에서 2012년 6399명, 지난해 5588명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사는 “회사를 떠난 사람들에게는 천문학적인 금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해 놓고 뒤에서는 타사 사람들을 영입하는 행동을 버젓이 하고 있다”며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냐”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올해 ING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의 설계사들이 메트라이프로 대거 옮긴 것으로 확인됐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ING생명의 한 지점에 근무하던 40여명의 설계사들이 한꺼번에 메트라이프로 넘어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푸르덴셜생명의 이그제큐티브(Executive) 라이프 플래너 4∼5명도 메트라이프로 이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그제큐티브 라이프 플래너는 푸르덴셜의 라이프 플래너 최고 등급이다. 이 회사 라이프플래너가 된 뒤 이그제큐티브 등급에 오르는 데는 평균 12년의 시간이 걸린다.

‘과도한 베팅질’ 도 넘은 스카우트 논란
“원래 이직 많아…자유 의지일 뿐”일축

메트라이프는 경쟁사의 설계사들이 자사로 대거 들어왔다는 점에 대해 시인했다. 하지만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설계사들의 자발적인 결정이었을 뿐, 대가성 조건은 전혀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메트라이프 관계자는 “(ING생명과 푸르덴셜의) 설계사들이 들어온 것은 사실이지만 ING생명의 경우 수장도 바뀌고, 영업 환경도 바뀌다 보니 설계사들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회사를 다니고 싶어 하는 니즈가 높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마치 우리가 빼왔다는 식으로 표현하는 것은 어폐가 있다”고 반박했다.


특히 제보자의 자료에 대해 “음해성 문건”이라며 “문건 내용을 100% 사실로 보지 말아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AIA생명 이직설계사 소송에 대해 메트라이프 측은 “정확하게 몇 명에게 소송을 걸었는지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지만 일부 지점장들에 한해서만 소송을 한 것”이라며 “(AIA생명으로) 넘어갔던 500명의 설계사 전부에게 소송을 진행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AIA에 넘어간 설계사들에게 재영입을 요구했다는 점에 대해 이곳 관계자는 “이직한 일부 설계사들이 해당 보험사의 문화나 보수 체계 등이 현실적으로 맞지 않아 메트라이프로 돌아오고 싶어 했다”며 “이직 후 1~2개월 동안만 (AIA에) 있었던 설계사에게만 다시 들어온다면 기존에 받았던 보수를 유지해주기로 했을 뿐, 절대로 대가성 인센티브를 제시했던 적은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특히 문건에 안내돼 있는 설계사 동반 이동에 대한 스카웃 규정에 대해 메트라이프 측은 상세한 설명이 빠졌다고 강력 반박했다. 메트라이프의 주장은 이렇다. 팀장이 10명 이상의 설계사와 함께 들어오면 메트라이프는 최대 6000만원을 지급한다. 하지만 영입을 주도한 사람이 모두 받는 것이 아니라 팀장까지 합쳐 11명이 나눠 갖는 구조다. 한꺼번에 지급하는 방식이 아닌 1년 동안 12개월을 나눠서 지급한다. 즉, 1인당 한 달 동안 45만원가량을 받게 되는 것이다.

메트라이프 관계자는 “문건에서 최대 6000만원을 주는 것만 부각해 마치 엄청난 인센티브를 주는 것처럼 나타냈다”며 “어느 설계사가 한 달에 45만원 받겠다고, 다른 직원들까지 끌고 들어 오겠냐”고 되물었다. 그는 “우리로서도 설계사들의 이직이 잦은 게 좋은 게 아니다”라며 “설계사들의 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교육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을 뿐, 외부영입으로 사세를 넓히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억울함 호소

하지만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이처럼 보험사들이 소송까지 벌여가며 보험모집인 스카우트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설계사의 기여도가 크기 때문이다. 설계사는 보험사 영업 현장과 판매 실적 부문에서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보험인협회 한 관계자는 “보험사들의 지나친 스카우트 경쟁은 ‘철새 설계사’들을 양산하게 된다”며 “이는 고아계약(관리자 없는 계약)과 같은 부작용을 낳아 결국 보험소비자들의 피해로 이어진다”고 경고했다. 그는 “ 관행화된 타사 소속 설계사에 대한 스카우트 행위는 보험사 간 불필요한 마찰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러한 스카우트 경쟁은 보험사의 생산성 및 경영효율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dklo216@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메트라이프 12년 전에도…

설계사 쟁탈전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설계사 빼오기 경쟁은 2000년대 이후 외국계 보험사가 국내에서 사업을 시작하면서 심해졌다.

지난 2002년 푸르덴셜생명의 설계사 100여명이 메트라이프로 넘어갔다. 당시 푸르덴셜은 메트라이프를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했다. 푸르덴셜이 메트라이프를 상대로 소송까지 제기한 것은 메트라이프 측이 푸르덴셜의 보험설계사를 무더기로 영입한 데 이어 설계사용 교육 자료까지 불법 복제했다는 이유에서다.

메트라이프뿐만이 아니다. 설계사 끌어들이기 경쟁은 점차 보험업계 관행처럼 여겨졌다. 2008년에는 ING생명에서 뉴욕생명(현 에이스생명)으로 500여명의 설계사들이 대거 이동해 논란이 일었다. 2010년에는 ING생명에서 미래에셋생명으로 넘어갔다. 올해에는 AIA생명이 ING생명의 스타지점을 인수하기 위해 30억원을 제시하는 등 두 차례 접촉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ING생명과 같이 매물로 거론되고 있는 보험사들의 소속 설계사들이 경쟁사의 집중 타깃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ING생명은 남아 있는 설계사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파격적인 인센티브까지 도입했다. ‘장기 인센티브 제도(TARIS)'를 시행해 장기근무 보험설계사에게 매년 150억원을 성과급으로 지급하겠다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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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야당발 ‘채 상병 특검’ 파장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순직 해병 진상규명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채 상병 특검법)이 야당 주도로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지난해 7월19일 사건 발생 10여개월 만이다. 국민의힘은 표결에 반발하며 퇴장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채상병 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할 것으로 관측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서 ‘이태원참사특별법’을 합의 처리된 뒤 ‘의사일정 변경 동의안’을 제출하며 채 상병 특검법 상정을 요구했다. 채 상병 특검법은 해병대 채수근 상병이 실종자 수색 작전 중 순직한 사건을 초동 조사하고 경찰에 이첩하는 과정서 대통령실·국방부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특검이 수사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경찰 이첩 개입 의혹 김진표 국회의장이 이를 수용해 의사일정 변경동의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졌고, 재석 168명 전원 찬성표로 가결됐다. 표결에는 야당만 참여했고, 국민의힘은 반발해 사실상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원래 본회의 안건에 없었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기 위해 의사일정 변경을 우선 시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힘은 이번 본회의에 합의되지 않은 법안이 올라가는 것 자체를 반대해 왔다. 당초 김진표 의장도 여야가 합의해 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당 원내대표를 의장석으로 불러서 마지막으로 중재를 시도했지만 5분 뒤 김 의장은 여러 가지로 고려한 끝에 의사일정 변경 동의의 건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양당의 마지막 협상도 결렬됐고, 국민의힘에서는 유일하게 자리에 남았던 김웅 의원만 찬성표를 던졌다. 당시 방청 중이었던 해병대 예비역연대 법률 자문, 김규현 변호사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노년의 해병대 예비역들도 연신 눈물을 흘렸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야당이 강행 처리한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로텐더홀서 규탄대회를 열고 “그간 우리 당은 이태원참사특별법에 합의 처리하는 조건으로 의사일정에 동의했다. (민주당과 김 의장이)채 상병 특검법을 애초에 처리하겠다고 했으면 저희는 오늘 본회의 의사일정에 동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모처럼 이태원법 합의 처리를 통해 협치 분위기가 조성되고 의회정치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있는데 오늘 의사일정 변경까지 해서 채상병법을 처리하겠다는 것은 정치 도의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채 상병 특검법 표결 시 본회의장을 퇴장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채 상병이 의사일정으로 상정되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규탄대회 뒤 거부권 행사 건의와 관련한 질문에 “입법 과정과 법안 내용을 볼 때 거부권을 건의할 수밖에 없다”고 단언했다. 국힘 퇴장 속 야당 전원 찬성 조각난 협치···대통령 또 거부?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에 의사일정 변경안을 제출한 상태다. 이날 본회의는 이태원특별법 처리를 위해 여야 합의로 잡은 일정인 반면, 여당이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상황서 입법을 강행하기 위해 의사일정을 변경해 본회의 부의를 시도하겠다는 의도였다. 대통령실은 이날 야당의 강행 처리 예고를 예의주시하면서도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정진석 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서 “민주당이 오늘 국회 본회의서 채 상병 특검법을 의사일정까지 바꿔가면서 일방 강행 처리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 표명은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실장은 “채 상병의 안타까운 죽음을 이용해서 정치적 목적으로 악용하려는 나쁜 정치”라며 “공수처와 경찰이 이미 본격 수사 중인 사건인데도 야당 측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특검을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진상규명보다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여권에선 채 상병 특검법 자체의 법리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이미 수사 중인 사안에 특검을 도입하는 배경에 정쟁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경찰서 진행 중인 수사가 끝난 다음, 그 과정이나 결과를 토대로 특검 도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순리라는 것이다. 야당이 특검을 당장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대통령실은 무엇보다 2021년 군사법원법 개정으로 해병대수사단에 수사권이 없어졌기 때문에 야권이 주장하는 ‘수사외압’ 논리가 성립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해병대수사단이 기초 조사는 할 수 있겠지만, 관계자 수십명을 소환하고 연루자가 몇 명이고 하는 것은 법에 규정된 권한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당시 박정훈 해병대수사단장의 ‘월권’ 가능성을 지적한 셈이다. “정치적 의도” 대통령실 발끈 또 과거 공수처 설치와 군사법원법 개정을 주도했던 민주당이 특검을 추진하는 모순을 거론하며, ‘참사의 정쟁화’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하는 분위기다. 이날 정 실장은 “현재 공수처와 경찰서 철저한 수사를 진행 중이므로 수사 당국의 결과를 지켜보고 특검을 도입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공수처와 경찰이 우선 수사해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특검 도입 등의 절차가 논의되고 이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수처는 민주당이 패스트트랙까지 동원해 설치한 기구다. 당연히 수사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이 상식이고 정도”라며 “지금까지 13차례 특검이 도입됐지만 여야 합의 없이 이뤄진 사례는 단 한 차례도 없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야당이 단독으로 주도한 이유도 있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과정서 윤 대통령,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이시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 등이 수사를 왜곡하고 은폐하려 했다는 관련 정황은 이미 상당 부분 나왔다. 국방부는 사단장 등 고위 지휘관들의 혐의를 축소하려 했고, 경찰에 넘긴 수사기록도 매끄럽지 않은 과정을 통해 회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과 국방부 관계자들이 전화와 문자메시지 등으로 조율한 흔적도 엿보였다. 국민의힘은 특검법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서 “공수처 수사가 우선”이라는 주장이다. 다만, 공수처 수사가 1년 가까이 진척을 보이지 않으면서 야권서 반발이 터져 나왔다. 과거 대통령실이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조그마한 사고’라고 언급한 사건도 국민적 분노를 유발했다. 지난 3월22일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한 매체와 인터뷰서 ‘조그마한 사고’로 표현하고 “전 지휘관이 법적인 문책을 받는 건 부적절하다”는 취지로 실언한 바 있다. 더구나 공수처는 지난해 8월 고발장을 접수한 이후 인력 부족, 수사 의지 등을 핑계로 현재까지 ‘수사 진행 중’이라는 변명만 되풀이했다. 해병대를 비롯한 국민 여론도 특검에 찬성하는 분위기다. 눈물 흘린 해병들 왜? 해병대예비역연대는 지난 2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국민의힘 당사를 찾아 채 상병 특검법 상정과 통과를 강하게 요구하기도 했다. 해병대를 상징하는 붉은 옷을 입은 이들은 이날 오후 1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 앞에 모여 “채 상병 특검법 통과, 박정훈 대령 탄압 중지”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채 상병 특검법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같은)이런 세력들이 우리나라의 집권여당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을 대표해 마이크를 잡은 정원철 해병대예비역연대 회장은 “국민의힘이 진정으로 이 나라의 안보를 생각하는 사람들인가. 국민의힘과 대통령은 민심을 외면하지 말고 채 상병 특검법을 수용하길 바란다”고 외쳤다. 해병대예비역연대에 법률자문을 하고 있는 해병대 출신 김규현 변호사는 “(국민의힘은)처음엔 ‘독소 조항이 있다’고, 지금은 ‘공수처와 경찰이 수사 중이니 그 수사가 끝난 다음에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과거 특검 때에는 (앞서)경찰·검찰이 수사를 안 했는가”라고 되물었다. 사실상 가장 신속하게 사건을 처리할 방법은 법정 수사 기간을 최대 3개월로 정해놓고 있는 특검밖에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해병대 측은 이날 “3개월이 지나면 우리 군은 본연의 임무로 돌아가 안보에 전념할 수 있고, 정치권도 채 상병 문제를 일단락하고 지금 산적한 안보, 민생 정책을 논의할 수 있게 된다”며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는,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수사를 기다리며 이 정권이 끝날 때까지 채 상병 문제로 정쟁을 계속하겠다는 것인가.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오후 2시에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 전원 참석해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원 45명은 채 상병 특검법의 상정·통과 여부를 보기 위해 곧장 국회 본회의장으로 이동했다. 앞서 채 상병 특검법은 지난해 10월 민주당 주도로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후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지난달 3일 본회의 자동 부의 요건을 충족했다. 여야는 지난 1일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에는 합의했지만, 채 상병 특검법과 전세 사기 특별법 개정안에는 합의하지 못했다. 민주당의 채 상병 특검법을 처리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통한 것이다. 1년 가까이 진척 없는 수사 역풍 뻔한데···용산 선택은? 특검법 통과에 대해 대통령실은 야당을 향해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해석했다. 다만, 수세에 몰린 대통령실이 야당을 지적할수록 부정 여론만 키우는 분위기다. 더구나 대통령실은 스스로가 수사 대상이 되는 사안서 ‘협치’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윤 대통령이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는 있으나, 이로 인해 역풍을 맞게 되는 형국이다. 당장 여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용산의 뜻을 따를지 의문이다. 윤 대통령이 어렵사리 여당 의원들을 단속하더라도 다음 달에 시작하는 22대 국회에서는 궁지에 내몰릴 것이 분명하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신중한 모습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거부권을 행사할지는 예단하기 어렵다”며 “김진표 국회의장은 합의 정신을 존중하는 분”이라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여야 합의 없이 거대 야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한 법안들에 대해선 ‘과도한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며 거부권을 행사해 왔다. 그러나 ‘젊은 병사의 죽음’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인 데다 야권과 언론이 국가안보실과 공직기강비서관실 등 대통령실 연루 의혹을 잇달아 제기한 상황이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여당의 총선 참패 한 달여 만에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도 윤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이다. 국회 재표결 시 여당 이탈표도 우려해야 하는 부분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용산 대통령실 회담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채 상병 특검법의 적극적인 수용을 요구한 데 대해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은 것도 복잡한 상황을 반영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채 상병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공수처는 특검 출범 여부와 별개로 ‘채 상병 순직 사건 조사 외압 의혹’과 관련된 핵심 인물들을 불러 조사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방부가 채 상병 사건을 회수하고 재조사하는 과정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대통령실 등 ‘윗선’으로부터 외압이 있었는지 의혹을 풀어줄 핵심 인물들을 중심으로 소환조사가 이뤄지는 모양새다. 수사는 진행 중 공수처 수사4부(부장검사 이대환)는 지난 2일 오전 9시25분쯤 박경훈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 직무대리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날 공수처는 박 전 직무대리를 상대로 국방부 조사본부가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재조사한 후 혐의자를 축소해 경찰로 넘기는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