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시즌 정관계 쩐의 전쟁 막전막후

총성 없는 예산전쟁 “한 푼이라도 더 타내라”

[일요시사 정치팀] 허주렬 기자 = 2015년 예산안을 둘러싼 정관계의 예산확보 경쟁이 한창이다. 국가예산 편성제출권을 가진 정부가 내년 예산안에 대한 윤곽을 잡으며 1라운드 예산전쟁은 마무리됐다. 하지만 국회의 심의·확정이라는 2라운드 전쟁을 앞두고 한 푼이라도 예산을 더 타내기 위한 정치인,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예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예산은 한정돼 있다. 한정된 예산을 놓고 벌어지고 있는 예산시즌 정관계 ‘쩐의 전쟁’을 들여다봤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지난 11일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2015년 예산규모를 올해(355조8000억원)보다 5.7% 증가한 376조원으로 편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의 예산안은 오는 18일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23일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국회로 정부가 편성한 예산안이 넘어오면 각 상임위별로 예비심사를 거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본심사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예산안이 확정된다.

예산확보 위한
1차 전쟁 종료

정치인,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이 구상한 정책 및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그러나 예산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예산시즌이 시작되면 예산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올해 예산시즌은 지난 5월 말부터 시작됐다. 예산 주무부처인 기재부는 이때부터 예산안 수립에 착수해 6월 중순까지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으로부터 예산요구서를 받고 부처 협의, 국민의견 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최근 예산안을 편성했다.

기재부가 예산안 편성에 착수하자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은 한 푼이라도 예산을 더 타내기 위해 기재부 예산실을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다는 후문이다. 특히 올해 복지예산이 크게 늘면서 다른 곳에 배정될 예산이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많아 예년에 비해 한층 더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달 말 송언석 기재부 예산실장을 만나기 위해 예산실을 찾은 모 공기업 수장 A씨는 “한참을 기다리다 겨우 만나기는 했지만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 인사 정도만 하고 나왔다”며 “복지예산 비중이 늘어 구상 중인 사업에 필요한 예산이 제대로 반영될지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한정된 예산 놓고 정가, 각 부처, 지자체, 공기업 경쟁 불가피
정부 예산안 편성 완료…국회 논의 앞두고 2라운드 전쟁 돌입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수시로 예산실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지역 예산확보를 위해 읍소 또는 압력을 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자체장들도 직접 예산확보 경쟁에 뛰어들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당선 직후부터 중앙정치권에 있으며 맺은 인맥을 최대한 활용해 울산시 국비 지원확대를 호소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등은 기재부 고위관료와 여권실세들을 만나 지역 주요사업을 위한 국비 반영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등은 국비 확보를 위해 기재부 출신 관료를 경제부시장 혹은 정무부시장에 임명하며 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와 함께 실무를 담당하는 지방의 예산담당 공무원들은 기재부 예산담당 관계자와의 짧은 점심식사를 이용한 만남을 위해 왕복 수백킬로미터의 거리를 달리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다고 한다. 한 지방의 예산담당 관계자는 “아직 국회 심의·의결 과정이 남아 있지만 기재부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한 푼이라도 더 많은 예산을 타내기 위해 지자체장까지 나서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총력을 기울였다”며 “이러한 노력이 중앙부처나 국회의원들에게 잘 전달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 심의·확정
2차 전쟁 개전

기재부의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벌어진 1라운드 예산경쟁이 총성 없는 전쟁이라 불릴 정도로 치열하게 펼쳐진 끝에 마무리됐지만, 아직 2라운드 전쟁이 남아 있다. 예산안을 최종 확정하는 국회 심의·의결 과정에서 기재부가 편성한 예산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축소 및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산안이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를 거치는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의 지역구 예산확보 경쟁과 정부부처, 지자체, 공기업 등의 청탁도 불붙을 전망이다.

특히 지역구 의원들 중 여야 중진의원이나 지도부 일부는 벌써부터 지역구의 신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나 예산챙기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과거에도 힘 있는 의원들의 대규모 지역개발 예산 싹쓸이는 비일비재했다.

일례로 올해 초 처리된 2014년 예산안 확정 과정에서는 대구지하철 1호선 연장 사업비 증액과 관련해 당시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자신의 지역구(경북 경산·청도)를 챙기기 위해 압력을 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민주당 간사 최재천 의원의 폭로로 공개적으로 불거지기도 했다.

국회 심의·의결 과정서 기재부가 편성한 예산안 변경 가능
지역구 의원들 예산확보 경쟁, 지자체 등의 청탁 불붙을 듯

한편 국회 예산안 처리는 여야 간 밀고 당기기 끝에 법정시한을 넘기고 정기국회 막판에야 이뤄지기 일쑤였다.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11년 연속으로 법정시한(12월2일)을 지키며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한 것이다.
 

이번에도 여야의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대치 정국이 장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산안의 국회 논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여야 정치권은 정부의 예산안에 대해서도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대체로 경기 침체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수결손과 재정악화를 우려하며 대폭 손질을 가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예결위 소속 새정치연합의 한 의원은 “눈에 보이는 성과지표 달성에 급급해 무작정 예산을 늘려나갈 것이 아니라 내실 있는 예산안 마련이 필요하다”며 “국회 예산심의가 시작되면 재정건전성 등을 감안해 정부 예산안을 꼼꼼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예산확보보다
집행이 더 중요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예산시즌에는 총성 없는 전쟁을 방불케하는 경쟁이 펼쳐진다”며 “예산확보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집행이다. 무조건 많이 타내려 하기보다는 쓰임새에 맞게끔 예산을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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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