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웨이’ 재벌가 자녀들 누구?

부모돈은 부모돈 “난 내 갈 길 간다”

[일요시사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우리나라에서는 군 면제자를 ‘신의 아들’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말하는 신은 ‘은수저를 물고 태어났다’고 불리는 재벌 후계자를 뜻한다. 이들은 군 입대 비율이 일반인에 비해 낮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내 유력 재벌가의 딸이 탄탄대로의 삶을 버리고 군인이 되겠다고 한다. 재계는 깜짝 놀랐다. 이처럼 자신만의 길을 가고 있는 재벌가 자녀들을 조명해보았다.

117기 해군 사관후보생 모집에 지원한 최태원 SK회장의 둘째딸 민정씨가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다. 재벌가의 자녀가, 그것도 남성이 아닌 여성이 군 장교로 자원한 것이다. 재벌가 여성이 군 입대를 자발적으로 결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군장교 도전
딸들의 반란

해군에 따르면 민정씨는 오는 9월15일 해군사관학교 장교 교육대에 입영해 군사훈련과 항해병과 교육을 받은 뒤 오는 12월에 임관될 예정이다. 민정씨는 해군에서도 가장 힘들기로 유명한 함정 승선 장교에 자원했다. 함정 승선은 여성으로서는 매우 힘든 일로 평가된다. 함정에 승선하면 2주 이상 외부와의 연락을 단절해야 한다. 특히 높은 파도 때문에 잠조차 제대로 잘 수 없는 것으로 악명높다.

민정씨는 중국 베이징대에 다니던 때도 부모에게서 경제적 지원을 거의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학생 대상의 입시학원 강사나 레스토랑, 편의점 아르바이트 등으로 생활비를 벌고 장학금으로 학비를 충당했을 정도로 자립심이 뛰어났던 것으로 전해진다.

우리나라 재계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모습이다. 반응도 좋다. ‘신선하다’는 호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재벌가 딸이 군 장교에 지원한 것은 전례가 없었던 일이다. 재벌가 여성들은 주로 명품 숍, 갤러리 등을 운영한다.

여성스럽고 편안해 보이는 삶 대신 민정씨처럼 자신만의 길을 택한 재계 딸들도 있다. 구자홍 LS그룹 회장의 맏딸 구진희씨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진희씨는 아현 메디테이션 컬쳐 대표를 맏고 있다. 명상센터 운영이라는 독자적인 길을 택했다. 진희씨의 할아버지 구태회 명예회장은 LG그룹으로부터 LS그룹을 분리해 나온 창업주다. 구자홍 회장은 구 명예회장의 장남이다.

LG가는 보수적인 분위기로 유명하다. 특히 LG가의 여성들은 주로 내조, 육아, 사회봉사 등에 주력하며 주부로 지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진희씨는 LG가 여성들의 분위기와 달리 세상 속에 뛰어들어 자신만의 꿈을 향해 걷고 있다.


처음엔 아버지의 바람대로 진희씨는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의 마케팅팀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년가량을 근무하던 진희씨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했다. 오랜 고민 끝에 명상센터를 열기로 결심했다.

진희씨는 요가와 명상을 주 2~3회씩 할 정도로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와 패션 명문 에스모드(ESMOD)를 졸업한 그는 아현명상센터의 도복, 방석, 베개 등을 직접 디자인하고 판매해 수익모델로 삼았다. 이후 진로를 미술 쪽으로 틀어 미술전시기획회사인 채원컨설팅도 운영하고 있다.

아웃도어브랜드 블랙야크의 강태선 회장 차녀 영순씨는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다. 강태선 회장의 블랙야크 경영을 돕고 있는 큰딸, 막내아들과 달리 영순씨는 미술계에 종사하며 경영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넉넉한 후계자 삶 포기 “꿈 찾아 딴길로”
처음부터 입사 거부…임원 지내다 결단도

그룹과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지만 정남이 아산나눔재단 기획팀장 역시 자신만의 길을 택한 현대가의 딸이다. 정 팀장은 정몽준 현대중공업 회장의 장녀로 지난해 재단에 합류했다. 아산나눔재단은 청년 창업 활성화와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해 현대중공업 등 범 현대가에서 5000억원을 출연해 2011년 출범한 민간 공익재단이다. 재단 기획팀은 창업 관련 신사업을 발굴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정 팀장은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에서 유학해 MIT 경영학 석사(MBA)를 받은 후 컨설팅회사인 베인앤컴퍼니에서 일했다. 평소 창업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현장에서 창업을 지원하는 역할에서 의미를 찾고, 스스로 재단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후계자 길 버리고
꿈 택한 아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경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마이웨이’를 걷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그룹의 주식조차 거부해 가지고 있는 지분이 없다.

박종구 이사장은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의 막내동생이다. 그의 형들은 모두 그룹 경영에 관여해왔지만 박 이사장은 교수, 연구원. 공무원 등을 거치며 다른 삶을 살아왔다.

박 이사장은 성균관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은 후 대학 교수와 공직자의 길을 걸었다. ‘개방형 공직의 성공 신화’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 기획예산위원회와 국무조정실 과학기술부에서 각 부처 간 조정 역할을 맡아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박인천 창업주의 장남 고 박성용 회장의 아들 박재영씨도 작은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회사 경영엔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영씨는 박인천 창업주의 장손이다. 박 창업주의 5남3녀 중 맏이 박성용 명예회장이 그의 아버지다.
 

재영씨는 2009년 금호그룹 관련 지분을 모두 팔고, 영화 공부를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 영화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영화 관련 일을 하고 있다. 특히 영화음악 쪽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권 승계엔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상태다.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차남 조현문 효성 전 사장의 행보도 남다르다. 효성그룹의 유력 후계자로 거론돼온 조 전 사장은 지난해 중공업 PG장을 사임했다. 그는 경영일선에서 손을 떼고 ‘법무법인 현’의 고문 변호사로 자리를 옮겼다. 그룹을 완전히 떠나 외부에서 변호사로서 새로운 삶을 살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서울대 고고인류학과를 수석입학, 수석졸업 한 조 전 사장은 1996년 미국 하버드 법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효성그룹으로 출근하기 전까지 뉴욕 주 변호사로 활동했다. 당시 조 전 사장은 국제 변호사로서 굵직굵직한 성과를 이뤄냈다. 효성 도메인(www.hyosung.com)을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되찾아오기도 했다.

유사한 사례는 또 있다. 정경선 사단법인 루트임팩트 대표이자, ㈜허브서울 공동대표의 행보가 그렇다. 그는 고 정주영 현대 창업주의 손자이자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의 장남이다. 회사 지분 15만1530주, 지분 0.17%를 보유하고 있는 유력 주주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는 부모 후광에 기대지 않고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왔다. 2012년 2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정 대표의 관심사는 ‘후계 수업’보단 ‘자선 활동’에 있었다. 대학시절 정 대표는 대학생 문화 기획 동아리 ‘쿠스파(KUSPA)’를 결성했다. 동아리에서 자선 파티를 열어 수익금을 기부하고 아마추어 음악인을 돕기 위한 콩쿠르를 여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2010년에는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들이 모인 재능 기부 단체 ‘크리에이티브 셰어(Creative Share)’를 만들기도 했다. 이후 2011년 11월부터 아산나눔재단 인턴 생활을 거쳐 본격적으로 진로를 수정했다. 완강히 반대하는 부모님을 설득해 사회적 기업 후원단체인 비영리 사단법인 ‘루트 임팩트’를 만들었다. 목적은 자선 사업가들과 사회 혁신가들의 육성 및 역량 강화에 있다.

정 대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몇몇 지인들과 함께 사회 혁신가들의 협업 공간인 ㈜허브서울을 열었다. 단순한 창업 지원이 아닌 사회 문제를 창업으로 해결하는 소셜 벤처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 그가 소셜벤처 육성 지원에 뜻을 둔 것은 기존 정부와 기업의 힘으로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봤기 때문이다

문제아서 기린아로
아들 꿈에 골머리


특히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의 장남 박서원씨는 오랜 방황 끝에 꿈을 찾은 재계 자제로 유명하다. 서원씨는 지난 2006년 대학생 5명이 창업해 국제 광고제를 휩쓸고 광고계의 룰을 바꾼 ‘빅앤트 인터내셔널’ 대표다.

빅앤트는 설립 3년 만에 한국인 최초로 국제 5대 광고제인 칸 국제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클리오 광고제, D&AD, 뉴욕 원쇼 석권과 3년 연속 수상을 기록했다. 박 대표가 성공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떠오르면서 그가 두산그룹 회장의 장남이라는 사실도 세상에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례적 행보라는 호평을 받기도 했지만 ‘아버지 후광 효과’라는 비난도 받았다.

그러나 박 대표는 번듯한 다른 재벌가 자제들과 다른 학창시절을 보냈다. 그는 학교에서도 유명한 문제아로 통했다. 1998년 정원 미달로 간신히 단국대 경영학과에 입학했다. 그러나 3회 학사 경고를 받고 대학교를 자퇴했다. 결국 도피 유학길에 올랐지만 유학시절에도 박 대표는 2회 학사경고를 받고 5차례나 전공을 바꿨다. 긴 방황 끝에 박 대표는 산업디자인에서 물을 만났다. 이후 한국인 최초로 세계 5대 광고제를 휩쓸며 광고계의 기린아로 떠올랐다.

변호사, 자선가, 광고인, 공직자, 영화감독…
경영과 담 쌓고 생활…쉽게 독립했다 낭패도

모든 재벌 자제들의 독립이 성공적인 것만은 아니다. 부영그룹은 이중근 회장의 막내아들 이성한 감독이 운영하는 부영엔터테인먼트(이하 부영엔터)가 자금난에 빠지면서 골머리를 앓았다.

부영엔터는 3편의 영화를 제작했다. 이 제작비 중 상당 금액이 부영그룹의 비상장 계열사인 동광주택으로부터 출자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영엔터의 업무용 사무실까지 모 기업의 지원을 통해 운영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2007년 제작한 이 감독의 첫 작품 <스페어>는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입장권 통합전산망 집계 관객 수가 4만5290명에 그쳤다. 이어 2009년 작품인 <바람>도 15억원의 제작비를 투입했지만 10만여 관객만을 동원했다. 이어 2011년 개봉한 <히트>도 11만명만을 동원하는데 그쳤다. 모기업으로부터의 원조 없이는 사업을 지속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

결국 부영그룹은 지난해 8월 부영엔터에 자금을 대거 쏟아 붓다 못해 부영엔터를 통째로 인수했다. 그룹 계열사인 대화기건이 부영엔터의 대주주가 됨으로써 69억원의 빚을 지고 완전자본잠식상태에 빠진 부영엔터의 빚까지 모두 떠안았다.

내 길 가려 했지만
단절은 어려워

그동안 대부분의 재벌 자제들은 자신만의 길을 걷다가도 그룹의 뜻을 외면하지 못했다. 우선 두산그룹의 박용현 연강재단 이사장의 경우가 그렇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박 이사장은 연강재단을 맡기 전 40년간 의사로 살아왔다. 아직까지도 박 이사장의 얼굴에는 경영인보다는 학자에 가까운 인상이 남아 있다.

그는 서울의대 교수, 기획실장, 부원장에 이어 두 번에 걸친 병원장 역임, 대한외과학회 이사장과 대한병원협회 부회장까지 의사의 길을 걸었다. MBC드라마 <하얀거탑>의 주인공 장준혁의 실존 모델로 여겨질 정도로 외과의사로서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하지만 어수선했던 그룹 상황을 수습하고 형제경영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두산그룹의 특성상 의료계에만 남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2005년 박용오, 박용성 전 회장의 ‘형제 간 다툼’과정에서 분식 회계, 위장 계열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이 불거지면서 그룹 이미지는 실추됐다. 결국 그는 연강재단 이사장에 취임하면서 그룹 일에 뛰어들었다. 연강재단은 (주)두산, 두산건설 등의 주요 주주다. 현재 두산건설 회장과 대한외과학회 부회장도 맡아 경영과 의료계 현실 개선에 힘쓰고 있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도 서울대 의대 출신이다. 10년 동안 산부인과 의사 생활을 하다 1996년 부친 신용호 명예회장이 암으로 쓰러지면서 경영에 참여하게 됐다. 과거 재계는 신 명예회장이 가업 승계가 아닌 전문경영인체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신창재 회장이 과거 의사로 일하며 경영수업을 전혀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 명예회장이 죽음을 앞두고 마음을 바꿨던 것으로 보인다.

보광그룹의 홍석조 BGF리테일 대표의 행보도 마찬가지다. 홍 대표는 중앙일보 홍석현 회장의 동생으로 홍석준 보광창업투자 회장, 홍석규 보광그룹 회장과 형제다. 보광가는 각 형제들이 독자적으로 각기 다른 회사를 소유·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누나 홍라희 여사는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부인으로 보광그룹도 범삼성가로 통한다.

1976년 사법시험에 합격한 홍 대표는 30년 동안 법조인으로 살아왔다. 2006년까지 검사 생활을 하면서 인천지방검찰청 검사장, 광주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지냈다. 2005년 홍 대표는 ‘안기부 X파일’ 사건 때 삼성그룹의 일가라는 이유로 검사들에게 ‘떡값’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결국 홍 대표는 광고고검장을 마지막으로 오랜 법조인 생활을 접었다. 검사직을 그만둔 뒤 그는 1년여의 공백을 가졌다. 변호사 개업을 고민하기도 했지만 결국 2007년 3월 경영인으로 변신해 현재까지 BGF리테일을 끌어가고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재벌들은 젊었을 때는 자신의 길을 걷다가도 결국 그룹을 외면하지 못하고 경영인의 길을 택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창업주 세대는 복잡한 가족사가 얽혀있어 그룹의 영향을 외면하기가 힘들다”며 “아직까지는 많은 재벌 자녀들이 자신의 뜻에 따라 일을 하고 있지만 사실상 재벌가에서 그룹 경영과 동떨어진 자기만의 길을 끝까지 고집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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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