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가는 ‘정의화식’ 국회 개혁 프로젝트

약속은 ‘열린 국회’…현실은 ‘닫힌 국회’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의 ‘국회 개혁 프로젝트’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여-야-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간 3각 충돌로 인해 좀처럼 진척이 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개혁은커녕 거꾸로 가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정 의장이 약속했던 ‘열린 국회’가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출입을 막기 위한 ‘닫힌 국회’로 변질된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회는 일반국민들의 출입까지 덩달아 막고 있다. 국민들에 의해 선출돼 민의를 대변해야 할 이들이 모인 국회가 국민들의 출입을 막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신뢰도를 높이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국회를 만들겠다.”
지난 6월 정의화 국회의장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의장 임기 중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또 지난달에 열린 제헌절 기념식 경축사에서는 ‘열린 국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국회 출입 통제 강화

그러나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본청 앞 농성이 길어지고,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국회에는 정 의장의 발언과는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졌다. 국회 출입통제가 강화됐고, 일반국민들 대신 통제를 위한 경찰병력이 급증한 것.

이와 같은 조치는 정 의장이 지난 8일 희생자 유가족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국회 정문 앞 100m 이내에서는 집회나 시위를 할 수 없다’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을 거론하며 “그동안 의장인 내가 법을 어겼다. 국회 내에 들어와 시위를 하거나 농성을 하는 것은 더 이상 해드리고 싶어도 실질적으로 행하기가 어렵다”고 발언한 이후 시작됐다.

이날부터 국회 경내로 출입하는 문과 본청 출입구 곳곳에는 경찰병력이 무더기로 배치됐고, 희생자 유가족 및 일반국민들의 국회 출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는 희생자 유가족들의 국회 내 농성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국회의원, 국회 직원, 기자, 유가족 대표단 일부, 국회도서관 장기출입증 소지자 등을 제외하고는 국회 출입이 어려워졌다. 이 같은 이례적인 조치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기약도 없는 상황이다.

국회 경호기획관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지금과 같은 통제는) ‘상황 종료’시까지 지속된다는 지시를 받았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상황 종료는 희생자 유가족들이 농성을 푸는 것을 의미하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는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 모르겠다”고 답했다.

국회 대변인실 관계자도 “출입 통제가 언제까지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변을 회피했다. 국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당분간은 국회 출입 통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희생자 유가족들은 세월호 사고의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에 새누리당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이 제정되지 않는 한 단식농성을 이어갈 뜻을 고수하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논란에 꽉 막힌 국회
개혁은 뒷전…문 잠근 채 파행 운영

국회 출입통제가 강화되며 최근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던 희생자 유가족 중 한 명이 약을 받으러 국회를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경찰의 제지를 받고 실랑이를 벌인 끝에 다리에 피멍이 드는 부상을 당하기도 했다.

보다 못한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의원들은 자신의 차량을 이용해 희생자 유가족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 그러자 국회 측은 희생자 유가족을 차량에 태워 출입하다 적발된 새정치연합 의원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고 차량 검문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맞대응 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부 의원은 짐을 보관하는 트렁크에 희생자 유가족을 실어 나르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정 의장이 지난달 제헌절 기념식 축사에서 선언한 ‘열린 국회’는커녕 이전 국회보다 못한 ‘닫힌 국회’로 국회가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문을 걸어 잠근 국회가 본연의 기능인 입법활동을 제대로 수행한 것도 아니다. 정 의장 체제로 19대 하반기 국회가 시작된 지도 어느덧 3개월째에 접어들었지만 시급한 민생·경제 법안은 단 하나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여-야-희생자 유가족 간에 세월호 특별법을 둘러싼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며 국회가 지금껏 파행 운영됐기 때문이다. 결국 정 의장이 약속했던 열린 국회, 국민에게 사랑받는 국회는 거꾸로 가고 있는 모양새다.

앞서 정 의장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국회가 관료화 돼 있고, 과거 독재시대의 잔재도 많이 남아 있다. 의장 재임기간 국회 내 악습과 구태를 모두 바꾸려고 한다”고도 했다.

그러나 현실은 출입을 통제하는 독재시대의 잔재도 재현되고 있고, 국민들에게는 친숙한 국회가 아니라 접근조차 어려운 국회가 됐다. 이러는 사이 희생자 유가족뿐 아니라 국회를 방문한 일반국민들의 불만은 극에 달하고 있다.

물론 정 의장도 속이 편하지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취임 후 줄곧 국회 개혁을 강조했던 그가 국회의장에 출마하며 약속했던 개혁안들이 줄줄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국회 권위만 강조?

특히 청와대와의 마찰을 각오하며 사무총장에 내정한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인사인 박형준 사무총장 내정자는 국회 본회의가 열리지 못하다 보니 한 달이 넘도록 국회 인준을 받지 못해 ‘내정자’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여권 일각에서도 박 내정자에 대한 반대기류가 형성되고 있어 최종 추인을 받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대표적으로 박 내정자와 지역구(부산 수영구)를 놓고 18·19대 총선에서 맞붙으며 ‘진흙탕 싸움’을 벌였던 새누리당 유재중 의원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다만 ▲원로 회의 ▲국회개혁 자문위원회 ▲남북 화해·협력 자문위원회 등의 신설 및 운영 정도만 간간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정 의장이 기존 의장들에 비해 비교적 여야 양쪽과 소통이 잘된다는 평이 많았지만, 의장이 된 후 ‘국회 권위’를 너무 강조하다 보니 거리감이 생기고 있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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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