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봇’ 팔기만 급급한 영실업…A/S는 ‘나몰라라’

소비자 피해 증가…뿔난 소비자들 '불만 폭발'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자동차로 변신하는 로봇 장난감 ‘또봇’. 지난해 아이들 사이에서 또봇 열풍은 대단했다.

어린이 장난감 제조업체 영실업은 또봇을 통해 국내 장난감시장에서 절대 강자로 떠올랐다. 또봇의 인기를 업고 영실업은 완구업계 2위로 성장했다. 하지만 판매에만 급급해 사후처리(A/S)는 뒷전인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 피해↑

영실업은 1980년 설립해 영플레이모빌, 파워레인저 등 해외 브랜드 제품을 유통한 완구전문업체다.

영실업의 간판 장난감은 남자 어린이를 타깃으로 한 ‘또봇’과 여자 아이를 대상으로 한 ‘시크릿 쥬쥬’. 지난해 영실업은 76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올해도 한찬희 영실업 대표는 올해 연매출 목표를 1000억원으로 올려 잡았다.

그렇게 잘나가던 영실업에 제동이 걸렸다. 판매가 늘어난 만큼 미흡한 A/S에 등을 돌리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MBC <불만제로>는 영실업 ‘또봇’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사례를 보도했다. 이날 방송에서 한 주부는 또봇 제품의 절반 이상이 고장 나 영실업에 전화를 했지만 아무도 전화를 받지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다른 제보자는 A/S 요청에 두 달이 걸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항의를 심하게 해서 두 달만에 수리를 받았다”며 “4만원 이상의 수리비를 납입한 후 처리과정에 대한 설명조차 없었다”고 토로했다.

<불만제로> 취재 결과 타사와 비교해 봤을 때도 영실업의 A/S 과정은 더디고 불편한 부분이 많았다. 대부분의 타사는 자리에서 간단히 수리를 해주고 수리비용 또한 받지 않은 반면 영실업은 "돈을 먼저 내야 수리를 시작한다"며 계좌와 입금금액부터 안내했다. 택배비 또한 소비자의 부담이었다. 여러 개의 로봇 수리를 맡겼을 경우에도 따로 비용이 청구됐다.

로봇장난감 사후처리 뒷전
뿔난 소비자들 불만 폭발

이런 상황에 영실업은 ‘제2의 또봇’ 성공에 몰두하고 있다. 한찬희 대표는 18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바이클론즈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바이클론즈 매출은 100억원으로 목표를 잡고 또봇의 성공을 이어갈 것”이라며 “의미 있는 시장 진입이 목표지만 내년은 그보다 높은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실업은 제작 기간 2년 동안 바이클론즈에 100억 원이 넘는 돈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완구 발매와 함께 자체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애니메이션도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A/S센터의 대대적 개선작업이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영실업은 사후처리가 미흡했던 점에 대해 시인했다. 몰려드는 A/S 요구에 충분히 대응하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영실업 관계자는 “본격적으로 또봇이 사랑을 받기 시작한 2012년 말부터 예상보다 많은 사랑을 주셔서 저희가 충분히 대응을 하지 못했던 적이 있었다”면서 “인원 증원 및 인프라를 증축했지만 숙련도 및 시스템 적용이 예상했던 것 보다 더디게 진행된 것이 큰 문제였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두 달 이상의 장기 미처리 건의 경우 일부 고객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상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며 “저희는 접수 후 문자로 접수 및 수리비를 안내 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이 문자가 스팸으로 걸러지거나 혹은 확인이 되지 않아 미입금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 장기 미처리건의 50% 이상”이라고 전했다.


A/S보다 판매

영실업의 주장에 따르면 해당 A/S센터는 2012년 기준 약 10여명에서 현재는 40여명으로 증원했다. 물량이 크게 증가하는 어린이날, 크리스마스에는 탄력적으로 최대 60여명 까지 증원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또 평균 처리기간은 2∼3개월이 아닌 약3주였다고 영실업은 주장했다. 하반기에는 A/S 기간을 2주 이내로 줄이겠다고 덧붙였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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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