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명가’ 영창뮤직에 무슨 일이…

대기업 품에 안겨 좋아했는데 ‘헐∼’

[일요시사=경제1팀] 김성수 기자 = 국내 대표 악기업체인 영창뮤직에 암운이 감돌고 있다. 8년 전 현대산업개발에 인수될 때만 해도 희망으로 가득 찼다. 이도 잠시.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없다. 오히려 나빠졌다. 게다가 점주들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아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다.

피아노하면 영창이었다. 1956년 국내 최초로 피아노를 생산하기 시작한 영창뮤직은 1990년대 말부터 경영이 어려워졌고, 결국 2006년 현대산업개발에 인수됐다. 현대산업개발은 재계 41위(공기업 제외)인 대기업. 당연히 영창뮤직 점주들은 쌍수를 들었다.

8년 전만 해도…

이도 잠시. 8년 전 현대산업개발 품으로 들어갈 때만 해도 희망으로 가득 찼던 점주들의 얼굴엔 여전히 수심이 가득하다.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더 나빠졌다.

현대산업개발이 인수 직전인 2005년 영창뮤직의 매출은 411억원. 이후 2008년 530억원으로 오르는가 싶더니 이듬해 다시 400억원대로 주저앉았다. 지난해엔 매출 436억원을 냈다.

더 큰 문제는 영업이익과 순이익이다. 영창뮤직은 여전히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최근 3년간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은 2011년 -7억원, 2012년 2000만원, 지난해 -19억원에 그쳤다. 순이익의 경우 갈수록 적자 폭이 커지고 있다. 2011년 15억에서 2012년 86억원으로 손실이 늘더니 지난해 무려 118억원의 ‘구멍’이 생겼다. 직원(상시종업원)도 2005년 310명에서 지난해 60명으로 줄어들었다.


영창뮤직은 계속된 적자로 자금이 부족하자 모기업에 손을 벌리는 처지가 됐다. 2012년 50억원을 현대산업개발로부터 긴급 수혈한데 이어 지난해 75억원을 빌려 사용했다. 올해 들어서도 현대산업개발과 계열사 아이앤콘스 등에서 각각 30억원, 45억원을 차입했다. 돈대기 바쁜 현대산업개발도 숨이 턱까지 차오른 상황. 여간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업계 관계자는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악기 판매가 급감하는 등 전 세계적인 악기 업황의 불황으로 국내 전망도 밝지 않다”며 “영창뮤직은 실적이 단기간에 개선되기 어렵다. 그나마 모회사에 기대야 유지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영창뮤직 측도 “실적 개선을 위해 해외 진출과 국내 유통망 확대 등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상황은 쉽지 않다”고 밝혔다.

현대산업 인수 후 나아질 기미 없어
악기와 무관한 재무·건설통이 경영

그렇다면 영창뮤직 제품을 판매하는 일선 대리점 점주들도 그렇게 생각할까. 영창뮤직 매장과 대리점은 모두 205개. 이 중 전국 대리점은 100여개에 달한다. 회사가 어려우니 대리점 점주들도 어렵긴 마찬가지다.

영창뮤직은 지난 1월 홈페이지에 계약이 종료된 대리점들을 공지했다. 청량리점, 부천춘의점, 이천점, 강릉점, 대천점, 밀양점 등 무려 12개나 됐다. 전국 대리점의 10%가량이 ‘영창’간판을 뗀 셈이다. 앞으로 더 많은 대리점의 계약 해지 가능성도 제기된다.

계약을 연장하지 않은 점주들은 “장사가 안 돼서”라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전체적인 악기 업황의 불황을 악재로 인정하면서 또 다른 이유도 거론하고 있다. 바로 경영진의 역할이다. 점주들은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영창뮤직을 인수한 직후 악기와 무관한 ‘점령군’을 파견했다. 2006년 6월부터 2011년 3월까지 대표이사와 이사를 역임한 박병재씨는 현대차 대표이사, 현대 및 기아차 부회장, 현대정보기술 대표이사 등을 지냈다.


이사 등을 맡았던 주영민씨는 현대산업개발 공사관리팀, 부산김해경전철 관리본부장, 대구부산간 고속도로 관리본부장 등을 지낸 ‘건설통’이었다. 사내이사였던 김정현씨는 현대정보기술 재무팀장, 김세민씨는 현대산업개발 부사장 출신이다.

정몽규 회장도 인수 직후부터 2011년 9월까지 이사, 고문을 맡는 등 영창뮤직 경영에 관여했었다. 현재 경영진도 마찬가지다. 대표이사 서창환씨는 현대산업개발 재정·경리 중역이었고, 사내이사 김재식씨는 현 현대산업개발 CFO(최고재무책임자)다.

업계 “전문성 떨어진다” 지적
본사 불만 점주들 ‘꿈틀꿈틀’

이 와중에 일부 점주들의 움직임마저 심상치 않다. 본사에 불만을 품은 점주들은 비밀리에 협의회 구성 의견을 나누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점주는 “안 그래도 장사가 안 돼서 죽겠는데 본사의 횡포까지 심해지고 있다”며 “피해를 입었다는 점주들을 모아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갑질 논란으로 말이 많았던 남양유업과 같은 일이 영창뮤직에서도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선 밀어내기를 지적했다. 주문하지 않은 물량을 납품하고 거래명세서를 임의로 작성한다는 것이다. 받지 않은 물량에 대한 연체료도 청구하는데, 계약에 없는 이자율로 요구한다고 꼬집었다.

본사에 불만을 토로했지만 묵묵부답이라고 했다. 이밖에 ▲주문한 물량 미출고 ▲담당자의 가격담합 요구와 영업간섭 행위 ▲직영매장 주변 대리점에 판매위축 행위 등도 문제 삼았다. 한 점주는 “본사의 말을 안 들으면 출고 정지 등의 압박을 가한다”며 “심지어 계약 해지를 운운하기도 하는데 전화로 큰소리치거나 문자로 욕을 보내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싸늘한 분위기

영창뮤직 측은 극히 일부 점주의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회사 관계자는 “물품대금을 갚지 않고 있는 대리점과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아마도 해당 대리점 점주가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는 것 같은데 의도적인 흠집 내기”라고 잘라 말했다.

 

<kims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영창 측 해명&반박

영창뮤직은 일부 점주들의 주장에 대해 대꾸할 가치가 없는 의도적인 흠집 내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대리점 점주들은 대부분 오랜 기간 파트너로 지내온 가족과 같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본사와 대리점 간 거래는 대리점 요청에 따라 이뤄진다”며 “밀어내기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그는 “거래내역서 겸 영수증과 세금계산서를 매월 대리점에 보내 내역을 확인하게 하고 있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또 “연체 이자는 물품대금의 결제가 지연되면 청구하는 것으로 적법한 권리행사”라고 반박했다.


가격담합에 대해선 “악기시장은 공급과잉 상태로 경쟁이 치열하다. 대리점들에 가격을 지시하면 타브랜드와의 경쟁력이 떨어져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 실익이 없는데 이를 강요했다는 주장은 맞지 않다”면서 “영업간섭 부분도 같은 맥락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나머지 내용들도 전혀 사실이 아니다. 모두 어불성설로 하도 어이가 없어 특별히 답변할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수>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