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 덮친 7·30쓰나미> ③김무성-나경원 신 밀월시대

비박 남녀의 절묘한 결합…"달리는 말(김무성)에 날개(나경원) 달았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전국 15개 지역에서 열린 역대 최대급 7·30재보선이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다. 당초 불리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11대4로 대승을 거둔 것이다. 이로써 7·14전당대회를 통해 갓 출범한 '김무성호'는 순항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주류 친이(친이명박)계의 대표적 여성정치인 나경원 의원이 최대격전지로 분류됐던 서울 동작을에서 살아 돌아온 것도 비주류 비박(비박근혜)의 좌장격인 김무성 대표에게는 상당한 호재다. 일각에서는 비주류를 대표하는 남녀 정치인인 김무성-나경원이 새로운 '밀월시대'를 열며 친박(친박근혜) 중심 당 재편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의 압승으로 끝난 7·30재보선으로 김무성 대표가 비주류 대표라는 부담을 떨쳐내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기반을 마련했다. 당초 '4석도 얻기 힘들다'는 암울한 전망을 깨고 당대표 취임 보름 만에 열린 재보선에서 11석을 얻는 대승을 거둔 것은 김 대표의 공이 크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 평가다. 특히 나경원 의원의 당선은 김 대표의 어깨에 날개를 달아준 격이라는 분석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나경원 '화려한 재기'
김무성 '날개 단 격'

나 의원은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큰 관심을 모았던 서울 동작을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단일화를 이룬 정의당 노회찬 후보를 접전 끝에 물리치고 당선됐다. 표차가 929표(1.21%p)에 불과할 정도로 가까스로 승리했지만, 정치인은 선거로 말하고 선거에는 승자와 패자만 있을 뿐이다.

승자가 된 나 의원은 지난 2011년 10·26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현 서울시장에게 패배한 이후 약 3년간의 정치적 공백기를 거쳐 3선의원으로 제도권 정치권에 화려하게 복귀했다. 새누리당 현역 여성의원 중 3선 이상 중진급 의원은 나 의원이 유일하다.

앞서 나 의원은 17~18대 국회에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변인과 최고위원을 지냈고, 한나라당 후보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도 출마했다. 이번 재보선 승리로 한층 체급을 올린 그는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그간의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뒤를 잇는 차세대 여성 지도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부에서는 차기 대선주자급 반열에 오르는 것 아니냐는 섣부른 관측까지 나온다.


김무성, 당 장악·차기 대권행보 탄력
나경원, 여성 현역 최다선 '화려한 복귀'

정치권에서는 7·14전당대회에서 비주류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김 대표가 새누리당의 새 수장으로 선출되는 등 친박에서 비주류로 당권 이동이 이뤄진 가운데 친이계의 대표적 여성정치인인 나 의원이 국회에 입성하며 당의 친박 색채가 더욱 옅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특히 전당대회 압승에 이어 재보선까지 대승을 거두며 입지가 탄탄해진 김 대표와 나 의원이 손을 잡을 경우 친박계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동작을 야권단일화 이후 선거 막판에 사흘 연속 이 지역을 방문해 "나 후보를 박 대통령의 뒤를 잇는 여성지도자로 키워야 한다"며 힘을 실어줬다. 3년여 만에 당에 복귀하는 나 의원도 김 대표와 손잡을 경우 단기간에 당내 기반을 다지고 정치적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나 의원은 새로 출범한 김무성 대표 체제 지도부와 원만한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며 "19대 국회의원 임기가 2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기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김 대표와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대중적 인기와 정치적 상징성까지 두루 갖춘 이들의 결합은 당내 역학구도 변화의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남녀 대표주자 결합…최상의 윈윈 전략?
체급 키운 '김-나' 친박 주도 당 재편 나설 듯

김 대표도 재보선 지원유세 과정에서 독자적 정치행보를 할 가능성을 종종 내비쳤다. 그는 지난달 24일 전라남도 나주시 삼도동 목사고을시장에서 열린 김종우 후보 지원연설에서는 "그동안 새누리당은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의 잘못을 자꾸 보호하고 감추려고 했는데 이제 새누리당 지도부는 그러지 않겠다"며 "국민 여러분 앞에 잘못된 것은 확실히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사과할 것은 빨리 사과드리고 책임자는 엄벌에 처할 것을 대통령께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무능을 감싸기보다는 앞장서서 책임자 엄벌을 요구하겠다며 현 정권과 선긋기를 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이다.


게다가 김 대표는 앞선 선거까지 새누리당이 '박근혜 마케팅'에만 의존했던 선거전략에서 벗어나 '혁신' '경제살리기' '지역일꾼론' 등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대승을 이끌어내 김무성 스타일 정치도 통한다는 것을 증명해냈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 일각에서는 김무성 체제가 힘을 받을수록 2인자를 두지 않는 박 대통령 스타일상 당·청 관계는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온다.

김무성-이정현
관계설정 주목

한편 김 대표와 친박 핵심인사로 '호남의 기적'을 일군 이정현 의원과의 관계설정도 주목된다. '박근혜의 입' '박근혜의 복심' 등으로 통하는 이 의원은 당직자 출신으로 김 대표와도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진다. 즉, 박 대통령과 수평적이면서도 원만한 관계를 이어나가야 하는 과제를 가진 김 대표에게 이 의원은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특히 차기 대권을 꿈꾸는 김 대표 입장에서 보수정당 후보로는 26년 만에 처음으로 호남에 자리를 잡은 이 의원의 확장성은 큰 힘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 대표는 이 의원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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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