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전하는 '세월호특별법' 핵심쟁점 완벽해부

애꿎은 생명들은 아직 바다 속에
만든단 특별법은 아직 국회 안에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국회의 '세월호특별법' 제정 논의가 공전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책 마련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놓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는 사이 실효성 있는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간 희생자 유족들은 하나둘 쓰러져 병원에 실려 가고 있다. 정치권이 희생자와 유족들을 두 번 죽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0일이 지났지만 대한민국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아직도 10명의 실종자들이 차가운 바다 속에 잠들어 있으며 참사가 발생한 원인조차도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 당연히 관련 책임자들에 대한 처벌과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미미한 수준이다.

외면 받는 세월호 참사

국회 세월호국정조사는 관련기관들의 자료제출 거부와 자질 미달 특위 위원들로 인해 '세월호의 진실'에 접근하지 못하고 마무리될 기세다. 희생자 유족들과 수백만명의 국민들은 최후의 보루로 실효성 있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여야는 당리당략과 정쟁에 파묻혀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각계의 요구에 국회 교섭단체(새누리당, 새정치연합)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 합의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의 ▲자료제출 요구권 ▲개선사항 권고 권한만을 가진 6개월 기한(3개월 연장 가능)의 진상조사위원회 출범 주장과 새정치연합의 '수사권'을 가진 진상조사위의 1년을 기한(1년 연장 가능)으로 하는 조사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에 초점을 맞춰 ▲유가족이 추천하는 인사 과반 진상조사위 참여 ▲수사·기소권 가진 실효성 있는 진상조사위 출범 등을 골자로 하는 특별법안을 국민 350만명의 서명을 받아 입법청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수사·기소권 부여에 난색을 표하며 지난 5월19일 박근혜 대통령이 눈물의 대국민담화를 통해 약속한 세월호특별법 제정은 두 달이 넘도록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주장하고 있는 조사권만 가진 진상조사위가 꾸려질 경우 현재 진행 중인 국정조사나 앞선 진상조사위의 선례들처럼 실체적 진실규명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검찰의 수사·기소 독점권을 침해하는 것은 사법체계 근간을 흔드는 것이다" "수사기관이 아닌 곳에서 수사권을 가진 전례가 없다"는 점 등을 이유로 제시하며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헌법에는 수사의 강제성을 가지게 하는 권한인 영장청구권이 검사에게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검사에 대한 자격규정에 대한 내용은 없다. 즉, 국회에서 제정하는 특별법을 통해 얼마든지 검사 이외의 인사에게 검사의 자격과 지위를 부여하고 수사·기소권을 부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전례가 없다는 주장도 앞서 10차례 이상 실시된 '특별검사제도'에 비춰보면 어불성설이다.

이처럼 근거가 빈약한 주장을 새누리당이 굽히지 않고 있는 것은 해양경찰청, 해양수산부, 안전행정부 등 정부기관과 청와대에 대한 수사·기소권을 가진 진상조사위 조사가 이뤄질 경우 사고 발생 이후 대처에 실패한 정부에 대한 책임론이 부각될 것을 우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새누리당의 버티기가 청와대의 '지시'가 없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대형참사 100일…대한민국 제자리걸음
여야, 진상조사위 수사·기소권 놓고 대립

세월호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여당 쪽 몇몇 분들에게 들어보니 청와대의 지시가 안 떨어졌고, (새누리당 의원들이) 굉장히 많은 압력을 받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최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내가 내릴 수 있는 결단의 범위를 벗어난 일이고 누구도 결단을 못 내릴 일"이라고 청와대의 지시가 없어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인했다.

새정치연합이 지난달 4일 당론으로 발의한 세월호 특별법에 ▲희생자 전원과 피해자를 의사상자로 인정해 예우하도록 한다 ▲피해자 및 피해지역의 지원에 소요되는 예산은 전액 국비로 충당한다 ▲희생자 유족들의 생활비를 포함한 교육·건강·복지·고용 등을 지원한다 등의 내용을 담아 새누리당이 공세를 취할 빌미를 제공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내용들은 여야의 '세월호 입법 테스크포스(TF)' 논의 과정에서 배제됐다는 것이 새정치연합의 주장이지만, 보수진영을 중심으로 희생자 유족들이 과도한 특혜를 요구하고 있다는 유언비어가 확산되고 있다.

유언비어의 확산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직접 개입하고 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세월호국정조사특위위원장을 맡고 있는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이 "안전사고로 죽은 사망자를 국가유공자들보다 몇 배 더 좋은 대우를 해달라는 것이 세월호특별법의 주장이다.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달라는 것은 이치에 어긋난다"는 내용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보낸 것이 드러난 것이다.

이에 대한변호사협회 세월호참사특별위원회 법률지원단 소속 정철승 변호사는 지난달 30일 심 의원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세월호특별법 제정 논의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여야의 공동책임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 실상을 들여다보면 새누리당의 책임이 더 큰 셈이다.

심지어 새누리당이 세월호특별법 제정 자체를 못 마땅해 한다는 기류도 곳곳에서 감지된다. 주호영 정책위의장과 홍문종 의원은 "세월호 사건은 해상 교통사고다"라고 공개적으로 주장해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세월호 교통사고론'은 참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최종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고 사과한 박 대통령의 발언과 모순된다. 또 검·경이 교통사고 책임자에 불과한 유병언 일가를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해 수사한 것과도 이율배반적이다. 이와 관련해 세월호 국민대책회의 한 관계자는 "정부·여당이 앞뒤가 안 맞는 얘기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 버티기, 새정치 속수무책

특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위한 여야 4자 회동에서 세월호 진상규명 특검 지명권을 야권에 준다고 약속했으나, 실무협상 여당 간사인 홍일표 의원이 "우리와 상의해서 했던 제안이 아니다"라고 말을 바꾸기도 했다. 새누리당의 버티기에 새정치연합은 속수무책 끌려 다니는 모양새다.

결국 세월호 참사 이후 박 대통령이 눈물의 사과와 함께 외쳤던 국가대개조, 여야의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은 유명무실해져가고 있다.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지도부가 만나 지난달 16일까지 세월호특별법을 제정하겠다던 약속은 이미 기한을 넘겼고, 언제 제정이 이뤄질지 기약도 없는 상황이다. 이러는 사이 국민들의 정부와 정치인들에 대한 신뢰는 갈수록 바닥으로 추락하고 있다.

 

<carpediem@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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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