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전긍긍 박근혜 대박 승부수 통준위 실체 해부

화려한 포장 속 실속은? "글쎄올시다"

[일요시사=정치팀] 허주렬 기자 = 통일준비위원회(이하 통준위)가 공식 출범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올 초부터 야심차게 내세웠던 '통일대박론→드레스덴 선언'을 구체화할 기구가 마침내 출범한 것이다. 통준위는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거의 유일하게 호평이 많았던 대북관계와 관련한 청사진을 그리는 역할을 맡을 예정으로, '세월호 참사'에 이은 '인사 참사' 정국을 돌파할 박 대통령의 승부수로 꼽힌다. 그러나 실효성 등을 놓고 벌써부터 뒷말이 무성하다. 일각에서는 '통일 이슈'를 선점하기 위해 내세운 '전시성 기구'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통준위는 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 양대 국정목표로 경제 활성화와 함께 제시한 '통일대박론'을 구체화할 대통령 직속기구다. 당초 지난 4월 출범을 목표로 했지만 세월호 참사 등으로 3개월여 늦춰져 지난 15일 공식 출범했다. 그러나 출범 하루 전까지도 인선을 마무리 짓지 못해 전전긍긍했다는 후문이다. 게다가 위원으로 선정된 인사들도 보수적 성향의 인사들이 많아 국민을 아우르는 통일 준비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국면전환 승부수
통준위 공식출범

청와대는 이날 위원장인 박 대통령을 포함한 50명의 통일준비위원 명단과 향후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50명의 위원은 박 대통령 외에 민간위원 30명, 정부위원 11명, 국책연구기관장 6명, 여야 정책위의장 2명으로 구성됐다.

부위원장에는 류길재 통일부장관과 정종욱 인천대 석좌교수(전 주중대사)가 각각 정부·민간 측 부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정 교수는 세간에 널리 알려진 인사는 아니지만 학계와 관계, 남북관계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적임자라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박 대통령이 직접 위원장을 맡는 통준위의 출범은 박근혜정부가 통일대박론을 중요한 정책 기조로 삼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통일 대박론→드레스덴 선언’의 연장선에서 나온 결정이다. 통일대박론은 지난 1월6일 박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처음으로 언급하며 화제가 됐고, 드레스덴 선언은 지난 3월28일 박 대통령이 통독의 상징도시인 드레스덴에서 밝힌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구상이다.


구체적으로 드레스덴 선언은 ▲북한 주민의 인도적 문제 우선 해결 ▲남북 공동번영을 위한 민생 인프라 구축 ▲남북 주민 간 동질성 회복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통일 청사진' 마련 위한 대통령 직속기구 출범
통일부·민주평통 등 유사조직 존재…'옥상옥' 우려

박 대통령이 양대 국정목표 중 하나로 삼고 있는 통일대박론을 구체화하기 위한 기구인 만큼 외견도 화려하다. 위원만 50명에 자문단 등을 합치면 통준위에서 활동하게 되는 인원만 150여명에 이른다. 그 면면을 살펴보면 고건 전 국무총리, 라종일 한양대 석좌교수, 조동호 이화여대 북한학협동과정 교수,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실장, 문정인 연세대 교수, 하영선 동아시아연구원 이사장,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상임고문 등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 다수 포함됐다.

통준위의 기본목표는 통일시대 기반구축을 위해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에서의 연구·논의를 수행함으로써 통일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민간 전문가와 시민단체, 정부 간 상호 소통과 협업으로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통일 청사진'을 만드는 것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통준위는 민·관 협업을 통한 내실 있는 평화통일기반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 위원이 협력해 통일한국의 미래상과 통일 추진의 구체적 방향성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악화된 남북관계
실효성은 미지수

그러나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통준위가 기대와 목표에 부응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통일의 파트너인 북한의 협조가 없이는 통준위에서 아무리 좋은 통일 청사진과 대북지원 방안 등을 내놓아도 무의미한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북한은 드레스덴 선언을 '흡수통일론'으로 받아들이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장선에서 통준위도 흡수통일을 준비하기 위한 사전기구로 볼 가능성이 농후하다. 게다가 최근 북한은 한·중 정상회담 이후 군사분계선(MDL)이나 비무장지대(DMZ)와 가까운 지역을 향해 탄도미사일과 해안포·방사포를 잇달아 발사하는 등 군사적 위협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처럼 '통일대박론→드레스덴 선언'에 대한 북한의 반발이 큰 상황에서 통준위의 출범과 활동은 북한을 더 자극해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북한 전문가는 "박 대통령이 대북관계 기조로 내세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핵심은 신뢰 형성"이라며 "통준위의 출범은 자칫 신뢰가 아닌 흡수통일이라는 잘못된 신호를 북한에 보내 남북관계 개선을 오히려 망치는 악수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게다가 위원 인선과 관련한 뒷말도 무성하다. 박 대통령이 통준위 출범을 언급한 지난 2월25일 이후 5개월이라는 준비 기간을 거쳐 기구가 출범하게 됐음에도 불구하고, 위원 인선 발표 하루 전까지도 인사를 확정하지 못하고 일부 전문가들에게 통준위 참여를 묻는 전화를 돌렸다는 후문이다.

당시 전화를 받았던 한 전문가는 "'생각할 시간을 좀 달라'고 했더니 '어렵다'고 난색을 표하기에 의아했는데, 다음날 명단이 발표됐다"며 "박 대통령이 양대 국정목표 중 하나로 통일대박론을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실현을 위한 기구 구성은 졸속으로 진행된 것 같다"고 말했다.

보수 일색
진보 미비

또한 분야별로 나름 구색을 맞춘 인선을 하기는 했지만, 보수성향 인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진보성향 인사의 참여는 적어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통일논의를 주도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외교·안보 분야 위원에 선정된 고영환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실장의 경우 탈북자 출신이며, 정치·법제도 분야 위원인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상임고문과 유호열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 제성호 중앙대 법대 교수는 북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펴온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 인사들이다. 특히 제 교수의 경우 참여정부에서 극우단체인 뉴라이트전국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던 노골적인 반북성향의 인사다.

진보인사 소외…내실 있는 성과 낼지 의문
국민 혈세만 축내는 유명무실 위원회 전락?

상황이 이렇다보니 전문가들은 "남북관계에 있어 대화와 협력을 강조하는 진보진영의 인사들이 좀 더 균형 있게 배치되지 않아 아쉽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국책연구기관 관계자는 "인적 구성에서 좌·우 균형이 맞지 않아 실제 성과를 낼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일부 진보성향의 민간위원 중에는 현 시점에서는 통일준비보다 '남북관계 개선과 통일준비 병행' 또는 '남북관계 개선 우선'을 주장하는 인사들도 있어 내부 논의과정에서 충돌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 민간위원은 "통일준비는 국민, 남북, 국제사회가 함께 해 나가야 한다"며 "현재 통준위에는 이 셋 중 어느 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통준위가 유사한 성격의 대통령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와 대북정책 주무부처인 통일부 등 기존 조직과 역할 차별화를 하지 못할 경우 유명무실한 '옥상옥 기구'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민주평통, 통일부 등과 통준위는 역할이 중복되지 않는다"며 "통준위는 통일준비를 위한 민·관 협의 및 연구가 주요 역할이라는 점에서 민주평통이나 통일부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해명했다.


유사기구
이미 존재

그러나 통일과 관련한 준비 및 관련 연구는 이미 통일부, 민주평통,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등에서 이미 충분히 되어 있고, 지금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통준위의 목표인 '통일준비 관련 제반 분야의 과제 발굴·연구' 등을 굳이 통준위에서 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야권 핵심관계자는 "당 지도부가 통준위에 초당적으로 협력한다는 방침을 세웠지만 사실 큰 기대는 없다"며 "출발 자체가 '통일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전시성 기구’에 불과하다. 위원 면면만 보더라도 통일에 대한 보수·진보진영의 견해를 좁히고, 꽉 막힌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옥상옥 기구로 국민의 세금만 축내는 유명무실한 위원회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carpedie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민 10명 중 7명 "통준위 필요하다"

국민 10명 중 7명이 통일준비위원회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V <한반도 통일시대 연다> 제작진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5일 대통령 직속기구로 출범한 통일준비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31.0%가 '매우 필요'하다고 답했고, 35.7%가 '필요한 편'이라고 답해 전체 응답자의 66.7%가 필요성에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불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19.3%에 불과했다.

'통일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한반도 긴장 완화'를 꼽는 응답자가 45.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제 발전(22.9%)' '북한주민의 생활 개선(10.7%)' '이산가족의 고통 해소(7.7%)' 등이 뒤를 이었다.

국민 66.7%, 통일준비위원회 필요성 공감
국민 66.9%, 통일비용조성하면 참여할 것

'통일을 할 필요가 없다'고 답한 6.9%의 응답자들만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31.1%가 '경제적 부담 증가'를 꼽았다. 이어 '사회적 혼란 증가(25.7%)' '통일보다는 평화교류가 더 적합하다(19.3%)' 등이 뒤를 이었다.

'정부가 미리 통일비용을 조성한다면 어느 정도 참여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25.7%가 '적극 참여', 41.2%가 '참여 고려'라고 답해 66.9%가 통일비용 조성에 참여할 것이라는 의사를 내비쳤다. 한편 리얼미터의 이번 조사는 지난 16일 유선전화 임의걸기(RDD)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7%p다. <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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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